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중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해결책
(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Ⅲ.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서론
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은 ‘통합교육’이다.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 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도 이제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Wolfensberg에 의해 최초로 주장 된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리’도 통합교육의 경향을 촉진해 주고 있다.
그러나 교사의 부족한 신념과 자질,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의 미흡한 준비, 비장애학생과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 부족, 통합교육 시 비장애학생의 학습권 침해에 대한 우려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세계적인 주류이며 장애아의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나는 지난 학기(2001년 2학기) 단국대학교 신현기 교수님의 ‘특수아지도와 상담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다. 별 관심 없이 수강하게 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특수아동교육기관을 방문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우리나라의 특수아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다. 내가 섣불리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지금과 같은 분리교육형태에서는 장애아들에 대한 부정적인 ‘낙인’을 확실히 찍어주는 교육밖에는 할 수 없을 것이다.
- 참고문헌
-
1. 황순자(2000). 「장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연구」. 初等敎育硏究 13.2, pp153―179
2. 전영숙(1999).「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 특수교육연구 6, pp.151―169.
3. 정계숙(1999).「통합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 釜山師大論文集 37, pp. 79―103.
4. 황순자․이경화(1998). 「특수교육관련 활동이 통합교육의 인식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대 초등교육연구 9, pp 613―632.
5. 차영하(2000). 「친구 도우미 활동을 통한 특수 학생의 통합 교육 방안」. 교육경북 124, pp. 142―144.
6. 김향지․정봉도(1998).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전략 탐색」. 大邱大再活科學硏究 14.2, pp.171―188.
7. 이성애(2001).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에서의 지원인력 활용 실태와 문제점」. 현장특수교육, pp.24―27.
8. 강동숙(2001).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통합교육 실천 방안 모색」. 교육재주109, pp.101―103.
9. 日本精神薄弱者福社聯盟(1999). 『세계 특수교육의 신동향: 통합교육의 실천』. 학지사.
10. 죽향추국교수정년기념논통간행위원회(1993). 『특수 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죽향추국교수정년기념논통간행위원회.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어서 감사합니다.^^*
- leese***
(2014.03.07 01:51: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