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이론의비교 발달단계별특징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발달이론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이론의비교,발달단계별특징표정리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하고 싶은 말
- [발달이론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발달이론의비교 및 발달단계별 특징을 표 정리하고 각 이론의 공헌점을 기술
- 목차
-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론,에릭슨 사회심리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을 발달단계별 특징을 표 정리하여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의 공헌점을 기술
1.설명이론
2.발달단계
3.1단계 0-1세
4.2단계 2-3세
5.3단계 4-5세
6.4단계 6-12세
7.5단계 12세-성인기 이전
8.공헌점 (시사점)
- 본문내용
-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의 동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
(원자아와 자아의 균형있게 발달)하여 인간의 일생에
있어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함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함,인간관계를 가족 사회 문화의 관련속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성격발달이론 을 심리사회적발달이라고도 한다.
도덕성을 도덕적 판단능력으로 규정하고 도덕성의 발달이 아동의 지적 능력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피아제의 이론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한 이론가
발 달
단 계이 론
성적충동의 만족에 따라 심리적발달이 이루어짐
사회문화와 관련하여 심리발달이 이루어짐
1)구조적측면-도식
(scheme)
2)기능적측면-순응 또는 적응은 상보적인 과정 즉 동화와 조절을 필요로 한다.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이 이루어짐
1단계
0-1세
★구강기(입주변에 집중되는 시기로 유아는 빨고 심키고 깨물면서 쾌감)
1단계
0-1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