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국 교육의 변천사-교육기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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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Warm up QUIZ

미국의 교육 변천사
공교육 기회의 확대
여성교육 기회의 확대

흑인교육 기회의 확대


현재의 교육
한국의 다문화 교육
미국의 차터스쿨

미국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결론
본문내용
미국 독립혁명의 핵심사상에 반대
→ “권력과 책임이
국민의 손에 넘겨져야 한다.”
정부의 교육관료들에 의해 시민들의
정치적 ‧ 종교적 사고 통제 도구로 전락


미국 공립학교 조직의 기초 마련
연소자의 취학을 의무화하는 교육제도의 도입 추진
미국 최초의 남녀공학 대학 설립
교육과 종교 분리
미국 최초의 주립 사범학교 설립

1. 흑인 교육이란 개념이 1676년에서 미국에 처음으로 이루어진다.

◎ John Eliot 이란 케임브리지 예수학교의 졸업생들이 흑인들을 동정하였기 때문에,그들이 정식 교육을 받으며, 노예주의의 멍에로부터 벗어 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것을 말한다. 따라서 초기 흑인교육과 교회의 교리는 서로 밀접하게 읽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 들의 주장:

◎ 교육은 하느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주신 권리이다,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교육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잠재된 소질과 기초를 가지고 있다.
◎ 교육을 받아들임으로 합당한 자격을 갖춘 신도가 될 수 있다. 하느님께서는 흑인들 역시 침례를 받아 사람들에게 그분의 좋은 소식을 전파하고 가르치기를 원하신다.

2. <흑인 해방 선언>를 반포하기 전에 흑인학생 중 27명만 정식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미국여성 고학력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올해 미국에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여성의 숫자가 처음으로 남성을 추월했다.

이제 미국 여성 교육 기회의 확대뿐만 아니라 남성보다 더 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염철현(2009), 미국 교육개혁의 이해, 강현출판사.
2. 김숭운(2009), 미국교사를 보면 미국교육이 보인다, 상상나무.
3.http://www.uscharterschools.org/pub/uscs_docs/index.htm
4.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6081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김경배, 김재건, 이홍숙(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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