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국자감]고려시대 국자감의 특징,성격, 고려시대 국자감의 목적,창설, 고려시대 국자감의 내용,변화,교육사적 의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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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시대 국자감의 특징

Ⅲ. 고려시대 국자감의 성격

Ⅳ. 고려시대 국자감의 목적

Ⅴ. 고려시대 국자감의 창설

Ⅵ. 고려시대 국자감의 내용

Ⅶ. 고려시대 국자감의 변화
1. 향사의 변화
2. 양사의 변화
3. 선사의 변화

Ⅷ. 고려시대 국자감의 교육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관학(官學)과 계통이 다른 사학(私學)이 크게 발달하였다는 점에 고려시기 교육제도의 특징이 있다. 흔히 말하는 사학12도(私學12公徒)는 최충(崔)의 문헌공도를 비롯한 12개의 사학을 말하는데, 대개 문종 때 성립되어 공양왕 3년(1391)까지 지속하면서 고려의 교육에 이바지하였다. 처음으로 사학을 일으킨 사람은 최충(崔)이었다. 최충은 송악산(松嶽山) 아래의 자하동(紫霞洞)에 학당(學堂)을 마련하여 낙성(樂聖) 대중(大中) 성명(誠明) 경업(敬業) 조도(造道) 솔성(率性) 진덕(進德) 대화(大和) 대빙(待聘) 등의 9재로 나누고 각각 전문 강좌를 개설토록 하였다 . 나머지의 사학도 모두 고관출신이자 당대를 대표하는 대학자들이 설립하였다 . 이 12도는 9경(經) 3사(史)를 교과내용으로 하였는데, 때로는 그 교육성과가 국자감을 능가할 정도였다. 당시의 귀족자제들은 관학인 국자감보다는 이 사학으로 몰리게 되었으며, 그 결과 학벌이라는 새로운 파벌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문벌귀족이 중앙정계에서 권력을 독점하는 것과 짝하여 사학이 번창한 것이다.
국자감이 위축되는 대신에 사학 12도가 번영을 누리는 현상은 예종과 인종의 적극적인 관학진흥책(官學振興策)이 시행되면서 바뀌게 되었다. 뒤이어 무신정권이 들어서고 몽고의 침입이 계속되는 동안 침체를 면치 못하였는데, 그러한 중에도 사학 12도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 예가 보인다. 시기에 따라 다소 달랐겠지만 사학 12도는 교육과정상 국립대학인 국자감과 대체적으로 비등한 위치에 있었다. 사학은 공양왕 3년(1391)에 정파(停罷)되었다. 그밖에 경향(京鄕) 각지에 후세의 서당(書堂)과 맥락을 같이하는 서재가 산재해 있어 보통교육을 담당하였다 . 이 서재 교육은 일찍부터 보급되었는데, 특히 고려후기에는 학자들이 관계를 은퇴하여 한가한 시간을 갖게 되면 서재를 세워 후학을 교육시키는 일이 많았다. 고려시기 교육은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실시되어, 중앙에 관학인 국자감과 사학인 12공도가 핵심이었다. 문벌귀족이 세력을 떨치던 시기에는 사학이 크게 번창하였다. 두 교육기관은 고려말, 조선 초에 새롭게 정돈된다.
참고문헌
금충열 : 고려유학사, 고려대출판부, 1984
박기현 : 손에 잡히는 고려이야기
이병도 : 한국유학사, 서울, 아세아문화사, 1987
이용하 :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기관의 국제화 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8
이문원 : 고구려의 교육기관, 서울 : 중앙대학교『논문집』제27집, 1983
한기언 : 한국교육사, 서울 : 박영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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