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 현장활동을 통한 공정무역 커피(빈곤을 심화시키는 무역을 빈곤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제 2 절 현장활동의 목적과 구성
제 2 장 현장활동의 배경
제 1 절 문헌고찰
제 2 절 현장활동 참여자의 경험적 맥락(개인)
제 3 장 현장활동 방법론 - 선택근거/결과
제 4 장 현장활동 방법과 절차
제 5 장 현장활동 전 과정 기록(개인)
제 6 장 결과분석(개인/전체)
- 본문내용
-
제 3 장 현장활동 방법론
선택한 현장활동 방법 : 설문지법, 면접법, 문헌연구법
1.설문지법
- 선택하게 된 근거&목표:
우리는 응답자들의 커피 이용 현황과 공정무역커피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려고 하였다. 그래서 객관적 사실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설문지법을 택하게 되었다. 설문지법은 그들의 의견이나 행태 혹은 태도에 대한 차이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설문지법은 다른 자료수집방법보다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며, 큰 표본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 결과 : 설문지의 작성 시에는 상당한 노력과 주의가 요구되며, 대체로 다른 자료수집방법보다 응답률이 낮게 나타나는 단점이 있었다. 잘못되거나 빠진 부분에 대한 해명이나 보충기회를 얻을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2.면접법
- 선택하게 된 근거&목표:
계획한 현장활동의 핵심적 내용으로 공정무역커피와 관련된 사람들을 직접 인터뷰하기 위해 선택하였다. 면접법에는 우편조사법, 전화면접법, 대인면접법이 있었는데 우리는 직접 찾아가서 할 수 있는 대인면접법을 택하여 면접대상을 공정무역커피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으로 결정하였다. 직접 대면하여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이 가장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결과 : 하지만 대인면접법은 높은 응답거부율이라는 단점이 있었고 우리 조는 전화 후 찾아갔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을 거부받았다. 그래서 그 다음으로 택한 것이 우편
- 참고문헌
-
공정무역커피 카페에서 가져온 팜플렛
인식 조사를 위한 설문지
공정무역커피 홍보지
활동 사진(카페방문/홍보활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를 각각 설명하고 그 관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노인에 대한 개념정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인적자원관리 - 우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하여 기업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인적자원의 정의를 정리 -인적자원 확보란 -기업이 기울여야 하는 노력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은
- 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 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세요
- 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 아시아 교회사
- [일본문화] 일본의 천황
- 이천 도자기축제
- 기능주의 교육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보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