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무용 교육] 유아 사회성, 도덕성, 창의성 발달 & 무용교육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유아 무용 교육의 가치


Ⅱ. 본론

유아 사회성 발달 & 무용교육의 효과

유아 도덕성 발달 &무용교육의 효과

유아 창의성 발달 & 무용교육의 효과


Ⅲ. 결론

교사의 역할 & 지도방법

본문내용
유아의 도덕성 발달

유아기에는 친구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말하기, 고운말 사용하기, 도움 받았을 때 '고맙습니다, 죄송합니다, 미안합니다' 등 적절한 말 사용하기 친구를 방해하지 않기 친구의 물건을 함부로 만지거나 가져가지 않기 등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기술을 습득한다. 또 자기 또래의 유아와 놀아보고 더 어린 유아들을 귀여워 해본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서부터 유아의 경험세계는 넓어지는데 칭찬하기, 웃기, 놀이에 흥미 나타내기, 자기물건 나눠 쓰기와 같은 행동을 통해 다른 유아를 인정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또한 놀리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교사에게 이르거나 무시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유아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유아는 다른 유아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을 반복하고 또래가 싫어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은 억제하는 것을 배운다.
이러한 사회관계 속에서 유아는 옳고 그름을 알고, 그 속에서 도덕성이 형성된다. 가족 집단에서는 웃어른을 공경할 줄 아는 인사부터 시작해 예의를 배우고, 또래집단 사이에서 친구와의 배려를 통해 해야 될 것들과 해서는 안 될 것들을 배운다. 이러한 유아의 도덕성은 사회성과 연관 지어 함께 형성되고, 나타난다. 이는 유아가 자기중심적이며 미분화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들이 자신과는 다른 독립된 내적 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타인의 관점이나 전망에 대해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킴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hfhdd***
    (2016.04.15 15:31:01)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체육교육학과] 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 무용의 정의 21. 무용의 개념 22. 무용의 가치 및 효과 33. 무용의 교육적 정의 5Ⅲ. 초등 무용의 의미 71. 초등학생기의 특성 72. 초등무용의 개념 103. 초등 무용의 교육적 가치 11Ⅳ. 무용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141. 정서적 발달과의 관계 142.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193. 창의력 발달과의 관계 24Ⅴ. 결론 28Ⅵ. 참고문헌 30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1세기의 세계화와 정보화, 다양화를 지향하는 시대에 대비하여 사회가 학교 교육을 통해 이루

  • [유아교육]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
  • 창의성이 길러지는 시기이어서 중요하다. 유아들은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즉시 밖으로 표현하고 싶어한다. 유아의 느낌이나 생각은 얼굴 표정, 음성, 몸짓, 손짓으로 표현되지만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노래 부르기, 신체활동하기, 역할 극해보기 등의 활동을 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창의성을 길러 주어 그 기초를 닦아주어야 한다. 유아기는 원만한 인간관계의 기초 및 도덕성의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Ⅰ. 서 론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교육소설 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 을 모두 5편으로 구성하여 각각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그리고 여성교육 편인 소피의 교육으로 나누어서 논하였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루소의 기본원리는 출생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인류의 발달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것이다. 즉, “개체발생은 계통 발생을 되풀이한다.”는 생물학의 원리를 인용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적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이 음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Ⅱ. 본 론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목표 및 중요성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표 영ㆍ유아들의 음악 기술 습득 능력 및 음악적 재능 형성은 7세 이전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Gorden(1990)은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 발달에 매우 결정적인 시기이며, 음악적 능력은 8세 까지 지속적으로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