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드라마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한류에 편승하여 한국 드라마 산업과 일본의 것을 서로 비교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한․일 드라마 제작환경 비교
2.한․일 드라마 편성과 시청현황
3.리메이크․합작 드라마
4.드라마 부가산업
Ⅲ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2) 일본의 드라마 제작 환경

일본의 드라마제작은 1960년대 후반이후부터 지금까지 40년 가까이 제작과 편성의 분리를 경험하면서 드라마 제작산업도 구조화의 길을 걸어왔다. 이러한 오랜 동안의 경험을 통해 지금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안정된 시스템 위에서 드라마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한일 간의 드라마를 비교할 경우 외형적, 내용적 측면에서 몇 가지 눈에 띠는 대목이 있다. 외형적으로 한국과 다른 것은 주인공의 캐스팅방식이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기획을 우선하고 그 다음에 캐스팅을 고려하는 방식이지만, 일본의 민간방송에서는 일부 스타급 출연진의 경우 기획보다 먼저 캐스팅을 확보하고 여기에 맞는 기획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다만 NHK는 민간방송과는 달리 캐스팅보다 기획을 중시하고 있다.
프로듀서와 연출(디렉터)은 각본가와 협의하여 몇 번의 수정작업을 거친 후에 대본을 완성시킨다. 완성된 대본을 기초로 미술협의가 이뤄진다. 이러한 미술협의로 어떤 세트와 소도구로 드라마를 만들 것인가 하는 상세한 부분까지 조정한다. 그리고 대본을
참고문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김영덕(2006) 일본 내 한류드라마의 편성실태와 전망
-이만제/김영덕(2007)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정청래(2006) '한류'위기와 진단 호혜적 방송영상물 교류, 어떻게 할 것인가?
-김영덕(2008) 한일방송시장개방과 경쟁력비교
-김영덕(2009) 한일드라마 제작환경비교
-김영덕(2007).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드라마제작과 성과. KBI포커스
-김훈순(2006)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연구의 역사적 동향
방송위원회
-조창현(2007)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 개선 방안 연구
-(2009) 2007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06) 한류 콘텐츠, TV애니메이션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토론회
-양문석(2005), 스타권력화와 한국 드라마의 미래
도서
-박장순(2008) 한류,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전쟁,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수이(2006)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청동거울
블로그 및 신문 기사
-‘결못남’, 리메이크해선 안되는 드라마였다드라마 트렌드 리포트 2009/07/01 이동현 http://isblog.joins.com/kulkuri7/208
-이완, '회당 출연료 4천만원' 일본 인기 실감, 고뉴스
-위대했던 ‘마왕’ 시청자들 왜 외면했나, 김형우 기사, 뉴스엔
-‘하얀거탑 신드롬’, 시청률도 뒤늦게 인정 ‘막방 23.2%’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23956***
    (2018.09.26 13:27:05)
회원 추천자료
  • [한일교류론] 한일대학생의 상호인식
  • 한일 양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합동여론조사로 2004년 12월에 실시해 2005년 1월에 발표했다. 일본 측에서는 작년 12월 25, 26일 양일간 성인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또 한국에서는 同월 22, 23일 양일간 1천명을 대상으로 각각 전화로 실시했다.한일 관계가 양호한 상태에 있다한국일본54.1%78.2%한국/일본은 ○○○다1. 라이벌 62.9%2. 파트너 29.2%1. 파트너 56.1%2. 라이벌 23.2%한국의 드라마나 영화, 배우 등 대중문화가 일본에서 ‘한류 붐’이 일어나고 있

  • [독후감]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 드라마는 15% 영화는 68%까지 수익률이 떨어졌다. 문화일보 2007-02-28 한일 문화전쟁, 한류는 거듭나야 한다.문화 수출 강국으로 다시 한 번의 도약이 절실한 시점인 것이다.이러한 때에 미디어 관련 분야 진출 희망자로서 ‘대중문화 속에서 경제의 흐름을 읽는 발상법’이라는 부제를 단은 꼭 한 번 읽어 볼만한 책이었다. 비록 이 책이 출간 된 것은 2006년 5월 으로 조금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이 책은 미디어 산업을 포함하여

  • K-pop이 한류열풍에 끼치는 영향력과 개선방향
  • 드라마 ‘겨울연가’를 들 수 있다. 중국 이외에도 타이완, 홍콩 등지에서 한국 연예인은 최고의 대우를 받을 정도로 한국의 영상음악 문화가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한국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키는 계기도 만들어져 한일교류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한류가 확대된 사회적 배경으로는 아시아의 대표문화로 상징되었던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면서 그 중심에 있던 영화산업이 할리우드로 넘어감에 따른 문화적 기능 상실과

  • 거대 문화산업시대의 작은 문화 컨텐츠 만들기를 위한 문화정책
  • 산업화의 대상으로 부상하는 시기가 된다. 2. 1998 ~ 2002년국민의 정부 출범 첫해인 1998년, 대통령은 ‘문화의 창달을 바탕으로 한 창조적 지식국가의 건설’을 역설한 바 있다. 아울러 문화산업이 21세기의 국가기간산업으로 대두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영상산업, 애니메이션, 회의산업, 관광산업 등을 적극 진흥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촉진 시킬 것임을 선포하였다. 한국 드라마의 한류 열풍과 2002년에 열린 한일 월드컵 등은 세계에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

  • [현대문화론] 일본에서의 한류열풍에 관한 분석
  • 산업적 파괴력으로 연결될 수 있었던 것은 배용준의 주요 팬들인 이들 중년 여성들이 구매력을 갖춘 계층이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배용준이 출연한 드라마 겨울연가는 한일 양국에서 창출한 부가가치가 2300억엔(2조 3000억원)에 이른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7,80년대 순정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 있고, 순정만화를 즐겨 읽었던 현 중년 여성들의 과거 순수한 사랑에 대한 향수와 여기에 튀는 스타일, 여성화된 느낌의 요즘 일본 젊은이들에 비해 옛날 스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