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춘향전의 가치, 춘향전의 특징, 춘향전의 발전과정, 춘향전의 계통, 춘향전의 인물, 춘향전의 이본, 춘향전의 춘향집 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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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춘향전의 가치

Ⅲ. 춘향전의 특징

Ⅳ. 춘향전의 발전과정

Ⅴ. 춘향전의 계통

Ⅵ. 춘향전의 인물

Ⅶ. 춘향전의 이본

Ⅷ. 춘향전의 춘향집 경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작품 전반부에 형상화된 춘향과 이도령의 형상은 본질적으로 ‘솜씨 좋은 기생’과 ‘부귀 있는 양반자제’의 그것으로서, 평민 독자들의 전폭적인 공감을 얻기에는 특수하고 이질적인 것이다. 그들의 만남과 결연은 독자들에게 ‘한가한 사랑놀음’으로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질 만한 면모를 지니고 있다. 그러던 중 갑자기 닥친 이별을 통해 춘향의 가련한 신세가 부각되면서 중요한 공감의 계기가 마련되지만 이 장면에서의 공감은 아직 부분적이고 밀도가 낮은 것이었다.
그러던 중 작품 중반에서 발생하는 ‘춘향 사건’을 통해 그 양상은 결정적으로 변화한다. 춘향은 수청을 거부한 결과 변학도로부터 참혹한 형벌을 받거니와, 이 지점에서 변학도의 탐관으로서의 본질이 폭로되면서 민심이 이반함과 동시에 춘향은 관권에 의한 억울한 피해자의 표상, 저항의 화신으로 떠오르게 된다. 독자들은 이 장면에서 눈물 속에 춘향과 하나가 되는바, 이때의 일체감은 그야말로 전폭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일체감 속에서 한편으로 관권의 부정한 횡포에 대한 저항의식이라는 의미가 구현되며, 또한 춘향의 신분상승과 사랑에 대한 지향이 ‘반봉건적 인간해방’으로서의 의미를 부여받는 가운데 사람들의 가슴 속에 각인된다.
참고문헌
김상일(1971), 심청전의 기원, 월간문학31~32
김기동(1983), 심청전의 배경론, 태학사
오세하(1962), 심청전의 이본고, 국문학 6, 고려대
이창영(1981), 심청전 연구 - 도교 사상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우영(1983), 심청전의 제재적 근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최운식(1982), 심청전 연구,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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