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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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유의미 수용학습의 개념,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학습과정, 포섭(subsumption)의 종류, 학습원리, 교육적 의의를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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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1. 개념
2.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3. 학습과정
4. 포섭(subsumption)의 종류
5. 학습원리
6. 교육적 의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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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포섭(subsumption)의 종류
포섭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리 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포섭은 곧 학습을 의미한다.
① 종속포섭: 포괄성이 낮은 학습과제가 포괄성이 높은 인지구조에 포섭되는 것으로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이 있다. 먼저 파생적 포섭이란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의 특수사례이거나 파생적인 내용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피아제의 ‘동화’에 해당한다. 다음에 상관적 포섭이란 새로운 학습자료의 포섭을 통해 기존 인지구조를 수정하고 확장하며 정교화하는 포섭으로 피아제의 ‘조절’에 해당한다.
② 상위적 포섭: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있는 내용보다 더 포괄적이고 일반적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귀납적 추론과정을 통해 보다 일반명제를 학습하게 된다.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며 발견학습을 통해 개념을 터득하는 것과 유사하다.
③ 병렬포섭: 새로운 학습내용과 기존 인지구조의 내용이 동일한 수준의 포괄성과 일반성을 갖고 있을 때 일어나는 포섭이다.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한다.
④ 소멸적 포섭: 기존의 인지구조와 그에 포섭된 새로운 개념이 분리되어 영(zero)에 가까워진 것을 말하며, 이는 망각현상에 해당한다. 새로운 개념이 관련정착의미에 동화되어 더 이상 재생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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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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