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이론의비교 발달단계별특징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이론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이론의비교 및 발달단계별 특징을 표 정리하고 각 이론의 공헌점을 기술
목차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을 발달단계별 특징을 표 정리하여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의 공헌점을 기술
1.설명이론
2.발달단계
3.1단계 0-1세
4.2단계 2-3세
5.3단계 4-5세
6.4단계 6-12세
7.5단계 12세-성인기 이전
8.공헌점 (시사점)
본문내용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의 동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
(원자아와 자아의 균형있게 발달)하여 인간의 일생에
있어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함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함,인간관계를 가족 사회 문화의 관련속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성격발달이론 을 심리사회적발달이라고도 한다.
도덕성을 도덕적 판단능력으로 규정하고 도덕성의 발달이 아동의 지적 능력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피아제의 이론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한 이론가
발 달
단 계이 론
성적충동의 만족에 따라 심리적발달이 이루어짐
사회문화와 관련하여 심리발달이 이루어짐
1)구조적측면-도식
(scheme)
2)기능적측면-순응 또는 적응은 상보적인 과정 즉 동화와 조절을 필요로 한다.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이 이루어짐
1단계
0-1세
★구강기(입주변에 집중되는 시기로 유아는 빨고 심키고 깨물면서 쾌감)
1단계
0-1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도덕성의 개념2) 도덕 발달 이론3) 도덕성 발달수준4) Piaget의 도덕성 판단능력 평가5) 정의에 대한 개념발달6) 도덕 판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7)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2.비고츠키의 인지발달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기본전제3)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의 내용4) 비고츠키 이론과 Piaget 이론의 차이점5)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3.프로이드, 에릭슨, 콜버그의 이론3-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3-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 [유아기 사회정서발달] 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발달, 유아기 도덕성 발달 및 성역할 발달, 놀이발달
  • 이론2) 공격행동에 관련된 요인II. 도덕성 발달1. 정신분석이론2.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3. 학습이론III. 성역할 발달1. 성역할 이론1) 생물학적 결정론2) 정신분석이론3) 사회학습이론4) 인지발달이론5) 성도식이론2. 성 유형화의 발달적 경향1) 성 정체성의 발달2)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3) 성 유형화된 행동패턴의 발달IV. 놀이발달1. 파튼의 놀이발달이론2. 피아제의 놀이발달이론3. 에릭슨의

  • [교육] 인간발달의 이론 요약0e
  • 발달을 이해하는 데는 크게 단계적 접근과 비단계적 접근의 두 가지 패러다임으로 구분된다.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등의 이론은 단계이론이고 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은 비단계이론이다. 인간발달이론을 성격이론, 인지발달, 인본주의이론, 도덕적 발달이론으로 학자별로 깔끔하게 정리하였다.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성적(心理性的) 성격발달이론그는 의사로 일하면서 환자의 정서적 문제해결을 위해 임상적 관찰을 하면서 정신 분석

  •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 발달 연구자들의 영향에 아동중심 놀이중심의 프로그램에 의한 유아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에 기준이 되기도 했다. 1900년대 초기에는 프로이드, 에릭슨 등의 정신분석학적 견해와 중반부 이후 피아제의 인지 발달적 견해에 따라서 놀이가 유아의 사회, 정서 및 인지 발달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고 강조되었으며 동시에 비고츠키 등 유아발달을 돕게 하는 행동으로서의 놀이에 관한 이론을 구축하였다. 많은 연구자들 중 피아제는 유아의 놀이가 인지, 사회

  • [교육심리학] 제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
  • 제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 >Ⅰ. 서론 - 수업 목표Ⅱ. 본론1. 성격 발달 - 성격의 정의 1) Erikson 이론의 네가지 특징 2) “인간의 8개 연령”으로 본 에릭슨의 8단계 3) 에릭슨 연구의 의미와 비판2. 사회성 발달 - 사회성의 정의1) 부모의 역할2) 또래집단의 역할3. 자아개념1) 자아개념의 의미2) 특성3) 학교경험4.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정의1) 피아제2) 콜버그3) 콜버그 이론 비판4) 학교에서의 도덕교육Ⅲ. 결론 - 토론 Ⅳ. 부록-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