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교육]시 창작교육의 의미,지도과정,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시 창작교육의 효과, 시 창작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시 창작교육의 의미
1. 절차상의 창작능력
1) 문제 발견 능력
2) 구성하는 능력
3) 수사적 능력
4) 창작에 대한 자율 조정능력
2. 창작능력의 속성
1) 감수성
2) 상상력
3) 형상화능력
4) 비평능력
Ⅲ. 시 창작교육의 지도과정
Ⅳ.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Ⅴ.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1. 형식주의 관점에 편향된 교육 과정
2. 시에 대한 편협한 인식
3. 미적 사고 표현 교육으로서의 시 창작 교육
Ⅵ. 시 창작교육의 효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작이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착실한 방법이라는 점을 앞에서 설명했다. ‘문학의 이해’는 문학적 실천으로 개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문학적 실천이란 문학을 수용하고 창조하는 행위를 함께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를 문학의 향유라 할 수 있다. 문학의 享有는 주체가 문학과 더불어 행하는 자기실현을 뜻한다. 문학적 자기 실현은 이해와 생산의 두 층으로 구분된다.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은 이론 차원의 이해와 경험 차원의 이해 두 가지가 있다. 문학의 본질이 무엇인가, 문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문학의 장르는 어떤 원칙에 따라 구분되는가, 시와 소설의 인식상 차이는 무엇인가 하는 등의 질문이 문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 동원되는 용어들이다. 시의 구성 요소, 시적 언어의 특성, 시의 이미지, 시의 상징성, 시의 화자가 소설의 서술자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하는 등의 항목이 문학을 지식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작가의 생애, 작품의 생산 연대, 창작 동기, 원형적 모티프 등 문학과 연관된 각종의 사실적 항목을 아는 것도 문학의 이론 차원의 이해이다. 문학을 지식 차원이나 이론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은 ‘작품 없이 하는 문학의 이해’인데, 여기서는 문학이 창작되는 과정과 주체의 체험은 고려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문학을 이해하는 다른 방식은 경험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문학의 경험적 이해는 문학을 만든 주체의 체험을 심적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전이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는 층위가 상이한 두 심적 실체가 가상공간에서(혹은 독서공간에서) 한 차원 높은 경험을 구성하는 일이다. 이는 독서과정에서 창작과정을 芻體驗하는 독서방법의 하나이다.
- 참고문헌
-
◎ 김종상(1996),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 고춘매(2003),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구상(1989), 시와 삶의 노트, 자유문학사
◎ 유영희(1995),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교육, 국어교육연구 제2집, 서울사대 국어교육연구소
◎ 주광현(2001), 시 텍스트의 수용과 창작지도를 통한 상상력 신장방안, 광주교대 석사학위논문
◎ 정혜린(2003), 초등학교 저학년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