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특성,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학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관점,사례,추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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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1) 과학 기술 지식의 급속한 진보
2) 산업구조의 변화
3) 현대사회의 위기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보장
5) 현대교육의 위기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1. 전체성
2. 통합성
3. 민주성
4. 융통성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학원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관점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례

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추진 과제
1. 평생교육 개혁을 활성화하고 제도적 기반 조성에 더욱 노력하여야 한다
2.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인재 양성을 위한 평생교육의 행․재정적 인프라 구축에 노력하여야 한다
3.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을 위하여 정부는 성인들의 학습 참여율을 제고시키기 위한 유인 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획일적인 수업내용과 수업방법으로 인한 학생의 능력개발의 억제가 심각하다. 우리 나라의 우수 학생들은 수업내용의 하향식 획일화의 희생자일 뿐만 아니라 수업 진도의 하향식 획일화의 희생자이기도 하다. 획일적 수업방법에 의해 수업 시간을 낭비하게 될 뿐 아니라 지루한 수업 시간을 보내도록 강요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획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교육제도는 교육의 질을 낮춤으로 성취수준의 차이를 줄일 수 있을 뿐 교육을 통한 사회 평등의 달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육의 기회에 있어서 평등'이란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이상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학생 개인적 능력 및 노력 이외의 다른 요인 즉 가정환경, 출신지역 및 외모 등에 의해서 능력을 개발할 기회를 제한 받는 일은 가능한 한 없애는 데에 우리의 노력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하여 획일적이 수업내용과 수업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능력에 맞는 개별학습을 전개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수를 최소화하여야 하고, 교재 교구 시설을 확보하는데 교육재정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의 기회균등이란 '모든 국민에게 그들의 희망에 따라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는 것'으로서 헌법 31조에 명시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50년 초등학교의 의무교육이 실시되었고, 1984년 중학교 의무교육을 법적으로 규정하여, 현재 도서․벽지지역에 한하여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기회의 제공은 교육기회를 더욱 균등히 하는 방안으로 낙관하고, 이를 위해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교육의 방향을 열린교육, 평생학습사회 건설로 내걸고 교육기회의 개방
참고문헌
김충기·정채기(1996),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교육부(2000), 평생교육법·시행령·시행규칙 해설자료, 서울 : 선명인쇄(주)
류순열(1993), 평등교육의 원리에 관한 이론적 탐구, 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 : 단국대학교 교육학연구회
백순근(1997), 열린교육의 교수·학습평가 :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편,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1997),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허운나(1996), 평생학습을 위한 온라인 원격교육, 교육연수, 제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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