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건강기능식품의 유형, 마크, 섭취방법, 분류, 산업 현황, 발전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건강기능식품의 개요
1) 건강기능식품이란?
2) 건강기능식품의 유형
3) 건강기능식품의 조건
2. 건강기능식품의 마크와 기능성 표시
1) 건강기능식품의 마크
2)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표시
3. 건강기능식품 섭취 방법
1)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식별
2) 건강기능식품 인정마크 확인
3) 섭취량, 섭취 시 주의사항 등을 지킨다.
4) 의약품과 함께 먹을 때 주의해야
4. 건강기능식품의 분류체계, 기능성 내용별 원료 종류
1) 건강기능식품의 분류체계
2) 기능성 내용별 원료 종류
5. 국내 건강기능식품 산업 현황
1) 건강기능식품의 품목별 시장 현황
2) 건강기능식품 생산 현황
3) 연도별 품목별 총 생산액 현황
4) 유통채널별 매출 현황
5) 유통채널별 매출 점유율
6) 건강기능식품 생산액 상위 10개 업체 현황
7) 건강기능식품 업체 현황
8) 건강기능식품 GMP 지정업소 현황
9) 전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6. 건강기능식품 산업 발전방안
1) 건강기능식품의 교육·홍보 방안
2) 건강기능식품 신소재 개발 지원 및 원료 국산화 지원
3) 해외진출 및 수출확대 지원
4) 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건강기능식품의 개요
1) 건강기능식품이란?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 포함)한 식품을 말하며, "기능성"이라 함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해서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등과 같은 보건 용도에 유용한 효과를 얻는 것을 말한다(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08941호 제3조). 또한 식품의약품은 동물시험, 인체시험 등 과학적 근거가 있는 자료를 심사하여 기능성원료로 인정해주고 있으며, 이런 기능성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이다.
2) 건강기능식품의 유형
(1)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 14조 제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그 기준 및 규격을 정하고 고시하여 사전인정 절차 없이 판매, 유통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말하며, 총 37개의 품목으로 식품위생법상에 존재하던 특수영양식품 중 영양보충용제품, 건강보조식품 및 인삼제품과 홍삼제품, 최근 기능성이 입증된 제품을 포함하고 있다.
(2)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은 기준과 규격이 고시되어 있지 아니한 식품에 대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사전 인정을 받고 판매, 유통 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하나의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 식약청의 허가를 받아 제품으로 출시되려면 건강기능식품의 원료 또는 성분 인정 절차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인정을 받은 후 그 다음 단계로 기준, 규격을 인정받아야 한다.
- 참고문헌
-
•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8)「건강기능식품산업 선진화 방안」
•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9)「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 GMP 도입 활성화 방안」
• 고은지(2011)「선진국형 고성장 시장, 건강기능식품」LG경제연구원
• 식품의약품안전청(2009)「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 김효정(2008)「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들의 건강기능식품 이용실태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 건강기능식품 구입 고민되세요? 이것만 챙기세요, 한국경제, 2011.05.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결혼관 레포트
- 한중일 차문화 레포트
- 패션마케팅과 패션마케팅 의사결정과 패션마케팅 조사 그리고 의류업계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패션제품 포지셔닝
- 의식주행으로 살펴본 중국문화
- 독신가족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에너지절약][에너지][에너지위기]에너지절약의 개념, 에너지절약의 목표, 에너지절약의 필요성과 에너지절약의 의식 실태, 에너지절약의 예화 자료 및 에너지절약의 방법, 향후 에너지절약의 실천 방안 분석
- [구매 만족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청소년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해석적 요약)레포트 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사진학개론_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차를 통하여 바라본 동서양의 이야기
- 메뉴계획 수립과정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