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B형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1년 2학기 방통대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한국방송통신대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2011년 2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라는 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각주와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목차 제외, 총 17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정의)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유전론과 환경론
3)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4) 여러 학자가 정의한 창의성의 개념
2. 지능에 관한 이론정리
1) 다중지능이론
① 언어적 지능
② 논리-수학적 지능
③ 공간적 지능
④ 음악적 지능
⑤ 신체-운동적 지능
⑥ 개인이해 지능
⑦ 대인관계 지능
⑧ 자연탐구 지능
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
① 스피어만
② 서스톤
③ 길포드
④ 카텔과 혼
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이론(스텐버그)
4) 지능이론의 핵심요점정리
3. 창의성에 관한 이론정리
1) 로웬펠드
2) 토랜스
3) 게쉬탈트
4) 길포드
5) 웨이스버그
6) 바론
7) Hennesey&Amabile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를 비교,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지금까지 지능과 창의성의 정의, 개념, 여러 가지 이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가 규정되고 있지만 이 정의들은 각기 나름의 이론을 가지고 자신들의 입장을 지지 받고 있으며, 각각의 정의 간에는 몇몇 요인들을 공유하는 경향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가 무엇인지는 여전히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한다. 하지만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보다 중요한 것은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연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다. 지능과 창의성이 아이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밝혀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능 검사와 관련해서 그 결과에 대한 과잉 해석으로 인한 역효과를 경계해야 한다. 지능 측정에 대한 역사는 1905년 비네와 시몽에 의해 처음 시작된 이래,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무조건적인 신뢰는 오히려 잘못된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측정은 단지, 아동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발전시키기 위한 참고일 뿐이다.
- 참고문헌
-
1. 최인수, 창의성의 발견, 쌤앤파커스, 2011.
2. 이대식,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3. 이송희,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및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관한 연구, 전북대 대학원, 2009.
4. 김상윤, 아동발달, 학지사, 2010.
5.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6. Howard Gardner 저 ․ 김명희 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7. 하대현, 성공 지능이론의 구인타당성, 안암교육학회, 2009.
8. 정제동, 초등학생용 성공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효과, 충남대 대학원, 2008.
9. 이영신,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전북대 대학원, 2007.
10. 권성환, 초등학교 창의성 교육의 실태 및 발전 방향,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2.
11.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12. 김종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