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무용 교육] 유아 사회성, 도덕성, 창의성 발달 & 무용교육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유아 무용 교육의 가치
Ⅱ. 본론
유아 사회성 발달 & 무용교육의 효과
유아 도덕성 발달 &무용교육의 효과
유아 창의성 발달 & 무용교육의 효과
Ⅲ. 결론
교사의 역할 & 지도방법
- 본문내용
-
유아의 도덕성 발달
유아기에는 친구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말하기, 고운말 사용하기, 도움 받았을 때 '고맙습니다, 죄송합니다, 미안합니다' 등 적절한 말 사용하기 친구를 방해하지 않기 친구의 물건을 함부로 만지거나 가져가지 않기 등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기술을 습득한다. 또 자기 또래의 유아와 놀아보고 더 어린 유아들을 귀여워 해본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서부터 유아의 경험세계는 넓어지는데 칭찬하기, 웃기, 놀이에 흥미 나타내기, 자기물건 나눠 쓰기와 같은 행동을 통해 다른 유아를 인정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또한 놀리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교사에게 이르거나 무시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유아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유아는 다른 유아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을 반복하고 또래가 싫어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은 억제하는 것을 배운다.
이러한 사회관계 속에서 유아는 옳고 그름을 알고, 그 속에서 도덕성이 형성된다. 가족 집단에서는 웃어른을 공경할 줄 아는 인사부터 시작해 예의를 배우고, 또래집단 사이에서 친구와의 배려를 통해 해야 될 것들과 해서는 안 될 것들을 배운다. 이러한 유아의 도덕성은 사회성과 연관 지어 함께 형성되고, 나타난다. 이는 유아가 자기중심적이며 미분화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들이 자신과는 다른 독립된 내적 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타인의 관점이나 전망에 대해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킴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
자료평가
- ^^^^^^^^^^^^^^
- chfhdd***
(2016.04.15 15:31: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