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기말고사 최종정리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6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목차
<인간관계와 적응, 9주차> - 친구관계와 우정
<인간관계와 적응 10주차>
<인간관계와 적응, 11주차>
<인간관계와 적응, 12주차>
<인간관계와 적응, 13주차>
<인간관계와 적응, 14주차>
본문내용
* 일차적 사랑
‣ 낭만적사랑 (Eros)
- 열정과 욕망이 주된 요소임
- 외모의 아름다움으로부터 촉발됨
- 연인과 일체감을 느끼려는 강렬한 감정과 집착
- 사랑을 위해서라는 어떤 무엇이라도 하려는 충동
- 강렬한 성적인 요소
- 낭만적 사랑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믿음
- 불안정하고 지속적이지 못하여 많은 심리적 고통을 수반함
- 로미오와 줄리엣형 사랑

‣ 우애적 사랑 (Storge)
- 친밀감과 우정이 주된 요소
- 서서히 발달하여 오래 지속되는 경향
- 비록 열정적이거나 낭만적이지 않지만, 사려 깊게 상대를 진심으로 위함
- 서로 상대방을 잘 이해하는 편안하고 신뢰로운 관계
- 비록 갈등이 생기더라도 상당히 합리적으로 평화롭게 잘 해결하므로 관계가 파괴되는 경우가 적음.

‣ 유희적 사랑 (Ludus)
- 고정된 이상적인 연인상이 없음
- 마치 놀이를 하듯이 재미와 쾌락을 중요시 함
- 상대에 대한 집착이 없고, 또한 관계를 장기적으로 지속하려는 구체적이고 명료한 계획이나 노력이 없음. (약혼, 결혼 미리 마음에 안 둠.)
- 쾌락과 즐거움이 감소하면 다른 상대를 찾게 됨
- 돈 환과 같은 플레이보이의 사랑

* 이차적 사랑
‣ 실용적 사랑 (Pragma)
- 현실주의적이고 합리적인 사랑
- 상대를 선택할 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조건(성격, 가정배경, 교육수준, 종교, 취미 등)을 고려함
- 원하는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때때로 강렬한 열정이 뒤따르기도 함
- 우애적 사랑과 유희적 사랑의 혼합형
- 중매결혼을 선호 (조건을 맞춘 후...)

‣ 이타적 사랑 (Agape)
- 무조건적이고 헌신적으로 상대를 보살피는 사랑
- 사랑의 대상으로 필요한 자격을 고려하지 않고 보상적인 대가와 상관이 없이 헌신함
-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과 성취를 위해 자기를 희생함
- 낭만적 사랑과 우애적 사랑의 혼합형

‣ 소유적 사랑 (Mania)
- 상대방에 대해 강렬한 소유욕과 집착을 보임
- 강한 흥분과 절망이 교차하는 극단적인 감정을 경험함
-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서 매우 많은 시간과 정력을 소모함 (불안과 의심이 바탕에 있음)
- 항상 배신에 대한 불안과 의심을 드러냄
- 사랑을 얻기 위한 헌신적 노력과 배신의 기미에 대한 강한 증오를 나타냄
- 낭만적 사랑과 유희적 사랑의 혼합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사회학] 미국 이민사회에 있어서의 한인과 일본인 비교
  • 본인의 미국 이민 역사2 접촉과정에서 나타난 토착민과의 갈등양상2-1. 구조적 차원2-2. 심리적 차원2-3. 정치적 차원3. 사회참여와 민족정체성으로 살펴 본 적응과정3-1. 정착 사회에의 참여 정도3-2. 민족 문화의 정체성 유지 정도III. 결 론 26p.1. 정리 및 결과.2. 한계와 아쉬운 점.참고자료1> 재미 일본인의 역사적 경험과 현상참고자료2> 이민정책의 내용과 변화참고자료3> 미국의 민족문제 - 민족 관계의 특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최종 공개보고회 개최2006. 7. - 8.302006.9.1 - 9.302006. 6. 24 2006. 10. 1일반화일반화결과 반성 및 일반화운영 중점의 지속적 실천일반화 자료 정리2006. 10. 2 - 2007. 2. 284. 과학 교육과정 개발의 토대1) 과학 교육과정 개발의 이미지사회와의 관련성 속에서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의사결정력 함양을 추구하며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과학 교육 과정 으로 설정하였다.2) 과학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우리는 본 과학 교육과정의 개발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본 내용을 전체 리마인드하고 교재의 고딕체나 색깔로 된 글씨부분을 반복해서 읽어볼 것 3) 교육학은 따로 정리 노트를 만들기보다는 공부하는 책의 여백에 노트화해서 이용해서 할 것 * 추가적인 내용은 최근에 나온 책들을 참고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책에서 부족한 부분을 책 여백에 요약해서 적어 놓고 공부하세요. 포스트 잇은 나중에 지저분해 보이거나, 떨어져 분실되는 경우도 많으니가, 여백에 적는 것이 좋아요,(다른 샘 책을 공부하는 사람

  • [경제학사] [경제학사] 경제학사 기말고사 요점정리 노트
  • 경제학사 기말고사 요점정리 노트제7장 인간가족마르크스주의의 출현으로 경제체제를 둘러싼 대논쟁은 사회주의 대 자본주의의 문제에 집중되었다. 극단적인 다원적 개인주의와 신고전파 경제학의 중용적 입장에 기초를 둔 정통파의 반응은 적대자들을 더욱 분열시켰다. 그러나 사회사상의 양상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어떠한 이데올로기 논쟁에도 두 세 가지 반응이 있기 마련이며 적절한 경제생활 조직의 수립이라는 과제는 또 다른 많은 문제를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정리함.6. 참고문헌을 정리함.7. 조별 과제를 수행하면서 좋았던 점, 힘들었던 점을 돌아가면서 얘기하고 서로에게 격려를 북돋아 줌.다음모임까지의 과제각자 개별적으로 반성적 고찰 보고서를 작성하여 클럽에 게시하고, 자신이 맡은 부분을 최종적으로 클럽에 게시하도록 함.6) 수정요지서지적하신 내용수정한 내용본문 위치자아존중감 향상과 우울감소가 자살재시도 방지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언급할 것자아존중감 향상과 우울감소가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