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징
1. 학습장애의 정의
1) 학습장애의 정의(DSM-Ⅳ)
2) 그 밖의 학습장애의 정의
① NJCLD(학습장애 전국위원회)의 정의
② ICLD(학습장애 관계 부처 위원회)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유형
1) 읽기 장애
2) 쓰기 장애
3) 산수 장애
3. 학습장애의 특징
1) 학습장애의 공통적인 특징
2) 학습장애의 그 밖의 특징
4. 우리나라 아동의 학습장애의 특징
5. 학습장애의 유사 장애

Ⅱ. 학습장애의 원인
1. 신경생물학적 원인
2. 인지적 결함
3. 환경의 영향
4. 행동관찰에 의한 진단
5. 심리평가에 의한 진단
1) 평가의 영역
2) 1차 심리평가
3) 2차 심리평가
4) 평가 기준

Ⅲ. 학습장애의 치료
1. 조기 발견과 훈련의 중요성
1) 초기 개입의 이익
2) 초기 개입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2. 심리적 접근
3. 학습장애 아동의 생활 지침
1) 정리하고 계획하기
2) 주의력과 듣기 능력 향상시키기
3) 교과 과정 조절하기
4) 시간 관리하기
4. 부모가 해야할 일
1) 치료에 도움 주기
2) 부모를 위한 힌트



3) 교사의 도움 받기
5. 효과적인 학습지도
1) 교육환경과 아동의 동기 다루기
2) 직접적 지시
3) 행동분석과 직접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징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뇌에 손상이나 심각한 장애가 없고 감각기관에도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들어온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배우는 것이 어려운 것을 의미한다. 즉, 학습장애는 아동의 다양한 인지능력 중에서 어떤 한정된 영역에서만 발달이 느리거나 결손이 있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기억력이나 공간능력 등은 정상적으로 발달하면서도 글을 읽는 능력의 발달만 뒤쳐진다든지, 다른 것은 다 잘하는데 숫자를 사용하는 능력만 떨어지는 경우이다.
1) 학습장애의 정의(DSM-Ⅳ)
학습장애는 읽기, 산수 쓰기를 평가하기 위해 일 대 일로 검사하여 나이, 학교 교육, 그리고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취도가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된다. 학습 문제는 읽고, 계산하고, 쓰기를 요구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점수의 차이가 유의미함을 밝히기 위해 다양한 통계적 접근이 이용될 수 있다. 현저하게 낮다는 것은 보통 표준화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2표준편차 이상 차이가 날 때로 정의된다.
때로는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작은 점수 차이가 판단의 근거가 되기도 하는데, 특히 개인의 지능검사 결과가 인지 과정과 연관되는 장애로 인하여 영향을 받았거나 개인의 정신장애,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 또는 개인의 인종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경우에 그러한 기분이 적용된다.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학습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나야 한다. 학습장애는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김영숙ㆍ윤여홍 지음, 교육과학사
「툭수아동상담」 김동일 외 공저, 학지사
「학습장애」송종용 지음, 학지사
「아동이상 심리학」Eric J. Mash & Dand A. Wolfe 공저, 시그마프레스
「아동과 청소년의 이해」김정휘ㆍ김인석 편저, 원미사
사이트
Http://www.youthcal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 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특수아 상담 시 유의점
  • - R E P O R T 특수아 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특수아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 상담의 특성2. 특수아 상담의 상담전략1) 학습장애 아동의 상담전략2) 지적장애아동의 상담전략 3) 자폐아동의 상담전략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상담전략3. 특수아 상담 시 유의점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특수아동(exceptional children)은 특별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이나 한계 때문에 특수한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13장. 장애아동의 상담1.아동상담(장애아동)상담의 정의상담은 일반적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여러 번의 면접과정’으로써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상담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내담자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는 것 뿐 아니라 그러한 개개의 문제 해결의

  • 특수아상담_4주 1강에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이해 및 하위유형 특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은 무엇입니까 이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상황에서 주로 발견되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에 대한 2가지 사례를 제시하세요
  • 특수아상담4주 1강에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이해 및 하위유형 특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은 무엇입니까? 이에 대해 설명하고, 학습상황에서 주로 발견되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에 대한 2가지 사례를 제시하세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에 대한 기술- 학습상황에서 발견되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제시차 례1.서론2.본론1) 주의력 결핍2) 과잉행동장애 부주의3) 과잉행동-

  • 상담실습 및 사례 연구 보고서
  • 상담실습Ⅱ. 상담실습1. 상담실습 수행방법1) 상담실습 기관상담실습은 상담기관에서(예, 청소년상담실, 생명의 전화 등) 수행할 수도 있으며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수행할 수도 있다.2) 상담영역 일반 학생 상담, 특수아 상담, 학부모⋅학생 대상의 가족상담, 학습부진아 상담, 집단상담, 진로상담, 성 상담 등 어떤 영역과 형태라도 무방하다. 3) 구체적 상담내용 예☑ 학업문제 : 학업일반, 학업부진, 학습장애, 학교

  • [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학생과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 부족, 통합교육 시 비장애학생의 학습권 침해에 대한 우려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세계적인 주류이며 장애아의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나는 지난 학기(2001년 2학기) 단국대학교 신현기 교수님의 ‘특수아지도와 상담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다. 별 관심 없이 수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