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통일교육,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노인교육(지도)프로그램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Ⅱ. 평생교육(지도)프로그램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편성 영역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3. 타겟 오디언스 전략
4. 프로그램 평가
5. 제작시스템
Ⅲ. 통일교육(지도)프로그램
1. 통일교육프로그램의 의미와 방향
2. 통일교육프로그램의 목표와 과제
3.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1) 교과를 통한 통일교육
2) 체험학습을 통한 통일교육
3) 행사, 특별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4. 재량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5. 계발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Ⅳ. 계속교육(지도)프로그램
1. 계속교육프로그램의 개념
2. 계속교육프로그램의 단계
1) 계획단계
2) 실행단계
3) 교육의 평가
Ⅴ. 국제공동교육(지도)프로그램
1. 필요성과 의의
1) 교육적 효과
2) 교육외적 효과
2. 추진 경과 및 현황
1) 고등교육 시장개방 경과
2) 주요 운영 프로그램 현황
Ⅵ. 독서교육(지도)프로그램
1. 발달적 독서 프로그램
1) 준비도를 촉진시키기
2) 시각 어휘를 발달시키기
3) 단어 파악 전략을 개발하기
4) 학생들의 의미 어휘를 확장시키기
5) 이해력 증진시키기
6) 소리내어 읽기
7) 적절한 독서 속도 가지기
8) 학습 방법과 교과 독서 능력을 개발하기
2. 교정 독서 프로그램
3. 치료 독서 프로그램
Ⅶ. 또래집단상담교육(지도)프로그램
1. 의미
1) 또래 집단
2) 집단상담
2. 기본 방향
3. 추진 내용
1) 상담의 준비(시간, 장소, 자료)
2) 상담의 과정
4. 기대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노인교육(지도)프로그램
노인들이 변동하는 사회를 인식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이 요구되며 그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① 신체, 생리, 성격, 지식, 생활습성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발전시켜 현대사회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
② 노후의 여가를 선용하고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술 및 직업교육을 시켜서 노인에게 생의 가치를 높여주고 역할 상실을 방지한다.
③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사회의 변동상황을 이해시켜 세대간의 이질감을 해소한다.
④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건강관리 등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시켜 변동사회에 적응시킨다.
결국 노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보다 만족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기 위한 것에 있다. 노인교육의 목적 역시 노인들로 하여금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자세를 견지하고 생활 속에서 삶의 보람을 터득하게 하는 것으로 그 필요성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 질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교육의 내용에 관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 먼저 김제태는 노인 교육이 첫째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한 지식의 폭발에 대비하는 교육이어야 하며, 둘째 노인들의 행동양식을 수정하는 교육이어야 하고, 셋째, 현대 사회 기능과 역할의 분업화를 주시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김종서는 노인의 과거 경험과 현실의 역할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영역을 설정하였다.
- 참고문헌
-
김병묵·김욱경·정복철 - 평생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행정문제연구, 1998
박정아 - 사서의 계속교육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사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미간행, 1994
심희옥 - 또래지지와 대인관계 갈등 대처 방법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0
이순희 -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2001
이용순 -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고찰 : 충남지역의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공주대교육대학원, 1996
통일부 - 통일교육원 교육2과, 통일 문답 100, 서울 : 통일부 통일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