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드라마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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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왜 드라마를 비교하는가?

- 대중문화의 한 축
- 그 나라 문화의 축소판
- 접근의 용이성


본론

1. 한국 ․ 일본 드라마의 제작 과정 비교

1) 드라마 제작의 주체
2) 드라마 제작 스케줄
3) 드라마 홍보방식
4) 주요 드라마 방영편수와 시간
5) 드라마를 이용한 수익사업 전개

2. 한국 ․ 일본 드라마의 내용 비교 - 클리셰를 중심으로

1) 클리셰란?
2) 한국 드라마의 클리셰
3) 일본 드라마의 클리셰
4) 한국 ․ 일본 드라마의 공동된 클리셰


결론
본문내용

2) 한국 드라마의 클리셰

첫 번째로 '결혼을 반대하는 어머니'라는 특징을 가지는데 한국 드라마에서 결혼 또는 교제의 가장 큰 인적 장애물로 연인의 결합 자체에 반대하는 어머니라는 장치를 이용하는 것은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 드라마의 구태의연한 내러티브 상의 문제로 자주 비판되는 가난한 여자주인공과 부유한 남자주인공이라는 결합은 보통, 결혼(또는 교제)의 상황에서 금전적인 조건이 수평적이지 않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시어머니라는 인물이 마음에 차지 않는 여자주인공에게 언어적, 정서적 학대를 가하는 것을 여러 드라마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며느리, 혹은 아들의 연인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시어머니 상을 1972년 4월부터 1972년 12월까지 KBS1을 통해 방송되었던 <여로>의 “윤씨”(박주아 분)라는 인물을 통해 알 수 있다. <여로>는 홀어머니와 어린 동생들을 데리고 끼니조차 걱정해야 하는 여주인공 분이가 가세를 도우려 술집으로 팔려간 첫 날 달중을 만나 달중의 중매로 시골 부자집인 최주사댁 며느리로 들어간다는 내용이다. 정신이 온전치 못한 남편을 돌보며 계모인 시어머니와 시누이의 갖은 구박에도 꿋꿋하게 살아가던 분이가 갑자기 중상모략에 빠져 소박을 맞게 되고, 극 후반부에서 우연한 행운으로 남편과 재회, 시어머니와 시누이의 뉘우침과 재산을 되찾는 해피엔딩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밖에도 SBS <욕망의 불꽃>의 강금화(이효춘 분), SBS <아내가 돌아왔다>의 박여사(선우은숙 분), MBC <남자를 믿었네>의 진헌 모(정혜선 분), KBS <드림하이> 송남숙(이혜숙 분), SBS <시크릿가든> 문분홍(박준금 분) 등 최근 방영된 대다수의 드라마에서도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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