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문화-한국과 아프리카 나라의 민주화와 문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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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민주화의 나비효과

2) 한국의 민주화 배경


2. 본 론

1) 한국 민주화 특징

2) 한국 민주화의 한계점

3) 한국 민주화와 문화간 연관성

4) 아프리카 나라들의 민주화 특징

5) 아프리카 나라들의 민주화와 문화간 연관성

6) 아프리카 나라들의 민주화 한계점


3. 결 론

-민주화 미래방향과 문화
본문내용
② 운동 집단의 변화
1980년대 사회 운동은 학생, 노동, 농민, 도시 빈민 등 여러 분야의 조직에서 주도된 저항적 움직임이었으며, 집회와 시위는 이러한 사회 운동의 표출 행위였습니다. 이러한 여러 사회운동 가운데 가장 중심적인 위치에 놓였던 것은 바로 학생운동이었습니다. 학생은 단순한 대학생 집단이 아니었으며, 한국 사회의 모순들을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의식을 지니고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실제로 학생 운동 출신의 지식인들이 노동 운동 등 여러 사회 운동이 조직되고 수행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러한 점은 곧 소수의 선진적인 세력이 다수 대중을 조직하는 1980년대 사회 운동 조직의 특성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87년 이후 학생운동은 이념적인 기반이 무너지고 중심적인 목표의식이 없어짐으로 인해 독재와 민주라는 특정 정치적 논의에 국한되었던 것에서 보다 개방적인 시각에서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들은 이슈를 중심으로 결집되었으며, 정치적 사안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영역에 대한 참여의식이 나타났습니다.
이후 인터넷이 일반적으로 보급되면서 ‘네티즌’ 이라는 집단이 생겨나게 되는데, 2000년대의 핵심적 시위 문화인 촛불시위에서는 이러한 네티즌의 역할이 대두됩니다. 인터넷의 이용은 연령과 성별, 사회적 지위나 부의 정도 등의 조건에 구애 받는 정도가 작은 편이고 특히 온라인 공동체를 참여하는 데에 시간이나 경제적인 비용은 기존의 것과는 확연히 쉽고 간편해 졌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인터넷을 통한 대중적인 문제의식의 공유나 시위의 전개 및 진행 과정은 보다 폭넓은 범위의 다수 시민을 참여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비로소 다수의 참여가 쉽게 유도될 수 있는 개방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활성화될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③ 운동 이념의 변화
시위에 있어서 그 집단의 변화는 곧 운동 이념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1980년대 여러 분야에서 발생했던 크고 작은 시위들 간에는 공통적인 기반이 놓여 있었는데, 그것은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반독재 민주화에 대해 논의되었다는 점입니다. 당시 독재 정권 하에서 어떠한 활동도 정부의 감시에서 자유롭지 않았으며 따라서 국가 권력의 부당하고 강압적인 지배에 맞서려는 시도가 1980년대의 여러 사회 운동과 시위에 공통적인 기반으로서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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