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특성,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학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관점,사례,추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개념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1) 과학 기술 지식의 급속한 진보
2) 산업구조의 변화
3) 현대사회의 위기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보장
5) 현대교육의 위기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1. 전체성
2. 통합성
3. 민주성
4. 융통성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학원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관점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례
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추진 과제
1. 평생교육 개혁을 활성화하고 제도적 기반 조성에 더욱 노력하여야 한다
2.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할 인재 양성을 위한 평생교육의 행․재정적 인프라 구축에 노력하여야 한다
3.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을 위하여 정부는 성인들의 학습 참여율을 제고시키기 위한 유인 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획일적인 수업내용과 수업방법으로 인한 학생의 능력개발의 억제가 심각하다. 우리 나라의 우수 학생들은 수업내용의 하향식 획일화의 희생자일 뿐만 아니라 수업 진도의 하향식 획일화의 희생자이기도 하다. 획일적 수업방법에 의해 수업 시간을 낭비하게 될 뿐 아니라 지루한 수업 시간을 보내도록 강요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획일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교육제도는 교육의 질을 낮춤으로 성취수준의 차이를 줄일 수 있을 뿐 교육을 통한 사회 평등의 달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교육의 기회에 있어서 평등'이란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이상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학생 개인적 능력 및 노력 이외의 다른 요인 즉 가정환경, 출신지역 및 외모 등에 의해서 능력을 개발할 기회를 제한 받는 일은 가능한 한 없애는 데에 우리의 노력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하여 획일적이 수업내용과 수업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능력에 맞는 개별학습을 전개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수를 최소화하여야 하고, 교재 교구 시설을 확보하는데 교육재정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의 기회균등이란 '모든 국민에게 그들의 희망에 따라 능력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는 것'으로서 헌법 31조에 명시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50년 초등학교의 의무교육이 실시되었고, 1984년 중학교 의무교육을 법적으로 규정하여, 현재 도서․벽지지역에 한하여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기회의 제공은 교육기회를 더욱 균등히 하는 방안으로 낙관하고, 이를 위해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교육의 방향을 열린교육, 평생학습사회 건설로 내걸고 교육기회의 개방
- 참고문헌
-
김충기·정채기(1996),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교육부(2000), 평생교육법·시행령·시행규칙 해설자료, 서울 : 선명인쇄(주)
류순열(1993), 평등교육의 원리에 관한 이론적 탐구, 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 : 단국대학교 교육학연구회
백순근(1997), 열린교육의 교수·학습평가 :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편,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1997),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허운나(1996), 평생학습을 위한 온라인 원격교육, 교육연수, 제5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교육개혁의 필요성, 교육개혁의 이론과 교육개혁의 전개, 교육개혁의 문제점 및 교육개혁의 추진기준,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추진전략 그리고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정의,목표,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학원교육,통계, 평생교육(평생학습)경제학적관점,문제점,제언
- [거시조직론] 유한킴벌리의 학습조직 구축 사례
- 노인교육,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통일교육,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분석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