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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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유의미 수용학습의 개념,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학습과정, 포섭(subsumption)의 종류, 학습원리, 교육적 의의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1. 개념

2.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3. 학습과정

4. 포섭(subsumption)의 종류

5. 학습원리

6.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4. 포섭(subsumption)의 종류

포섭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리 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고 있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포섭은 곧 학습을 의미한다.
① 종속포섭: 포괄성이 낮은 학습과제가 포괄성이 높은 인지구조에 포섭되는 것으로 파생적 포섭과 상관적 포섭이 있다. 먼저 파생적 포섭이란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의 특수사례이거나 파생적인 내용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피아제의 ‘동화’에 해당한다. 다음에 상관적 포섭이란 새로운 학습자료의 포섭을 통해 기존 인지구조를 수정하고 확장하며 정교화하는 포섭으로 피아제의 ‘조절’에 해당한다.
② 상위적 포섭: 새로운 학습내용이 기존 인지구조에 있는 내용보다 더 포괄적이고 일반적일 때 일어나는 포섭으로 귀납적 추론과정을 통해 보다 일반명제를 학습하게 된다.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하며 발견학습을 통해 개념을 터득하는 것과 유사하다.
③ 병렬포섭: 새로운 학습내용과 기존 인지구조의 내용이 동일한 수준의 포괄성과 일반성을 갖고 있을 때 일어나는 포섭이다. 종속포섭이 불가능한 경우에 해당한다.
④ 소멸적 포섭: 기존의 인지구조와 그에 포섭된 새로운 개념이 분리되어 영(zero)에 가까워진 것을 말하며, 이는 망각현상에 해당한다. 새로운 개념이 관련정착의미에 동화되어 더 이상 재생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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