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교육자의 시선을 반영한 입시제도 및 학사제도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의 목적
연구 방법
1. 서론
2. 학부제, 학과제에 대한 기존 논의
3. 피교육자의 시선에서 바라보는 학부제와 학과제
3.1 용어의 재정의 - 범주착오의 해소
3.2 모집단위로서의 학과제, 학부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평가
2) 이상적인 입시제도
3.3 학사운영제도로서의 학과제, 학부제 - 학부생
1) 자료의 해석
2 인터뷰
3. 이상적인 학사제도
4. 결론
본문내용
전공별 학생 편중 심화(전공 진입 시기)

전공 교육의 부실

학생들의 과별 소속감 저하

행정 업무 과다로 인한 어려움


무리한 학과의 세분화를 대학 행정 편이의 수단으로 이용해버림

입학 후 선택의 폭 좁아짐

학과 교과과정 간의 장벽을 만듦



2. 학과제와 학부제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① 거의 모른다. ②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많이 아는 편이다. 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3. 대학 입학에 대하여 가장 중점을 두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단, 1. ①, ②번에 해당되는 사람만 응답할 것.)① 적성 또는 흥미 ② 대학 이미지 ③ 각종 혜택(장학금 등)
④ 취업과의 연관성 ⑤ 기타 ( )4. 한동대에서는 학부/학과의 구분 없이 학생을 모집한 후, 2학년이 될 때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제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괜찮다고 생각한다. ②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③ 잘 모르겠다.


4-1. 위와 같이 대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관식)( )5. 자신이 지망하는 전공분야, 혹은 현재 전공분야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① 거의 모른다. ②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많이 아는 편이다. 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7. 학과제 모집으로 인한 단위별 모집 인원 감소에 대해 부담을 느끼십니까(느끼셨습니까)? (ex> 연-고대의 모집인원 차이)➀ 원서 접수 시 선택에 영향을 끼칠 큰 변수이(였)다.

➁ 원하는 학과(학부)이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는(았)다.➂ 이에 대해 고민해보지 않았다.



2. 학과제와 학부제에 대하여 알고 계십니까?
① 거의 모른다. ②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많이 아는 편이다. 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4. 한동대에서는 학부/학과의 구분 없이 학생을 모집한 후, 2학년이 될 때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제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괜찮다고 생각한다. ②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③ 잘 모르겠다.

4-1. 위와 같이 대답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관식)
( )

5. 자신이 지망하는 전공분야, 혹은 현재 전공분야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① 거의 모른다. ② 조금 안다. ③ 보통이다.
④ 많이 아는 편이다. 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6. 대학 지원시에 자신의 적성 또는 흥미와는 관련 없이, 혹은 자신의 적성 또는 흥 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여 점수에 맞추어 대학을 지원하는 것을 고려해본 적 이 있습니까?
(단, 1. ①, ②에 해당되는 사람은 제외)
① 고려했으나 결국은 적성과 흥미를 더 중시했다.
② 고려했고, 결국 점수에 따라서 대학을 선택했다.
③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직 적성 또는 흥미를 중시하였다.
➃ 적성 또는 흥미를 몰라 고려하지 못했다.

7. 학과제 모집으로 인한 단위별 모집 인원 감소에 대해 부담을 느끼십니까(느끼셨습니까)? (ex> 연-고대의 모집인원 차이)
➀ 원서 접수 시 선택에 영향을 끼칠 큰 변수이(였)다.
➁ 원하는 학과(학부)이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는(았)다.
➂ 이에 대해 고민해보지 않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화진, <학부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 공학교육과기술 제 5권 2호, 1998.

김수홍, <한동대학교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과 그 영향요인에 관한 질적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2011.

김혜경, <서울대생 6년새 13명 자살>, 한국일보, , 2011.4.8.
박기석, <대학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선택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2002.

신소연 외, <한양대, 경희대도 학과제 전환>, , 2009.6.25.
신하영 외, <학부제 vs 학과제 대학가 ‘고심’>, 한국대학신문, , 2009.3.23.
이세정,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선택 및 결정과정 분석>, 연세대대학원, 2000.
이재성, <학부제, 이대로는 안된다>, , 2005. 8. 4.
이재연 외, <학부제 9년만에 끝?...대학가 촉각>, , 2009.6.21.
조재분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선택 및 결정에 관한 연구 : 인제대학교를 중심으로>, 인제논총 제20권 1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외 입학사정관제 장점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및 모집단위 특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선발 방식으로 개편. 학교생활기록부, 수능 성적, 각종 서류 등 다양한 전형요소를 해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대입전형 전문가 활용체제 구축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3. 입학사정관제도-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육성․채용․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 단위 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입학사정관 전형이란? 대학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 [교육학]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입시경쟁으로 과외는 극성을 부렸고 그런 와중에도 학부모들은 기성회나 육성회 등의 조직을 통해 부족한 교육재정까지 떠맡았다. 정부는 1968년 중학교 무시험제와 1974년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사교육 수요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에 이르렀다.이러한 엄청난 교육열은 국가적으로는 한강의 기적을 낳은 근대화의 원동력이 되었고 개인적으로는 신분 상승을 가능하게 하는 학교 신화를 만들어냈다. 학교 교육을 통해 대부분의

  • [학교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입시경쟁으로 과외는 극성을 부렸고 그런 와중에도 학부모들은 기성회나 육성회 등의 조직을 통해 부족한 교육재정까지 떠맡았다. 정부는 1968년 중학교 무시험제와 1974년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사교육 수요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에 이르렀다.이러한 엄청난 교육열은 국가적으로는 한강의 기적을 낳은 근대화의 원동력이 되었고 개인적으로는 신분 상승을 가능하게 하는 학교 신화를 만들어냈다. 학교 교육을 통해 대부분의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제도와 인습을 고발하고 고통받은 소외계층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사회 구석구석을 발로 뛰는 프로그램으로 소개하고 있다.) 한국언론연구원, 위의 책, p.216.이러한 두 프로그램간의 미묘한 차이를 프로그램의 성격을 규정하는 ①선정된 아이템 성격의 비교, ②제작인력과 제작과정에서의 비교 ③제작인력의 전문성영역에서의 비교 ④아이템의 주제별 비교 ⑤취재구성의 경향 및 영상기법의 차이 등 세분화된 영역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저널

  • [교육] 사회정책과 교육정책의 상관성 분석 및 고찰 -참여정부의 의전원 제도를 중심으로
  • 및 전문대학원 체제로의 개편은 고등교육 역할분담과 기능분화라는 거시적 정책 위와 같음.에도 부응한다는 점에서 고등교육과도 관련이 있다.의․치전 제도는 교육에서의 핵심인 입시제도와도 연결되었을 뿐 아니라 국가의 균형발전, 교육의 다양화․특성화의 차원에 있어서도 연관되어있다는 점에서 교육에서의 중요한 논점들, 더 나아가 사회정책의 큰 흐름과 연관되어있다(별첨1). Ⅲ. 사회정책의 수단으로 이용된 교육제도 도입의 실태 분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