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정치와사회] 남북사회 문화교류(다양성의 공존을 통한 이질성 극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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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 남북한의 문화적 차이

Ⅱ. 본론 ① - 남북한의 문화적 차이

1. 문화적 차이의 원인

2. 남과 북의 이질 된 문화

Ⅲ. 본론 ② - 남북한의 문화교류

1. 해방이후 1980년대까지

2. 1989년-1997년까지 - 남북교류협력 제도화의 틀 마련 시기

3. 1998년 이후 - 김대중 정부의 대북 교류

4. 현재 - 이명박 정부의 대북 교류


Ⅳ. 본론③ 남북한 문화교류 활성화의 전제로서 언어의 이질성 극복방안

1.언어의 이질성 극복의 중요성

2. 언어이질성 극복 방안으로서 남북한언어연구회

3. 언어이질성 극복을 위한 일반국민들의 이해 도모


Ⅴ. 남북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남북문화교류기금의 설치

2. 남북한 예술·문화 작품의 교류 활성화

Ⅵ. 언어 연구 및 문화교류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한: 력사 발전의 행정에서 인류가 창조한 물질적 및 정신적 부의 총체.
문화는 사발전의 매 단계에서 이룩된 과학과 기술, 문학과 예술, 도덕과 풍습 등의 발전 수준을 반영한다. 매가 나라의 문화는 자기의 고유한 민족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계급사회에서 문화는 계급적 성격을 띤다.

이와 같이 기본적으로 남과 북 모두 문화를 사람들이 살아가는 총체적인 삶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류학적 문화 개념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남한이 문화를 정치․경제․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가치구조에 내재하는 기본 개념, 그리고 그 자체를 목표로 보는 데 비해, 북한은 문화를 정치․경제․사회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개념으로 인식한다. 또한 남한에서는 전반적으로 문화를 사람들이 살아가는 총체적인 삶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류학적 문화 개념에 더 충실하다. 반면 북한은 문화의 다양성을 부정하고 남한에서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문화의 정치적 역할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하다. 즉 북한은 정치사회화 혹은 자신의 체제 유지를 위한 정치 교육의 수단으로 문화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남한과 북한의 문화적 격차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문화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언어에서 조차 이러한 모습인데 다른 부분의 문화에서의 그것은 더 말 할 것도 없을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이러한 차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우리가 스스로 느끼기에 그 문화적 차이가 줄어가고 있었는지, 아니면 늘어나고 있는지는 스스로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기에 다음으로 지금까지 우리가 문화적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그 보다 발전된 교류의 방향을 살펴보자.


Ⅲ. 본론 ② - 남북한의 문화교류

남북한 사회문화교류의 전개과정을 살펴보면 크게 네시기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남북대화가 시작하기 시작한 시기 즉, 해방이후 1980년대까지와 남북교류협력 제도화의 틀을 마련한 시기 즉 1989-1998년까지, 그리고 대북포용정책과 함께 남북교류협력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시기, 즉 김대중 정부 시기와 현재까지의 네 시기이다.


1. 해방이후 1980년대까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 통일부(2002), 대북정책 추진 현황, 서울 통일부
◇ 김택환(2000),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 이미지 한국언론과 북한 전문가들의 북한 이미지 변화를 중심으로, 계간 사상, 서울 사회과학원
◇ 강석승,「남북 문화 예술 교류의 현황과 과제」,『남북사회문화교류와 북한의 한국학』(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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