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건강기능식품의 유형, 마크, 섭취방법, 분류, 산업 현황, 발전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건강기능식품의 개요
1) 건강기능식품이란?
2) 건강기능식품의 유형
3) 건강기능식품의 조건

2. 건강기능식품의 마크와 기능성 표시
1) 건강기능식품의 마크
2)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표시

3. 건강기능식품 섭취 방법
1)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식별
2)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 확인
3) 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 등을 지킨다.
4) 의약품과 함께 먹을 때 주의해야

4. 건강기능식품의 분류체계, 기능성 내용별 원료 종류
1) 건강기능식품의 분류체계
2) 기능성 내용별 원료 종류

5.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 현황
1) 건강기능식품의 품목별 시장 현황
2) 건강기능식품 생산 현황
3) 연도별 품목별 총 생산액 현황
4) 유통채널별 매출 현황
5) 유통채널별 매출 점유율
6) 건강기능식품 생산액 상위 10개 업체 현황
7) 건강기능식품 업체 현황
8) 건강기능식품 GMP 지정업소 현황
9) 전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6. 건강기능식품 산업 발전방안
1) 건강기능식품의 교육·홍보 방안
2) 건강기능식품 신소재 개발 지원 및 원료 국산화 지원
3) 해외진출 및 수출확대 지원
4) 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건강기능식품의 개요

1) 건강기능식품이란?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 포함)한 식품을 말하며, "기능성"이라 함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해서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 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08941호 제3조). 또한 식품의약품은 동물시험, 인체시험 등 과학적 근거가 있는 자료를 심사하여 기능성원료로 인정해주고 있으며, 이런 기능성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이다.

2) 건강기능식품의 유형

(1)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 14조 제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그 기준 및 규격을 정하고 고시하여 사전인정 절차 없이 판매, 유통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말하며, 총 37개의 품목으로 식품위생법상에 존재하던 특수영양식품 중 영양보충용제품, 건강보조식품 및 인삼제품과 홍삼제품, 최근 기능성이 입증된 제품을 포함하고 있다.

(2)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은 기준과 규격이 고시되어 있지 아니한 식품에 대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사전 인정을 받고 판매, 유통 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하나의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 식약청의 허가를 받아 제품으로 출시되려면 건강기능식품의 원료 또는 성분 인정 절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인정을 받은 후 그 다음 단계로 기준, 규격을 인정받아야 한다.
참고문헌
•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8)「건강기능식품산업 선진화 방안」
•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9)「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GMP 도입 활성화 방안」
• 고은지(2011)「선진국형 고성장 시장, 건강기능식품」LG경제연구원
• 식품의약품안전청(2009)「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 김효정(2008)「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들의 건강기능식품 이용실태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 건강기능식품 구입 고민되세요? 이것만 챙기세요, 한국경제, 2011.05.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건강기능성 식품시장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3조4000억원 규모를 기록했다. 세계 시장 규모는 1152억 달러로 2000년 이후 연평균 11% 성장했다.이제 환경 산업은 기업의 생존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이다. 환경 선진국인 미국에서는 최근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 등 적지않은 투자 펀드들이 투자를 할 때 기업의 환경친화성을 평가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다. 친환경 경영이라는 기본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투자를 보류하는 식이다. 환경

  • 재가노인복지서비스 개념, 필요성, 종류, 현황
  • 방안을 생각해 봅시다.5. 재가서비스를 방문목욕, 방문요양과 같은 협의적인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가서비스에 대한 개념 정리와 필요성 등 인식 개선을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이야기해 봅시다.* 참고문헌박용억, ‘노인보건’, 파란마음, 2010.장인협, 최성제,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김성기, ‘재가노인복지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 한영신학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노인복지시설 현황 2011 : 보건복지부 요

  • [외식산업] 외식업체조사 `레드망고`분석
  •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3. 연구의 방법본 레포트는 외식산업 경영에 관련된 서적의 참고. 인터넷 검색. “레드망고” 라는 외식업체의 방문을 통해 얻은 자료를 수집한 후 이들을 기초로 외식산업의 현황과 추이, 발전방안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본론1. 외식산업이란 무엇인가(1) 외식산업의 개요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외형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사회․경제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 식생활과문화1A)우리나라떡의어원역사종류외식산업의발전과정과그현황에대해알아보시오0k
  • 식생활과문화1A)우리나라떡의어원역사종류외식산업의발전과정과그현황에대해알아보시오0k가정학과 식생활과문화1A형1)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15점),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그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15점).Ⅰ. 서 론 필자도 떡을 무척 좋아한다. 진득하게 달라붙기도 잘하고 떡 먹으면 밥 먹는것 이상으로 뱃속도 든든하여 허기지지 않아 건강에도 무척 좋다. 서양이 빵 문화라면 한국은

  • [방통대 2013-2]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 및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그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
  • 식품의 발전, 레저화의 추구, 외식화현상, 경제․사회적인 영향등을 들 수 있다.2.발전과정-1단계(1950년대까지)식문화의 형서과정 및 음식업의 태동기를지나 음식업의 침체기 및 여명기인 2단계(1960년대) 외식업의 태동기, 외식산업의 도입적응기인 3단계(1970년대), 4단계(1980~1984) 외식산업의 성장기인 5단계(1985~1989) 어ㅣ식산업의 저성장기이며 근대화를 향한 전환기 6단계(1990년대)를 맞고 있다.8.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현황1.외식시장의 국가별 성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