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경쟁, 마케팅, 전략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3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1) 코카콜라
(2) 펩시콜라

2. 산업 환경 분석
(1) 산업 내 경쟁
(2) 공급자 교섭력
(3) 구매자 교섭력
(4) 잠재적 진입자 위협
(5) 대체제 위협

3. 코카콜라 VS 펩시콜라 - 경쟁
(1) 콜라 경쟁
(2) 콜라 외 경쟁

4. 코카콜라 VS 펩시콜라 - 마케팅
(1) 코카콜라
(2) 펩시콜라

5. 코카콜라 VS 펩시콜라 - 전략 방안
(1) 코카콜라
(2) 펩시콜라

6. 향후 전망
본문내용
펩시와 코카콜라는 2007년 일본 제로전쟁으로 불리는 탄산음료를 둘러싼 싸움을 크게 벌였다. 펩시는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받고 있는 탄산음료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제로칼로리 콜라 개발에 열을 올리게 되었다. 기존 다이어트 펩시와 코카콜라의 다이어트 코크가 있었지만 두 제품 모두 맛이 없다는 이유로 시장에서 철저히 외면 받고 있었고, 명목만 유지하고 있었다. 이럴 때 펩시는 일본에서 펩시콜라 유통을 맡고 있는 산토리사와 제휴하여 ‘펩시 Nex`를 개발하기에 이른다. 이제껏 펩시콜라가 기존 미국펩시 본사의 원액으로 타 국가에 판매해 왔으나, 펩시 Nex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본사에서 개발하지 않고 산토리사와의 합작에 의해 개발된 제품이다. 코카콜라에도 Coca-Cola light라는 다이어트 콜라가 기존에 존재하고 있었으나 맛이 싱거워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았다. 산토리사는 `맛있는 제로칼로리 콜라`를 만들 수 없을까에 착안하여 펩시Nex를 만들었다. 일본에서는 대사증후군(만성적 대사 장애로 당뇨, 고혈압, 고지혈, 비만 등이 동시에 나타나는 질환)이 사회적 관심을 끌면서 건강분야 시장의 성장이 기대를 모으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저칼로리 콜라를 요구하게 되었다. 펩시Nex의 광고는 `맛이 좋다`에 집중하여 홍보하였고 일본의 다이어트 콜라 시장에 큰 바람을 불어왔다. 이에 위기감을 느낀 코카콜라 사에서도 Coca-Cola zero를 내세워 새롭게 다이어트 콜라 전쟁을 벌이고 있다.
2등 기업이 1등 기업을 따라갈 때에는 대부분 1등기업의 강점을 모방하여 자사만의 스타일로 발전시키는 데에 있다. 펩시 Nex 역시 코카콜라의 light 제품을 강화 시켰으며, 코카콜라도 이에 뒤지지 않고 2등기업의 펩시넥스를 모방 강화하여 Coca-Cola zero를 생산하여 경쟁하고 있다. 다이어트 콜라 시장에서 뒤진 코카콜라는 일본에서는 아무로 나미에, 한국에서는 2PM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면서 그들의 멋진 몸은 규칙적인 운동과 제로 칼로리 콜라 덕분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어 뒤처진 일본 및 한국 시장에서의 마케팅으로 큰 효과를 볼 것이며 펩시와의다시한번 콜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www.cocacola.co.kr
www.cokecce.com
www.pepsico.com
www.pepsiworld.com
www.seri.org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삼국지가 경영전략에 답하다 - 요시다 카츠미, 에구치 요코, 양영철 역, 지식공간, 2011
마켓리더전략 vs 도전자 전략 - 김동균, 김앤김북스, 2010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 만들기, 2007
코카콜라 게이트 - 윌리엄 레이몽, 이희정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코카콜라의 진실 - 콘스턴스 헤이스, 김원호 역, 북앳북스, 2006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사례] 코카콜라 마케팅전략
  • 콜라 社의 일반적 현황 2(1) 역사 및 연혁 2(2) 조직 구조 3(3) 기업 목표 4(4) 기본 현황 52. 코카콜라 社의 전략적 분석 5(1) SWOT 분석 5(2) STP 분석 103. 코카콜라 社의 성과 12(1) 성과 12(2) 성공 요인 134. 경쟁사 분석 – 펩시 社의 성공 경영 전략 14(1) 성공적인 사업 다변화 정책 14(2) 성공적인 세계 시장 확대 15(3)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On-Off 통합 마케팅 전략 16Ⅲ. 결론 161. 문제점 개선 및 향후 전망 16(1) 문제점 16(2) 개선 방안 17(3) 향후 전망 17Ⅰ.

  • [마케팅사례] 코카콜라의 마케팅사례 분석
  • 콜라 社의 일반적 현황 2(1) 역사 및 연혁 2(2) 조직 구조 3(3) 기업 목표 4(4) 기본 현황 52. 코카콜라 社의 전략적 분석 5(1) SWOT 분석 5(2) STP 분석 103. 코카콜라 社의 성과 12(1) 성과 12(2) 성공 요인 134. 경쟁사 분석 – 펩시 社의 성공 경영 전략 14(1) 성공적인 사업 다변화 정책 14(2) 성공적인 세계 시장 확대 15(3)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On-Off 통합 마케팅 전략 16Ⅲ. 결론 161. 문제점 개선 및 향후 전망 16(1) 문제점 16(2) 개선 방안 17(3) 향후 전망 17Ⅰ.

  • 코카콜라 마케팅 STP전략
  • 코카콜라의STP전략마케팅원론1. 코카콜라의 탄생배경2. 코카콜라의 로고3. 코카콜라 병의 역사4. SWOT분석5. STP전략6. 경쟁사의 분석(펩시)7. 문제점과 개선방안목차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 존 펨버튼(John Pemberton)이 두통과 숙취 해소를 위해 여러재료를 섞어 만든 음료수에서 시작되었다.그 후, 코카와 콜라를 섞고 그 외 10여가지 다른성분과 탄산수를 섞어 마심으로 해서 오늘날의 맛과 브랜드가 탄생되었다.1.코카콜라의

  • 815콜라 마케팅실패사례와 전략방안
  • 콜라시장 점유율(2009,매일경제) 72%그것은 코카콜라와 펩시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는 국내 브랜드, 가격우위 제품 맛에서의 열세 경쟁업체에 비해 불리한 능력과 규모 협소한 유통망 애국심 마케팅 이후 전략의 부재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IMF경기 불황으로 국민들의 애국심 고취 음료시작의 다각화로 인한 탄산시장의 축소경향 웰빙 바람으로 수요패턴의 변화당시 815콜라의 SWOT 분석 SWOT 분석에서 나타나듯 약점이 많았던

  • [마케팅분석] 롯데칠성음료의 마케팅전략분석
  • 분석1)구매관리 및 구매현황2)판매관리 및 판매현황3)생산량 및 판매망3 롯데칠성음료의 상품별 마케팅 전략1)2%부족할 때2)델몬트 콜드주스3)펩시콜라4)레쓰비5)실론티(차음료)6)델몬트 망고7)하이주Ⅱ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안모색1시장의 위험요소2.롯데칠성음료의 경쟁력우위 요소3 산업전망 및 롯데칠성음료에 대한 제안Ⅰ시장(경쟁구조)분석1 음료시장의 제품별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