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2009 교육개정 천재교육 고등학교 국어(하)`문법 단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가. 국어과 2009 교육개정의 배경과 그 파급효과 소개
나. 2009 교육개정 문법의 목표와 내용체계
2. 본론
가. 교과서 소개
나. 교과서 단원 분석
ㄱ. 장점
ㄴ. 단점
다. 평가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림1. 교과서 앞뒷면〉
●대단원 길잡이 : 대단원에서 배우게 될 내용과 단원의 학습 목표를 소개합니다.
◎ 이 단원에서는
◎ 학습 목표
◎ 대단원 학습 구조도
●소단원 준비 학습 :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는 활동과 학습에 필요한 지식을 제시합니다.
◎ 준비 활동
◎ 알아 두기
● 소단원 본문과 학습 활동 : 단원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고 본 학습을 적절하게 수행하기 위한 제재와 활동을 제시합니다.
◎ 학습 안내
◎ 제재
◎ 학습 활동 이해 / 목표 / 적용
● 대단원 학습활동 : 소단원들의 내용을 아울러서 정리해 보는 통합 활동을 제시합니다.
● 대단원 마무리 : 각 소단원의 핵심 내용과 자기 점검 요소를 제시합니다.
◎ 내용 정리
◎ 단원을 마치며
◎ 자기 점검
● 한 걸음 더 : 대단원 학습을 마친 후 더 읽고 생각해 보는 활동을 제시합니다.
● 부록 : 학습을 돕고 국어 생활을 더 깊이 있게 하는 내용을 제시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단원 구성을 지니고 있다.
〈표2. 단원 구성〉

현재 이 교과서는 서울 문영여자고등학교 등에서 2학기에 사용될 예정이다. 확실히 전에 비해 더욱 더 삽화나 지질(紙質) 등이 화려하고 깔끔하며 고급스러워졌다. 차례에서 알 수 있듯이 국어의 전반적인 영역의 기초를 고전과 새로운 글로 다채롭게 구성하였다. 단원 구성에서는 예전 교육과정에 비해 더욱 친절해지고 문제집화 되었다고 판단된다.
이 보고서가 다룰 단원은 2단원「국어의 옛 모습」이며, 국어사와 국어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단원이다. 이 단원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그림2. 2단원 학습목표〉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NCIC
http://ncic.kice.re.kr/nation.kri.org.inventoryList.do?pOrgNo=10016315
http://ncic.kice.re.kr/nation.dwn.ogf.inventoryList.do#
김종철 외, 『고등학교 국어(하)』, 천재교육, 2010
김종철 외, 『고등학교 국어(하) 자습서』, 천재교육,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요약정리
  • 교육기구(학교)는 알 수 없고, 오경박사, 의박사, 역박사 기록만 있음한학(한문): 개로왕 국서(북위), 무령왕릉 지석, 사택지적비(한학+도교: 백제 유일비석)근초고왕(375: 박사 고흥 서기)* 신라: 진흥왕(단양 적성비, 4개 순수비), 임신서기석진흥왕(545: 대아찬 거칠부 국사)* 삼국의 역사서는 합리적 기록(유교사관)보다는 신화적 세계관(신이사관) 치중* 고대과학, 기술학 발달- 건축: 기하학 원리를 응용- 역학: 수학을 응용- 고구려: 별자리를 그린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 오늘의 신문 > 10 번 사무실서 네트워크까지 창업 도우미 4년 만에 17조원 기업 Cover Story 12개국 33개 도시에 112개 지점,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공유 사무실 4년 새 6배 글로벌 기업들도 네트워크 참여2008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크롤러(Krawlers)라는 작은 아기 옷 회사를 운영하던 이스라엘 출신의 젊은 사업가 애덤 노이만(Neumann)은 비싼 임차료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 소규모 회사에 적합한 작은 사무실이 없어, 필요하지도 않은 넓은

  • 한글의 문자적 특성 교육
  • Ⅰ. 한글의 문자적 특징1. 한글의 문자적 특징이란 무엇인가?1). 음소문자2). 음절 단위의 모아쓰기3). 표음문자2. 한글의 문자적 특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검토3.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글의 문자적 특징4. ‘한글의 문자적 특성’에 대한 교과서 내용 분석1)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6학년 2학기)2) 중학교 국어 교과서(9학년)3)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4)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Ⅱ 교과서(선택 교육과정)5)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문학 교과서는 2011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 해에 2011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 교과서는 단 3년만 사용하였고, 이후 2011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 교과서가 2014년부터 사용되고 있다. 2014년부터 중1, 2 와 고1이 2011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는다. 따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교과서 김억조(2013),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교과서 ‘문법’ 영역 내용 제시 순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하는 요인이 되므로 그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