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창작교육]시 창작교육의 의미,지도과정,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시 창작교육의 효과, 시 창작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 창작교육의 의미
1. 절차상의 창작능력
1) 문제 발견 능력
2) 구성하는 능력
3) 수사적 능력
4) 창작에 대한 자율 조정능력
2. 창작능력의 속성
1) 감수성
2) 상상력
3) 형상화능력
4) 비평능력

Ⅲ. 시 창작교육의 지도과정

Ⅳ.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Ⅴ.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1. 형식주의 관점에 편향된 교육 과정
2. 시에 대한 편협한 인식
3. 미적 사고 표현 교육으로서의 시 창작 교육

Ⅵ. 시 창작교육의 효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작이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착실한 방법이라는 점을 앞에서 설명했다. ‘문학의 이해’는 문학적 실천으로 개념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문학적 실천이란 문학을 수용하고 창조하는 행위를 함께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를 문학의 향유라 할 수 있다. 문학의 享有는 주체가 문학과 더불어 행하는 자기실현을 뜻한다. 문학적 자기 실현은 이해와 생산의 두 층으로 구분된다.
문학을 이해하는 방법은 이론 차원의 이해와 경험 차원의 이해 두 가지가 있다. 문학의 본질이 무엇인가, 문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문학의 장르는 어떤 원칙에 따라 구분되는가, 시와 소설의 인식상 차이는 무엇인가 하는 등의 질문이 문학을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데 동원되는 용어들이다. 시의 구성 요소, 시적 언어의 특성, 시의 이미지, 시의 상징성, 시의 화자가 소설의 서술자와 어떤 차이를 지니는가 하는 등의 항목이 문학을 지식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작가의 생애, 작품의 생산 연대, 창작 동기, 원형적 모티프 등 문학과 연관된 각종의 사실적 항목을 아는 것도 문학의 이론 차원의 이해이다. 문학을 지식 차원이나 이론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은 ‘작품 없이 하는 문학의 이해’인데, 여기서는 문학이 창작되는 과정과 주체의 체험은 고려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문학을 이해하는 다른 방식은 경험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문학의 경험적 이해는 문학을 만든 주체의 체험을 심적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전이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는 층위가 상이한 두 심적 실체가 가상공간에서(혹은 독서공간에서) 한 차원 높은 경험을 구성하는 일이다. 이는 독서과정에서 창작과정을 芻體驗하는 독서방법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 김종상(1996),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 고춘매(2003),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적인 동시 쓰기 지도 방안,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구상(1989), 시와 삶의 노트, 자유문학사
◎ 유영희(1995), 패러디를 통한 시 쓰기와 창작교육, 국어교육연구 제2집, 서울사대 국어교육연구소
◎ 주광현(2001), 시 텍스트의 수용과 창작지도를 통한 상상력 신장방안, 광주교대 석사학위논문
◎ 정혜린(2003), 초등학교 저학년 시 창작 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시지도][동시학습][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학습,동시수업,교육)기본방향,사례,감상지도,창작지도, 동시지도(동시학습)연극놀이
  • 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창작지도1. 동시 창작지도 과정1) 동기 유발2) 주제 설정의 지도 내용3) 취재 구상의 지도2. 취재장의 예1) 초고와 추고의 지도2) 행과 연의 구별지도3) 언어 선택의 지도4) 비유의 활용지도5) 생활 경험이나 상상한 것을 사실대로 표현하기3. 감상지도(기술 후)1) 정서의 지도2) 감상지도Ⅶ.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와 연극놀이1. 놀이방법2. 놀이의 변형 Ⅷ. 동시지도(동시학습, 동시수업, 교육) 관련 제언참

  • 교육학 교육 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시적 효과Ⅱ. 6,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1.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2.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Ⅲ. 7차 교육과정에서 비유적 표현에 관한 논의1. 문학 영역 학년별 내용 및 타 영역의 시 관련 내용2.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3. 시 교육 실태 분석Ⅳ. 창의적 지도전략1. 패러디 쓰기2. ‘표현기법 중심의 시’ 쓰기3.생각그물 활용하기4. 말꼬리 이어가기Ⅰ. 비유적 표현이란 무엇인가?1. 비유적 표현의 필요성시는 학생들에게 언어로

  • 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학습,지도)감상지도,낭송지도,창작지도, 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학습,지도)제언, 동시수업(동시교육,동시학습,지도)평가
  •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지도)의 전제,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지도)의 감상지도, 낭송지도, 창작지도,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지도) 관련 제언,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지도)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지도)의 중요성Ⅲ.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지도)의 전제Ⅳ.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지도)의 감상지도1. 동시를 고르는 기준2. 동시 감상 지도 Ⅴ. 동시수업(동시교육, 동시학습,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건전한 놀이문화의 정착방안00
  • 교육체계의 문제라 생각한다. 제일먼저 시급한 것은 교육제도이다. 그에 따른 구체적인 사항들을 생각해 보았다.첫째는, 단순지식을 채우는 교육보다는 인성교육이 필요하다.인터넷 사이트를 찾아보면 다양하게 청소년 복지제도가 마련되어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 사이트를 이용하고 즐기는 청소년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또는 그런 사이트를 접할 시간적 여유나 있을까 의심스럽다.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나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 모둠학습(소집단학습,모둠수업)장단점,모둠학습(소집단학습,모둠수업)기대효과,제언
  • 시 고려할점Ⅸ. 모둠학습(소집단학습, 모둠수업)의 기대효과Ⅹ. 모둠학습(소집단학습, 모둠수업)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학교생활에 있어서의 모둠별집단 활동에 대한 견해 등을 살펴보면 모둠별 이란 집단의 기능을 의도적으로 이용하여 성원이 갖는 힘을 기르고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이끌어 내는 방법인 동시에 모둠별 집단에게 문제를 제시하면 각 집단이 집단대로의 문제해결을 위한 수단이나 해답을 찾는 활동을 전개하고 나름대로의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