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교육]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성격,목적,내용,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미술과생활 영역,꾸미기만들기 영역,미적체험 영역,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목적

Ⅳ.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미술과생활 영역
1. 성격
2. 목표
3. 미술과 생활의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Ⅵ.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꾸미기만들기 영역
1. 꾸미기․만들기 영역의 목표와 지도 방법
2. 4학년 꾸미기․만들기 영역의 내용 개관

Ⅶ.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미적체험 영역
1. 전 감각기관의 미적 체험
2. 미술 교과의 미적 체험 발달면에서 보는 문제점
3. 전 감각기관의 활용을 통한 미술 수업에의 기대효과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과 교육은 어린이의 조형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하게 한다. 어린이 미술의 궁극적 목표는 지식과 감성이 조화된 인간을 기르자는 것이다. 즉 미술을 통한 조화로운 인간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어린이들은 미술을 통해 의사 소통을 하고 자신의 관점을 발견하며 아울러 다른 관점, 다른 문화를 이해한다. 또 그들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광범위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변화를 꾀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운다. 따라서 어린이 미술 교육에서는 어린이의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여 시각과 촉각 경험을 통해 그 표현과 미적 감성의 영역을 확대시켜 주어야 한다.
5, 6학년 단계는 신체적 감각의 성장과 함께 지각의 발달에 비해 표현 능력이 뒤지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에 불만을 갖게 되며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 또 일부는 사실적인 경향에 눈을 뜨면서부터 사실적 표현에 치우쳐 제한된 표현에 순응하여 가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므로 이를 다양한 표현력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재료들을 수집․선택하게 하고 작업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쉽게 친밀하게 재발견하여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참고문헌
김동영(2000), 미술 중심의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제4집, 한국미술교육학회
김영선(1998), 한·중·일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비교분석,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안영기·김춘일(1993), 꾸미기와 만들기, 서울 : 미진사
이우경(2006), 미술감상을 통한 미적체험 지도방안 : Internet Cyber Gallery를 중심으로
허한래(1996), 초등학교 전통미술 지도 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1997), 초등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수업의 진행방법이나 미술기법에 대한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 미술과 교육의 의미Ⅲ.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성격Ⅳ.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표Ⅴ.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원리Ⅵ.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구성 내용1. 미적 체험2. 표현3. 감상Ⅶ.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수업방법1. 표현 활동1) 준비단계2) 전개 단계3) 정리 단계2. 미적 체험 및 감상 활동1) 준비 단계2) 전개 단계3) 정리 단계Ⅷ.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과 역사,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과 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창의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시각문화교육,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문제점과 교수학습방법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1955) 2.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6. 제5

  •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미술감상활동분석
  • 미적 지각, 미술사, 미술 비평 및 미적 판단은 감상활동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감상활동이 미술교육내용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우리 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미술교육의 내용으로 표현하기와 감상하기가 개략적으로 소개되어 있어 미술 교육 내용에 감상을 포함시켰음을 알 수 있다(이숙재 외,2002).B.유아 미술 감상 활동의 내용1. 감상활동영역제7차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 과정에서는 그 내용을 ‘미적체험’, ‘

  • 오감체험 미술놀이를 통한 창의력 신장 지도 방안
  • 체험 학습 프로그램은 수업 활동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제는 누가 얼마만큼 동감할 수 있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 발상을 실천할 수 있는지가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이 될 것이다.목 차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내용과 범위 44.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71. 미술교육의 방향 72. 2007년 개정 재량활동의 이해 83. 교수학습 지도 방안 94. 선행 연구의 분석 및 시사점 11Ⅲ. 실태 조

  •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분류,필요성,지도원리,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도예실,문양,문제점,제언
  • 생활 문화 속에서 한국적인 미를 가장 잘 드러내는 조형물로서 우리 민속의 한 영역을 이루어 온 것은 전통정신의 계승에 있어서도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도자기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므로 잊혀져 가는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우리민족의 생활과 정서 속에 미와 실용으로 이어져온 우리의 미적 감각과 미의식을 미술교육의 바탕으로 보존, 계승하여야 할 것이다.전통계승이라는 정신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