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1. 스트레스의 유래
2.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원인
1) 외적 원인
2) 내적 원인
4. 스트레스의 단계
1) 경고반응
2) 저항단계
3) 소진단계

Ⅱ. 스트레스의 증상
1. 신체적 증상
2. 정서적 증상
3. 행동적 증상

Ⅲ. 스트레스 대처방안
1. 문제중심적 대처방안
2. 정서중심적 대처방안
3. 생리중심적 대처방안
4.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의 노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1. 스트레스의 유래
스트레스(stress)라는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서, 오래 전부터 영어에서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을 기술하는 일상적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17세기에는 스트레스는 어려움, 곤란, 역경 또는 고생을 의미하였으며, 18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는 스트레스는 힘(force), 압력(pressure), 또는 물리적 압박(physical strain)이나 강한 효과(effect)를 의미하는 용어로 대치되었다. 이러한 의미의 스트레스는 물리적 대상이나 인간 또는 인간의 신체기관이나 정신력에 대하여 영향을 주는 외적 힘에 대응하여 외적 힘에 의한 변형에 저항하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게 하고, 통합을 유지하려는 물체나 본질을 대표한다는 뜻을 포함하였다. 이러한 의미를 포함하게 된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과학(science)의 분야로 인계되어서 물리학과 공학의 용어가 되었고, 후에는 또한 의학의 용어가 되었다. 이러한 스트레스라는 용어의 과학적 사용이, 역으로 또한 스트레스라는 말의 대중적 사용을 더욱 강화시켰다.
19세기와 20세기 초에 걸쳐서 스트레스가 좋지 않은 건강상태나 정신질환의 원인으로 간주되기 시작하였으나 그 당시는 비과학적인 의미를 포함하여 사용되고 있었다(이평숙, 1995).
1930년대 후반과 1940년대 전반에 Selye는 실험동물에서 더 자세한 반응을 기술하여 과학적 영역에서 최초로 스트레스 개념을 제시하였는데, 그는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적인 자극을 스트레스 요인이라 하고,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에 의한 유기체의 비특이적 반응(the non-specific respone of the body to any demand)을 스트레스라고 칭하였다. 이러한 반응은 부신피질 호르몬과 관계가 있고 신체적 불균형 상태에 의해 초래된다고 보았으며 긍정적 스트레스(en-stress)와 부정적인 스트레스(dis-stress)의 두가지가 있어서 긍정적 스트레스는 치유와 쾌락을 뜻하며 부정적인 스트레스는 질병과 불쾌함이라고 정의되게 되었다(Titchener & Ross, 1989).

2. 스트레스의 정의
Hans Selye박사의 정의에 의하면 스트레스란 생성된 어떤 요구(demand)에 따른 신체의 비 특이성 반응을 말한다. 여기서 요구란 신체의 적응이 필요로 하는 위험, 도전이나 어떤 종류의 변화를 뜻한다. 이러한 반응은 자동적이고 즉각적이다. 또한 인간이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여 생존을 유지하는 과정을 적응(adjustment)이라고 한다. 그러나 적절하게 반응하기 어려운 경우, 적응상의 곤란을 당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갑작스런 승진이나 실직, 또는 심한 질병처럼 과도한 자극을 받는 경우와 독방에 감금되는 것처럼 지나치게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인간은 심리적, 생리적 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 이러한 적응 곤란에서 생기는 정신적, 신체적 긴장을 스트레스(stress)라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광일(2008) 스트레스치료법, 삼호미디어
강동묵(2009) 직무스트레스의 현대적 이해, 고려의학
이충식(2004) 스트레스 프리웨이, 열음사
조은숙(2007) 현대인의 정신건강, 법문사
데일 카네기(2003) 카네기 스트레스 메니지먼트, 카네기 연구소
황성주(2005) 스트레스는 인생의 양념, 김영사
김동구(2008) 스트레스의 본질과 관리, 한국스트레스협회회장
김지혁(2001)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가림출판사
최주연(2010)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즐기자, 태웅출판사
알릭스 키르스타(2001) 스트레스 풀기, 하남출판사
스트레스 반응, 변광호, 한국정신과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달의 개념과 원리1) 개념2) 원리2. 단계별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의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1) 태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2) 영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3) 유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1) 발달적 특성(2) 문제4) 아동기 발달적 특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등교거부1) 개념2) 원인3) 유형4) 특징5) 대처방안2. 정신분석

  • 정신보건사례관리
  • 대해 알력주고, 지역주민의 삶의 조건과 질을 개선하고 이를 위한 운동을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woodside & McClam, 2003:41)나 간호사들에 의해 설립된 ‘Henry Street Settlement House 1895년 Lilian wald와 Mary Brewster에 의해 뉴욕에 설립되었다. 이민자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서 건강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특히, 기록을 충실하게 남겨 오늘날 서비스 제공에서 정보관리의 중요성을 알려주었다. (woodside & McClam, 2003:43)에서 이미 사례관리의 개념을 도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1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어린이들은 ‘등교거부’를 하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인간관3

  • [방통대 2013-2 정신건강 공통]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1.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1) 스트레스 개념의 변천과정 (1)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2)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3)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 2. 스트레스 원인과 영향(1) 스트레스 원인(2) 스트레스의 영향3. 스트레스 유발요인4. 스트레스 증상과 대처방안1) 스트레스 증상2) 스트레스의 대처방안(1) 대결 (2) 타협(3) 후퇴1.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