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본론
제 1절 . SCM(supply chain management)
1. SCM의 정의
2. SCM의 등장배경
3. SCM의 효과
제 2절 . 이마트 사례분석
1. 기업연혁
2. 경영전략 관련기사
3. 성공요인
4. 표준물류바코드
5. 이마트의 SCM기법
6. RFID
결론
- 본문내용
-
5. E-MART의 SCM 기법
1. T C 방식(통관방식)
○ 정의 : 생산지에서 올라온 제품이 물류센터에 보관되지 않고 간단한 검품 절차를 거쳐
바로매장으로 직송되는 방식을 말한다.
○ 내용 :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상품과 판매량이 많은 생필품 공급에서 우위를 보인다.
-생산지에서 올라온 제품을 물류센터에 잠시 보관하였다가 매장으로 일관 배송
되는 DC방식(보관방식)과 구별된다.(현재 삼성 홈플러스에서 사용된다)
-신세계 이마트는 EAN-14(국제표준물류바코드)를 이용하여 자동화된 물류센터
시스템으로 신속한 통관 절차를 거친다(30분 이내, 사진참조).
○ 성과 : -신세계 이마트는 TC방식을 사용하여 물류비용을 기존 8%에서 2%까지
다운시켰다
-물류비 절감이 결정적인 경쟁력인 유통 물류 업에서 괄목할만한 성과이다.
○ 사진 :
2. G O T 시스템(점발주 시스템)
○ 정의 : 그래픽 제공 단말기(Graphic offer terminal)의 약자
매장 책임자가 하루에 한 번씩 매장의 제품 판매 현황을 즉석에서 휴대정보-
처리기에 입력하여 제품이 모자라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시스템이다.
○ 목적 : 생산과 유통의 두 현황을 전산처리화 함으로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품,
재고관리를 위하여 도입되었다.
○ 내용 : - 2001년 4월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 영업정보지원, 결품예상 정보제공을 한다
○ 기능 : - 판매가
- 발주량
- 업체명
- 일자별 기온, 기후, 강수확률
- 납품 경로
- 4주간 매출 순위 및 금액
- 상품별 특성(신상품인지, 행사상품인지, 입점상품인지.)
○ 성과 : - 재고 관리의 효율화을 이루었다
- 기회 로스를 감소시켰다.
- 납품 절차를 간소화 시켰다.
- 재고 회전율을 높였다 => 재고 및 운송비용을 절감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