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중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해결책
(1) 물리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2) 사회적․기능적 통합의 문제와 해결책
①교사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②또래 학생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③학부모에 관한 문제와 해결책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에 특수교육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내용은 ‘통합교육’이다. 1994년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 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한다)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법을 통해 특수교육대상 학생들도 이제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Wolfensberg에 의해 최초로 주장 된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리’도 통합교육의 경향을 촉진해 주고 있다.
그러나 교사의 부족한 신념과 자질,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의 미흡한 준비, 비장애학생과 학부모의 이해와 협조 부족, 통합교육 시 비장애학생의 학습권 침해에 대한 우려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로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세계적인 주류이며 장애아의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나는 지난 학기(2001년 2학기) 단국대학교 신현기 교수님의 ‘특수아지도와 상담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다. 별 관심 없이 수강하게 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특수아동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특수아동교육기관을 방문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우리나라의 특수아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다. 내가 섣불리 결론을 내릴 수는 없지만 지금과 같은 분리교육형태에서는 장애아들에 대한 부정적인 ‘낙인’을 확실히 찍어주는 교육밖에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1. 황순자(2000). 「장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연구」. 初等敎育硏究 13.2, pp153―179
2. 전영숙(1999).「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 특수교육연구 6, pp.151―169.
3. 정계숙(1999).「통합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 釜山師大論文集 37, pp. 79―103.
4. 황순자․이경화(1998). 「특수교육관련 활동이 통합교육의 인식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대 초등교육연구 9, pp 613―632.
5. 차영하(2000). 「친구 도우미 활동을 통한 특수 학생의 통합 교육 방안」. 교육경북 124, pp. 142―144.
6. 김향지․정봉도(1998).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전략 탐색」. 大邱大再活科學硏究 14.2, pp.171―188.
7. 이성애(2001).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에서의 지원인력 활용 실태와 문제점」. 현장특수교육, pp.24―27.
8. 강동숙(2001). 「중학교 특수학급에서의 통합교육 실천 방안 모색」. 교육재주109, pp.101―103.
9. 日本精神薄弱者福社聯盟(1999). 『세계 특수교육의 신동향: 통합교육의 실천』. 학지사.
10. 죽향추국교수정년기념논통간행위원회(1993). 『특수 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죽향추국교수정년기념논통간행위원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어서 감사합니다.^^*
  • leese***
    (2014.03.07 01:51:40)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⑴ 통합교육의 배경 ① 정상화 ② 최소제한환경⑵ 통합교육의 개념⑶ 통합교육의 유형 및 방법 ① 통합교육의 유형②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영역별 교수방법1) 시각장애아동 2) 청각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지체장애아동 5) 정서장애6) 언어장애7) 학습장애③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1) 협동학습 2) 동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의 교육통합4. 통합교육의 문제점5. 통합교육의 장단점1) 통합교육의 장점2) 통합교육의 단점6. 외국의 사례1) 미국의 통합교육2) 독일의 통합교육3) 호주의 통합교육4) 일본의 통합교육5) 캐나다의 통합교육7. 통합교육의 발전방안1) 조기 통합교육2) 도우미 학생의 도움3) 교사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애물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통합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