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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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목차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목차

*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Ⅰ.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Ⅱ. 쌍방향 마케팅

Ⅲ. 일대일 마케팅

Ⅳ. 관계지향적 마케팅

Ⅴ. 이메일 마케팅

Ⅵ. 바이러스성 마케팅 -> e-mail을 통한 홍보

Ⅶ. 제휴 마케팅

Ⅷ. 허용 마케팅
본문내용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 개념들로 데이터베이
스 마케팅, 쌍방향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관계지향적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바이
러스 마케팅, 제휴 마케팅, 허용 마케팅을 들 수 있다. 그럼, 이러한 새로운 마케팅
개념들은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는가를 살펴보고 인터넷
마케팅과의 관련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고객, 경쟁사, 산업정보 등 1차 데이터를 직접 수집 ․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팅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소매점에서의 POS 스캐너에
의한 입력 데이터, 항공사 등의 상용고객우대제도에 가입한 고객들의 파일, 유통기관
의 제품 판매 기록 등 기업이 운용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을 통해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구축 및 이에 근거한 마케팅 활동의 정교화를 가능하게 한다.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자주 구입했는지, 어느 고객이 어느 매장에서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
매했는지, 그리고 특정 고객층의 재구매시기는 언제인가 등과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고객의 성향을 분석한다. 예를 들어 호텔에서는 투숙객의 선호사항을 데이터베이스
에 입력해두었다가 다음 방문 시 이에 맞추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고객데이
터에 근거한 개인화된 서비스의 제공으로서 1 대 1 마케팅으로도 볼 수 있으며, 또한
고객 만족을 통한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강화를 도모하는 관계 지향적 마케팅의 실
천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과의 개별접촉을 전제로 한다.

2) 쌍방향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

쌍방향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직접 구축하고 고객과 더불어 신속하고
유연하게 새로운 고객 욕구를 함께 창조, 발견하여 가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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