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개념,목적,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다양한 관점, 미술치료의 접근법, 미술치료의 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개념

Ⅲ. 미술치료의 목적
1. 반응능력의 개선
2. 자기이해의 증진
3. 현실적응의 확대
4. 자기성취감 증진

Ⅳ. 미술치료의 도입시기

Ⅴ.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
1. Naumburg의 견해
2. Kramer의 견해
3. Ulman의 견해

Ⅵ. 미술치료에 대한 다양한 관점
1. 칼융의 개성화발견과 창의적 미술치료
2. 불안한정서의 아동심리치료
3. 정신병리적 미술치료
4. 발달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미술치료
5.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Ⅶ. 미술치료의 접근법
1. 정신분석적 접근법
2. 현상학적 접근법
3. 인간중심적 접근법
4. 행동․인지․발달적 접근법

Ⅷ. 미술치료의 효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이 포함된다—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이다. 미술 치료를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은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그 자체가 치료적이라고 보는 것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크래머(Kramer)이다.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은 미술작품을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으로써 대표적인 학자는 나움버그(Naumberg)이다. 나움버그는 초기에는 미술 교육자로 활동하였고 후기에는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여 왈던(Walden)에 정신분석적 윈리를 토대로 특수 미술교육기관을 설립하였다. 나움버그는 정신분석학자로서 자신의 자유로운 표현 —자신의 꿈이나 환상을 그림으로 그리는 작업—을 통하여 자유로움을 느끼게 되며, 창작활동을 통해서 무의식을 의식화하게 되고 상징을 발견하는 것이 치료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자기가 설립한 학교의 모든 교사들에게 교육분석을 받게 하였으며,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표현할 수 있게 교사들이 지도하도록 권유하였다. 나움버그는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뿐만 아니라 융(Jung)학파의 우주적인 상징개발의 치료성과 집단무의식의 치료적 현상 등에 관심을 가졌으며 설리반(Sullivan)등 창작활동에 관계되는 분야의 학자들과 연대감을 가지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나움버그는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 형성,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의 표현과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였다.
참고문헌
* 김동연·이성희(1997), 결손가정 아동의 자긍심 강화를 위한 집단 미술치료, 한국미술치료학회
* 김동연·공마리아 편역, 인물화 및 집·나무·사람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법, 한국미술치료학회
* 김재은 저, 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진단, 교육과학사
* 김진숙(1993), 예술심리치료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 박승숙(2001), 미술치료사가 들려주는 정직한 미술치료 이야기, 들녘
* 한국미술치료학회 편(2002), 미술치료연수회 자료집, 동아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 조가 생각한 고령화 시대의 노인복지문제와 서비스개선방안
  • 대한 문제2. 노인복지의 기본 개념과 특성1) 노인의 개념2) 노인문제의 개념과 발생(1) 노인의 개념(2) 노인문제의 발생① 인구의 노령화② 산업화와 도시화③ 가족개념의 변화3. 노인복지의 개념II. 본론4. 노인복지의 기초와 특성1) 노인복지의 기초(1) 노화의 시기(2) 노인의 신체적 특징(3) 노인의 사회적 행동2) 노인복지의 특성(1) 욕구의 다양성(2) 대상의 보편성(3) 대상의 격증성(4) 선 봉사 후 수혜성5. 노인복지의 원칙6. 노인복지의 현황

  • [이상발달] 아동 우울증(소아우울증)
  • 대한 반복적인 생각, 특별한 계획이 없는 반복적인 자살 사고, 자살시도, 또는 자살을 시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정신의학에서 주요 우울증 진단 기준 2) 자기 보고형 질문자기 보고형 질문지는 가장 일반적인 심리학적 평가방법으로써, 우울증의 진단과 치료 효과의 평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자기보고형 질문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보이려는 경향성에 영향을 받기 쉬울 뿐만 아니라, 어린 아동들은 언어능력과 인지능력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3장 번역 - 3. Play as the Cornerstone
  • 대한 교육과정의 국가적 준거는 표 3.1에 설명된 것처럼 소리와 그 상징을 인식하는데 필요로 하는 음소와 음성학적 인식 뿐만 아니라 이야기 이해에 대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Literacy in Play : Decoding the Symbols. 문자 출현의 분야에서의 연구는 어떻게 아이들이 문자놀이를 그들의 가장 활동과 연합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런 놀이는 문자의 사회적 기능을 가상놀이 대본과 통합하고 인쇄와 초기 쓰기의 개념과 관련된 유아문자 준거를 제시한다

  • [독서교육론] 글 구조 파악하기 전략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 효과적으로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으며, 글 구조를 시각화할 수 있게 한다. 도해 조직자 만들기는 글을 읽어가면서 내용 중 중요 개념이나 용어들을 적어가며 독자 스스로 자신의 의도나 자신의 생각대로 구조를 만들어 나가도록 유도함으로써 글 이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글을 자기화하여 이해하고 기억하게 된다. 학생들이 만든 도해 조직자 간의 차이는 그들의 관점과 태도, 분석과 해석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것은 다양하고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의 가족대상의 사례분석(문헌고찰, 가족미술치료 접근 방법으로)청소년기의 가족복지실천기술론가족대상 실천기술Skill and Techniques for Family Social Work Practice“가족은 살아있다!”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집단 체계 수준에서 활동하는 것과는 다소 다르다. 사회복지사는 가족과의 계획된 변화과정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확고한 기초기술을 필요로 한다. 가족수준의 실천은 가족이나 가족성원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