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론] 국내 의류시장의 유통경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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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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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통

1.1 유통의 정의
1.1.1 직접 유통
1.1.2 간접 유통
1.2 일반적인 유통 경로
1.2.1 개방적 유통
1.2.2 선택적 유통
1.2.3 전속적 유통

2. 국내 의류시장

2.1 국내 의류시장 현황
2.1.1 국내 의류시장에서 유통의 중요성
2.2 국내 의류시장 유통 경로의 특징
2.3 국내 의류시장 유통 채널별 특징
2.3.1 직영점 (백화점)
2.3.2 대리점
2.3.3 할인점
2.3.4 아울렛(outlet)
2.3.5 Non-Store : 온라인판매 & TV 홈쇼핑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 814개 의류업체의 영업이익률 2007년 영업이익률이 전년 수준으로 유지.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아울렛사업 비중을 확대해온 국내 대형업체들은 전년대비 2%p
이상 하락.

왜?

첫째, 시장 의류제품 소매기관 규모가 영세하여 제조업체와 소비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해야하는 유통기관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였고 유통경로를 복잡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또한, 복잡한 유통경로로 인해 추가된 유통비용은 소비자 가격에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둘째, 이랜드와 같은 중저가 캐주얼 업체가 등장한 시기가 바로 이때이다. 중저가 의류업체는 업계 최초로 물량위주의 판매방식, 박리다매 전략을 취하면서 소규모 대리점을 통해 전국적으로 판매함으로써 가격 대비 질이 좋은 상품을 공급할 수 있었다.

셋째, 1979년까지 9개에 불과하던 백화점이 1980년대 후반까지 총 52개점을 신규 출범하면서 성장기를 맞게 된다.


2.1.1 국내 의류시장에서 유통의 중요성

: 현재 해외 글로벌 브랜드에 대응할만한 자금력 및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들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또한 국내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매출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추가 자금을 부담하면서 새롭게 변신을 시도할 만한 여력을 갖춘 업체는 상위 몇 개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는 있으나 자금력이 없는 브랜드들은 이 난관을 극복할 새로운 전략을 찾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유통비의 절감이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 논문 : 국내 의류제품 유통경로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블로그 : http://yeobang.co.kr/4005273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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