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도체 설명
2.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개요
3. 반도체 산업의 특징
4. 세계 반도체기술의 발전과정 요약
5. 세계 반도체산업의 역사 요약
6. 삼성전자 반도체기술의 발전과정 요약
7. 삼성전자의 성공전략
8. 토론과제
본문내용

7. 삼성전자 반도체산업의 역사와 성공전략

소유주 기업구조

1983년 64K DRAM 독자생산에 성공한 삼성전자는 6개월 만에 DRAM 생산라인을 완공했다. 당시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들이 공장건설에만 1년 반이 소요돼 준비기간까지 감안하면 2, 3년은 족히 걸리던 것을 감안하면 매우 짧은 기간이었다. 이것은 과거 한국 기업구조의 특성에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반도체 시장 환경

당시 DRAM 반도체산업의 시장 환경 또한 삼성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 일본이 반도체 DRAM 시장을 점유하자 이에 경계를 느낀 미국의 마이크론사에서 급부상하는 일본의 업체를 경계하기 위해서 한국기업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64K DRAM을 개발하기 위해 삼성전자의 기술진이 미국의 마이크론사에 파견이 되었고 한국은 83년 12월 세계에서 3번째로 64K DRAM 생산에 성공하였다. 64K, 256K DRAM을 기술도입을 통해 생산하던 삼성은 1M DRAM 부터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기술개발에 매진을 하였다. 이것이 결국은 삼성전자가 현재 DRAM 생산 세계 1위를 가능하게 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이를 위해서 삼성전자는 IBM, 휴렛팩커드 등 세계적인 기업에서 일하고 있던 인재들을 영입했고 독자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였고 94년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256M DRAM을 개발하는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hojun***
    (2018.11.29 18:02: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piglet1***
    (2014.10.12 13:48:27)
회원 추천자료
  • 삼성LCD 해외시장점유율 1위로 등극하게 된 배경과 전략 삼성LCD 성장과정 삼성LCD
  • 삼성전자 LCD사업 분야는 결국 가존 반도체 사업 기반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후발자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반면 처음부터 메이저 시장을 공략하였으며 위기상황에서도 과감하면서도 시기적절한 결단을 함으로써 최단기간에 LCD 업계 선두주자인 일본기업들을 제치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 이다.■본론◆전략➀후발기업의 handicap을 극복삼성은 LCD사업을 일본보다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하였는데 후발기업이 갖게 되는 불리함을 극

  • 경제경영 삼성전자 AnyCall의 유럽시장 진출분석
  • 삼성전자 AnyCall의유럽시장 진출분석-목 차-Ⅰ. 서 론1. 기업선정 이유2. 삼성전자 및 애니콜 소개Ⅱ. 본 론1. 삼성 애니콜의 유럽시장 진출배경(1) 이동통신 서비스시장 분석(2) 경쟁사 분석(3) 환경 분석 2. 삼성 애니콜의 SWOT 분석(1) 강 점(2) 약 점(3) 기회요인(4) 위협요인3.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1) STP 전략(2) 마케팅 믹스(4Ps)(3) 글로벌 마케팅 전략Ⅲ. 결 론1.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 성공요인2,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의 한계점 및 향후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 목 차 -Ⅰ. 삼성 전자의 연혁 Ⅱ.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Ⅲ. 삼성전자의 CEO Ⅳ. 삼성전자의 매출액 1. 현황 2. 연도별 자료 3. 분기별 자료 (2001년) Ⅴ. 사업분야 1. 홈 네트워크 2. 모바일 네트워크 3. 모피스 네트워크 4. 핵심 부품 Ⅵ. 삼성전자의 주력사업 1. 삼성전자의 세계 M/S 현황 2. 반도체 분야 (1) 반도체 사업(2) 삼성 반도체3. 휴대폰 (1) 애니콜(2) 환경 분석(3) 마케팅 믹스4. 지펠 ( ZIPEL ) (1) 가전 업계 시장 상황(2) 지펠의 마케팅 전략(3

  • [국제마케팅] 하이닉스반도체메모리 국제마케팅전략
  • 경영,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반도체 전문업체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83년 설립하여 99년 LG 반도체를 인수, 합병하여 세계 최대 DRAM생산 능력을 확보 하였으며 2001년 현대그룹 계열사에서 분리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고 있다. 하이닉스 반도체는 삼성전자에 이어 우리나라 두 번째로 큰 반도체 생산기업이며 세계최대 DRAM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로써 다음과 같은 사업분야를 가지고 있다. 첫째, 메모리 분야는 DRAM 생산부문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경영의 효율을 극대화하자는 뜻이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메모리와 System-LSI 반도체, LCD 등의 핵심부품과 A/V, 컴퓨터, 통신, 생활가전 등의 단품들을 네트워크으로 연결해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Total Solution을 제공할 것이다. 삼성전자는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홈, 모바일, 오피스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제품들을 지원할 수 있는 핵심부품을 4대 전략 사업군으로 선정, 육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반도체, 통신, 가전제품에서 여러 선도 제품군과 기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