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림어린이집수업 참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어린이집 소개
1. 중림어린이집 소개
2. 교육목표
3. 시설운영
4. 통합아동 소개

Ⅱ. 프로그램 진행 과정
1. 통합아를 위한 치료 프로그램
(언어치료, 음악치료, 특수체육)
2. IEP진행과정

Ⅲ. 프로그램 평가 및 소감
1. 프로그램의 장ㆍ단점
2. 대안
3. 참관 후 소감

Ⅳ. 참관록
1. 아동가족학과 정윤호(토끼반 참관)
2. 아동가족학과 김미숙(토끼반 참관)
3. 아동가족학과 최지은(토끼반 참관)
4. 국어국문학과 김혜정(병아리반 참관)
5. 국어국문학과 김은주(병아리반 참관)
본문내용
Ⅰ. 어린이집 소개
1. 중림어린이집 소개
중림어린이집은 1991년 손기정공원에서 개원한 후 1998년 현재의 위치에 이전 신축하였으며, 장애아 통합 보육과 레지오 활동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방법은 이태리 북부 산업도시인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행하고 있는 유아교육 접근법으로 시립 유아서비스 체제이다. 약 20여 년 전부터 유럽에서 그 우수성이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미국에서는 10년 전부터 본격 소개되었다. 특히 1992년 뉴스위크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이후 각광을 받게 되었다.
를 실시하고 있다.(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유아가 갖는 이해의 수준을 더 심층적이고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음)
또한, 중림어린이집은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 함께 보육되며(2001년 10월 1일부터 시작) 0세부터 취학 전 7세까지의 영유아를 보육대상으로 하고 있다.
2. 교육 목표
중림어린이집의 교육목표는, 유아들이 건강하고 자율적이며 창의적인 개인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다른 유아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을 가진 어린이로 성장하는데 있다.
3. 시설운영
1) 정원 현황
2세 미만
2세
3세
4세
5세
통합아

4
15
15
14
20
11
85


2) 참관반의 통합유아 현황
ㆍ4세 반(병아리반) - 일반유아 11명, 통합유아 3명
ㆍ6세 반(토끼반) - 일반유아 23명, 통합유아 6명
3) 종사자 현황
원장
교사
통합지원교사
음악치료사
비상근교사
취사부
자원봉사
특별활동교사

1
6
1
1
1
1
1
3
17
4) 참관반의 교사 현황
ㆍ4세 반(병아리반) - 유아교육 전공교사 2명, 통합교사 1명(유아교육전공 및 유아특수석사
과정)
ㆍ6세 반(토끼반) - 유아교육 전공교사 1명, 통합교사 2명(아동복지 전공, 유아교육 전공-
유아특수 석사과정)
1층
병아리반(4세 반), 모래놀이실, 원장실
2층
개별놀이실(소그룹활동ㆍ언어 놀이ㆍ통합아의 Full-out, 휴식, 진정)
다람쥐반(0~1세 반), 기린반(5~7세 반)
주방(4~7세 아동들이 식판을 받아가게 함으로서 식습관을 지도)
3층
토끼반(6세 반), 파랑새반(5세 반)
옥상놀이터
미끄럼틀, 시소 등의 놀이기구
교외활동
손기정공원의 놀이터와 도서관 이용
(6~7시 아동들은 일주일에 한 번 도서관에 가서 도서지도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도움이 됐습니다.
  • aji11***
    (2008.04.26 05:04:2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 부산 장애인 종합복지관
  • 보고서 제출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한 이해직업재활사업에 대한 이해 -직업재활시설의 개념 및 사업내용-직업재활과정에서의 직업평가-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대한 이해장애유형에 대한 조사장애인 편의시설 관련 법령 조사DSM-4 유아소아기청소년기 장애종류에 대해 정리장애인복지개론 숙지실습평가-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1313기획사업, 상담지도사업, 사회재활사업, 재가복지사업,직업재활사업, 사례관리지원사업3개를 선택하

  •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부모참여의 유형 지역사회 지역사회와의 협력
  • 수업 마련 (15.05.14)+부모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어린이집과 가정간의 의사소통을 하기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있을까요? 예로 4가지를 말해주세요QuizⅠ.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가정통신문, 게시판, 알림장, 부모용소책자+II. 지역사회와의 연계1) 지역사회와의 협력의 필요성2)지역사회와의 협력 유형3) 영유아와 가족을 돕기 위한 전문가와의 협조4)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지역사회인사 참여

  • [아동가족학] 어린이집 위행, 안전 환경 점검 실습 보고서
  • 참관 과제를 통해 직접 어린이집을 견학하면서 영유아의 안전과 위생을 위해 보육시설에서 어떠한 점을 생각하고 유의해야하는지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보육시설에서 무엇보다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부분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일 것이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실제 보육시설에서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체험하고 더불어 다시 한 번 보육시설의 위생과 안전에 관련한 의식을 일깨울 수 있

  • [아동건강교육] 어린이집 평가 보고서
  • - 어린이집 평가 보고서 -관악구립 청룡어린이집관악구립 아이뜰어린이집1. 서론영유아건강교육 수업의 어린이집 탐방 조별과제를 위해 학교에서 가까운 여러 어린이집에 방문가능여부를 여쭤보기 위해 연락을 하였다. 민간어린이집 보다는 구립어린이집이 방문하기가 조금 더 수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학교가 속해있는 관악구립어린이집 몇 군데에다 전화를 했었다. 다소 불편해하며 방문을 꺼리는 어린이집도 있었지만 그나마 관악구

  • [특수아행동교정] 까리타스어린이집 기관방문
  • 수업을 마친다.‧정리하기-의자와 책상을 교사와 함께 정리하고 점심 먹을 준비를 한다.-실제과일에 흥미를 보이며 만져보려고 조00은 앞으로 나가서 손을 뻗었다.*소감특수아 행동교정 수업을 통하여 본인은 까리타스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참관을 하였다. 학교로 가는 마을버스 창 밖에서 언뜻 지나쳐보았기 때문에 낯설지는 않았으나 막상 직접 어린이집을 방문하고 참관한다니 무척 설레이고 긴장되었다. 선생님들께서도 정겹게 맞아주셔서 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