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소개,역할, EBS교육방송의 편성방침,재무상태, EBS교육방송의 인터넷사업, EBS교육방송의 내실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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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EBS교육방송의 소개

Ⅲ. EBS교육방송의 역할

Ⅳ. EBS교육방송의 편성방침

Ⅴ. EBS교육방송의 재무상태

Ⅵ. EBS교육방송의 인터넷사업
1. EBS의 인터넷 사업 전개과정
2. EBS 인터넷 사업의 성과

Ⅶ. EBS교육방송의 내실화 방안
1. 시청자의 관리
2.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와 편성표 관리
3. 방송 프로그램영역의 확장
4. 구체적인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방송의 위상 문제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방송사 조직과 시스템의 효율성 문제와 기능의 중복성이다. EBS의 채널과 인력 규모는 현재 외국의 타 교육방송 시스템에 비하여 비대하며, 재정의 규모는 채널 수와 방송시간에 비해 너무 적다. 따라서 현재의 규모와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채널 수와 방송시간을 그대로 둔 채 방송운영을 타 방송사와 같은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당연히 더 많은 인력과 재원이 소요될 수밖에 없으며, 만약 현재와 같은 규모에 맞추어 교육방송의 재정과 인력 규모의 확대를 주장한다면 교육방송은 더욱 비대해질 것이다.
더불어 공사화이후 교육방송은 학교교육과 평생, 사회 교육 채널로 거듭나기 위하여 지상파 채널의 많은 부분의 편성을 변화시켰다. 하지만 이런 기능은 KBS나 다른 지상파 채널, 케이블 TV의 OUN(방송대학) 채널, 그 외에도 대교방송, 재능스스로방송, 의료건강 26, A&C코오롱 예술영화 TV, 리빙 TV 등과 일정부분 중복된다. 현재 교육방송은 지상파 채널을 거의 성인 평생교육 중심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채널 이미지와 시청률을 위하여 이 방향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교육방송이 타 공영방송과 편성 차별화가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교육방송의 앞으로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인력의 충원과 재원 조달의 필요성 논의는 현재보다 더 큰 또 하나의 공영방송사 조직을 확대 재생산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방송, EBS 포커스, 각호
김평호 외, SBS 백서, 서울 :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2002
유태영·김영수, 교육방송론, 서울 : 나남, 1988
황봉연, 교육공학, 서울 : 과학교육사, 1983
하윤금, 교육방송의 편성과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고언, EBS 공익성 강화와 발전 방안의 모색 세미나 발제문,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전국언론노동조합 EBS 지부 주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장, 2004
한국교육방송공사 경영평가단, 2003년 사업년도 EBS 경영평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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