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1: 각 30점 만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 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 및 발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1. 스트레스의 유래
2.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원인
1) 외적 원인
2) 내적 원인
4. 스트레스의 단계
1) 경고반응
2) 저항단계
3) 소진단계
Ⅱ. 스트레스의 증상
1. 신체적 증상
2. 정서적 증상
3. 행동적 증상
Ⅲ. 스트레스 대처방안
1. 문제중심적 대처방안
2. 정서중심적 대처방안
3. 생리중심적 대처방안
4.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의 노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1. 스트레스의 유래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서, 오래 전부터 영어에서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을 기술하는 일상적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7세기에는 스트레스는 어려움, 곤란, 역경 또는 고생을 의미하였으며, 18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는 스트레스는 힘(force), 압력(pressure), 또는 물리적 압박(physical strain)이나 강한 효과(effect)를 의미하는 용어로 대치되었다.
이러한 의미의 스트레스는 물리적 대상이나 인간 또는 인간의 신체기관이나 정신력에 대하여 영향을 주는 외적 힘에 대응하여 외적 힘에 의한 변형에 저항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하고, 통합을 유지하려는 물체나 본질을 대표한다는 뜻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의미를 포함하게 된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과학(science)의 분야로 인계되어서 물리학과 공학의 용어가 되었고, 후에는 또한 의학의 용어가 되었다. 이러한 스트레스라는 용어의 과학적 사용이, 역으로 또한 스트레스라는 말의 대중적 사용을 더욱 강화시켰다.
19세기와 20세기 초에 걸쳐서 스트레스가 좋지 않은 건강상태나 정신질환의 원인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으나 그 당시는 비과학적인 의미를 포함하여 사용되고 있었다(이평숙, 1995).
1930년대 후반과 1940년대 전반에 Selye는 실험동물에서 더 자세한 반응을 기술하여 과학적 영역에서 최초로 스트레스 개념을 제시하였는데, 그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적인 자극을 스트레스 요인이라 하고,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에 의한 유기체의 비특이적 반응(the non-specific respone of the body to any demand)을 스트레스라고 칭하였다. 이러한 반응은 부신피질 호르몬과 관계가 있고 신체적 불균형 상태에 의해 초래된다고 보았으며 긍정적 스트레스(en-stress)와 부정적인 스트레스(dis-stress)의 두가지가 있어서 긍정적 스트레스는 치유와 쾌락을 뜻하며 부정적인 스트레스는 질병과 불쾌함이라고 정의되게 되었다(Titchener & Ross, 1989).
2. 스트레스의 정의
Hans Selye박사의 정의에 의하면 스트레스란 생성된 어떤 요구(demand)에 따른 신체의 비 특이성 반응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광일(2008) 스트레스치료법, 삼호미디어
강동묵(2005) 직무스트레스의 현대적 이해, 고려의학
이충식(1994) 스트레스 프리웨이, 열음사
조은숙(1997) 현대인의 정신건강, 법문사
데일 카네기(2003) 카네기 스트레스 메니지먼트, 카네기 연구소
황성주(1995) 스트레스는 인생의 양념, 김영사
김동구(2008) 스트레스의 본질과 관리, 한국스트레스협회회장
김지혁(2001)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가림출판사
최주연(2005)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즐기자, 태웅출판사
알릭스 키르스타(2001) 스트레스 풀기, 하남출판사
스트레스 반응, 변광호, 한국정신과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