[경영학] 세븐일레븐 재팬의 경영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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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세븐 일레븐 기업 선정 이유

(1) 왜 세븐 일레븐인가
(2) 세븐 일레븐 사례분석의 목표와 목적
 
Ⅱ. 세븐 일레븐 기업 소개

(1) 세븐 일레븐 재팬
 
Ⅲ. 일본의 물류유통구조
 
Ⅳ. 세븐 일레븐 재팬의 인적자원전략

(1)커뮤니케이션 시스템
(2)가맹점 지원체제
(3) CEO의 리더쉽
(4) 절대적인 교육
 
Ⅴ. 세븐 일레븐 재팬의 전략

(1) POS 시스템
(2) 배송시스템
(3) 출점정책
(4) 상품 정책

Ⅵ. 결론
 
본문내용
(2) 세븐 일레븐 사례분석의 목표와 목적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가 라이센스 사업방식에 비해 지니고 있는 장점은 보다 강력한 본사의 통제력이다. 이로 인해 모든 점포는 비교적 동일한 조건 아래에서 안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히 본사와 똑같은 매장구조를 갖추고 동일한 상품을 판매한다고 모든 점포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세븐일레븐 재팬의 강점을 프랜차이즈라는 사업방식에서만 찾고자 한다면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요점은 바로 세븐일레븐 재팬의 핵심역량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여 세븐일레븐 재팬이 프랜차이즈라는 운영방식을 통해 모든 점포가 핵심역량을 공유하게 만들고,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냐 하는 것이다.


① 회사 설립 : 1973년 11월 20일에 ㈜요크세븐이 설립되었고, 1978년 1월 31일에는 사명을 ㈜세븐일레븐저팬으로 개칭하였다. 일본 내 7-Eleven 체인을 운영하는 일본의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토는 1991년 The Southland Corporation의 과반수 주식을 사들이고, 이후 Southland사는 사명을 7-Eleven, Inc.로 전환하였다. 세븐일레븐 재팬의 1호점은 1974년 5월 15일, 도쿄 코토구 토요스에 ‘토요스점’을 개점으로 시작되었다.
② 세븐일레븐의 기본 이념 : 창업 때부터의 이념은 ‘기존 중소 소매점의 근대화와 활성화’, ‘공존공영’이다.
③ 해외의 세븐일레븐 : 세계 18개 나라 및 지역에 퍼져 있습니다. 점포가 있는 곳은 미국, 타이완, 태국, 한국, 중국, 캐나다, 멕시코, 오스트레일리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터키, 푸에르토리코, 괌 등
④ 해외의 세븐일레븐 운영 : 해외의 점포는 기본적으로는 각국의 라이센시가 7-Eleven, Inc.와의 지역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재팬의 통합 정보망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은 일본 전국 각지의 매장에서 경영 상담을 하는 약 2000명의 운영현장 상담가(OFC, Operation Field Counselor)이다. 세븐일레븐 재팬의 비밀 병기라고 불릴 정도로 막강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이 운영현장 상담가는 대개 한 사람당 6~8개의 체인점을 담당해 본사의 전략을 전파하고, 각 매장의 정보를 수집하며, 주문을 돕는 역할을 한다.
 매주 월요일이 되면 도쿄 본사에서 지역 Manager 회의가 열리게 된다. 오전에는 전 주 업무 성과를 평가하고, 오후에는 이 평가를 기반으로 다음 주의 전략을 설정한다. 이 설정된 전략을 화요일에 운영현장 상담가에 전달해 전사적으로 공유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관리자들이 매주 도쿄 본사에서 회의에 참여한 후, 다음 날이면 비행기를 타고 담당 지역으로 돌아가 전략을 전파하는 것이 너무 비효율적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최고경영자인 스즈키 도시후미는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이 모여 의논하는 것은 전화나 인터넷 상의로 의논하는 것 이상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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