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9장 장학행정-장핵의 유형과 장학담당자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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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장학의 개념
제2절 장학의 발달 과정
1. 관리장학 시대(1750~1930)
2. 협동장학 시대(1930~1955)
3. 수업장학 시대(1955~1970)
4. 발달장학 시대(1970~현재)
제3절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지구별 자율장학
4. 교내자율장학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약식장학
5. 자기장학
6. 학교 컨설팅

제4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격
1)교육감 · 부교육감
및 교육장
2)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
3) 장학사 및 교육연구사
4) 교장 및 교감
2. 장학담당자의 역할
제5절 장학행정의 과제
본문내용
장학 형태 시기 장학방법 교육행정
관련이론
관리장학 1750~1910 시학과 강제 과학적 관리론
1910~1920 과학적 장학
1920~1930 관료적 장학
협동장학 1930~1955 협동적 장학 인간관계론
수업장학 1955~1965 교육과정 개발 행동과학론
1965~1970 임상장학
발달장학 1970~1980 경영으로서 장학 일반체제론
1980~현재 인간자원 장학
지도성으로서 장학 인간자원론


과학적 관리론의 조직 생산성 강조와 인간관계론의 직무만족이라는 장점을 절충하려는 방향을 가지고 등장한 수정주의 장학과 인간자원장학.


▣ 수정주의 장학 - 인간관계론 시기의 협동장학에 대한 반발로 나타남 → 과학적 관리의 통제와 효용 강조 교사 개인에 대한 관심보다 학교경영에 큰 관심을 보임.


▣ 인간자원 장학 - 참여를 통해 학교 효과성을 증대시키고 그 결과로서 교사의 직무만족을 목표로 함. 인간이 일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는 기본 가정하에 학교과업의 성취를 통한 직무만족에 초점을 두는 인본주의적 특징을 보여줌.


자기장학(자율장학)
: 외부의 지도에 의해서 보다는 교사자신이 전문적 성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는 자율장학.


학교 컨설팅
: 학교경영과 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며, 문제해결과정을 지원하고,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들을 발굴하고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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