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통일교육,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노인교육(지도)프로그램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Ⅱ. 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편성 영역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3. 타겟 오디언스 전략
4. 프로그램 평가
5. 제작시스템

Ⅲ. 통일교육(지도)프로그램
1. 통일교육프로그램의 의미와 방향
2. 통일교육프로그램의 목표와 과제
3.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1) 교과를 통한 통일교육
2) 체험학습을 통한 통일교육
3) 행사, 특별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4. 재량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5. 계발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Ⅳ. 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1. 계속교육프로그램의 개념
2. 계속교육프로그램의 단계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교육의 평가

Ⅴ. 국제공동교육(지도)프로그램
1. 필요성과 의의
1) 교육적 효과
2) 교육외적 효과
2. 추진 경과 및 현황
1) 고등교육 시장개방 경과
2) 주요 운영 프로그램 현황

Ⅵ. 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1. 발달적 독서 프로그램
1) 준비도를 촉진시키기
2) 시각 어휘를 발달시키기
3) 단어 파악 전략을 개발하기
4) 학생들의 의미 어휘를 확장시키기
5) 이해력 증진시키기
6) 소리내어 읽기
7) 적절한 독서 속도 가지기
8) 학습 방법과 교과 독서 능력을 개발하기
2. 교정 독서 프로그램
3. 치료 독서 프로그램

Ⅶ.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1. 의미
1) 또래 집단
2) 집단상담
2. 기본 방향
3. 추진 내용
1) 상담의 준비(시간, 장소, 자료)
2) 상담의 과정
4.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노인교육(지도)프로그램
노인들이 변동하는 사회를 인식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이 요구되며 그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① 신체, 생리, 성격, 지식, 생활습성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발전시켜 현대사회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
② 노후의 여가를 선용하고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술 및 직업교육을 시켜서 노인에게 생의 가치를 높여주고 역할 상실을 방지한다.
③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사회의 변동상황을 이해시켜 세대간의 이질감을 해소한다.
④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건강관리 등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시켜 변동사회에 적응시킨다.
결국 노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보다 만족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기 위한 것에 있다. 노인교육의 목적 역시 노인들로 하여금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자세를 견지하고 생활 속에서 삶의 보람을 터득하게 하는 것으로 그 필요성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 질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교육의 내용에 관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먼저 김제태는 노인 교육이 첫째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한 지식의 폭발에 대비하는 교육이어야 하며, 둘째 노인들의 행동양식을 수정하는 교육이어야 하고, 셋째, 현대 사회 기능과 역할의 분업화를 주시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김종서는 노인의 과거 경험과 현실의 역할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영역을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김병묵·김욱경·정복철 - 평생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행정문제연구, 1998
박정아 - 사서의 계속교육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사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미간행, 1994
심희옥 - 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 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0
이순희 -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2001
이용순 -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고찰 : 충남지역의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공주대교육대학원, 1996
통일부 - 통일교육원 교육2과, 통일 문답 100, 서울 : 통일부 통일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상담소 의뢰(보다 실질적으로 가정폭력에 대한 완화방법 강구 - 치유프로그램 실시, 때에 따라 가족이 모두 참여)② 어머니의 가정생활(청소, 빨래 등)을 일주일에 두 번씩 도와줄 수 있는 도우미 파견을 할때 마다 아버지도 함께 가사일 돕기(예를 들어 자원봉사자)③ 건강가정지원센터나 미술치료등을 통해 가족과 차원과는 다른 “자기(자아)”찾기 프로그램 하기 ④ 자활후견기관에 직업이나 창업과 관련한 장기 교육실시⑤ 지역사회복지관의 지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국제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xx개월 간 캐나다의 ○○의 어학연수프로그램을 수료하면서 회화, 작문 등의 영어실력을 전반적으로 고루 향상시킬 수 있었고, 더불어 다양한 외국친구들을 만나 그들의 문화를 접하면서 시야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졸업하기 전 간접사회경험을 쌓기 위해 자원봉사 프로그램으로 (주)○○인더스트리에서 x개월 동안 자원봉사업무를 했는데 일반 사무업무를 기본으로 샘플 보조업무를 맡으면서 포장명세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 교육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여러 가지 주어진 사회에 대하여 개인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사회성원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인데, 이와 같은 인간행동의 변화는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다. 교육은 사회 안에서 영위되고 있는 활동으로 그 목적과 방법은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사회의 성격에 의하여 좌우된다. 교육은 개인의 육성 작용이요,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형성작용으로서 교육은 개인이 소속하고 있는 집단에서 사회

  • [평생교육론] ‘학습 셀’ 중심의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모형 탐구- ‘홈스쿨링’과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
  • 평생교육론 2005년 봄학기지도교수: ‘학습 셀’ 중심의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모형 탐구-‘홈스쿨링’과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 조사를 중심으로-목 차서 론연구 주제연구 방법홈스쿨링에 대한 연구 조사홈스쿨링 도입 배경지식정보화 사회 핵가족 사회대안으로서의 홈스쿨링홈스쿨링 개념과 역사홈스쿨링 개념홈스쿨링 역사홈스쿨링 각국 현황미국 2)유럽 3)일본 4)한국가정중심 평생학습사회 모형에의 적용 가능성학습동아리에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프로그램이 여기에 속한다. 가족과 일차적인 집단이 더 이상 담당할 수 없게 된 사회화의 기능을 사회복지서비스가 담당하는 것이다.이 서비스의 목적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공통가치로서 사회화, 개인적인 발달수준의 향상이며 학습의 인지적, 정서적인 측면이 포함된다. 공공교육기관에서 담당하는 교육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로서 그 예로는 탁아프로그램, 청소년센터 및 유스호스텔 프로그램, 가족계획, 캠프 프로그램, 급식프로그램, 노인복지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