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인간발달의 이론 요약0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성적(心理性的)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 (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성기기)
4) 잠복기(잠재기)
5) 생식기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사회적(心理社會的) 성격발달이론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감 대 수치 및 회의감
3) 주도감 대 죄책감
4) 근면감 대 열등감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감 대 정체감(停滯感; 침체감)
8) 통합감 대 절망감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period of sensory-motor:0~2세)
2) 전조작기(period of preoperation:2~6세)
3)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6~11세)
4)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rmal operation:12세 이상)
4. 인본주의 발달이론
5.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인간발달의 이론 요약0e

1.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성적(心理性的)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 (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성기기)
4) 잠복기(잠재기)
5) 생식기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심리사회적(心理社會的) 성격발달이론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감 대 수치 및 회의감
3) 주도감 대 죄책감
4) 근면감 대 열등감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감 대 정체감(停滯感; 침체감)
8) 통합감 대 절망감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period of sensory-motor:0~2세)
㉠ 반사기(출생~1개월)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 2차 순환반응기(4~10개월)
㉣ 2차 도식협응기(10~12개월)
㉤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 사고기(18~24개월)
2) 전조작기(period of preoperation:2~6세)
㉠ 전개념기(period of preconception:2~4세)
㉡ 직관적 사고기(period of intuitive thought:4~6세)
3)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6~11세)
4) 형식적 조작기(period of formal operation:12세 이상)

4. 인본주의 발달이론

5. 도덕성 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① 제1수준:전도덕기(전인습적 도덕기)
② 제2수준:타율적 도덕기(인습적 도덕기)
③ 제3수준:자율적 도덕기(후인습적 도덕기)








본문내용
인간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느 한가지 이론도 이난을 이해하는데 포괄적으로 설명한 것이 있었으며 같은 상황을 설명하는데도 각기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한다. 인간발달이론들은 인간발달과정의 이해에 기여하는 바가 제각기 다르다. 예를 들어 피아제의 이론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 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피아제 이론이 에릭슨 이론의 대안이 될 수가 없다. 심지어 인간 발달의 같은 측면을 다루는 이론일지라도 각기 다른 요인을 강조한다. 그러나 각 이론들이 인간발달의 어떤 측면에 대해서 의견을 달리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이들 이론은 상반되기보다는 오히려 상호보완적이다. 다양한 이론들을 통해서 우리는 인간발달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발달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이론은 있을 수 없으므로 각각이론의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데는 크게 단계적 접근과 비단계적 접근의 두 가지 패러다임으로 구분된다.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등의 이론은 단계이론이고 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은 비단계이론이다. 인간발달이론을 성격이론, 인지발달, 인본주의이론, 도덕적 발달이론으로 학자별로 깔끔하게 정리하였다.


참고문헌
1. 남세진(1992),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
2. 이인정, 최해경(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3. 장인협 외 4인(199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5. www.naver.com 사전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7. 두산세계대백과 사전 두산출판사 2000.
8. 오만록(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자연탐사, 체력훈련, 도덕 및 종교교육(전인교육 지향)   2) 국학     ① 특성 - 최고 국립 고등교육기관             - 향배기관(문묘 - 사회교육적 성격)     ② 목적 - 유학사상의 사상보급, 관리양성     ③ 내용 - 유학과(관리자제 위한 교육 : 논어, 효경이 공통과목)             - 기술과(서민대상교육 : 산학, 의학, 천문학)2. 고려시대의 교육(1) 고려시대 교육의 특징     ① 사립교육의 발달 : 12공도

  • [사회복지] 여성복지정책의 필요성과 개선방안0e
  • 교육과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6. 여성복지정책의 개선방안1) 공동직장보육시설의 확충해야 한다. 여성이 가장과 직장을 양립할 수 있도록 공동직장보육시설을 확대해야 한다. 즉 공동직장 보육시설 설치보조예산을 80%에서 100%로 지원하고,100인 이상 사업장 내지 50인 이상사업장으로 직장보육시설 설치 대상을 확대 해야 하며 70인 미만의 영세사업장보육시설 전세임대료 무상지원 대상을 늘리고 보육시설 설치비 지원 및 교육인건비를 100

  •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 칼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목차序Ⅰ. 인간행동의 통합적 모색 Ⅱ. 인간발달과 사회사업 1. 인간 발달의 기본 전제 (Newman & Newman, 1991 : 4)2. 인간의 발달영역Ⅲ. 인간행동에서의 성격이론 本Ⅰ.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1. 칼 구스타프 융의 생애2. 주요개념(1) Seele(정신)(2) Libido(리비도)(3) Komplex(콤플렉스)(4) Imago, Archetype(원형)(5) Ego(자아)(6) Persona(페르소나)(7) Anima & Animus(아니마와 아니무스)(8) Shadow(음영)(9) Self(자기)(10) Collective unconsc

  • [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우리가 살아가면서 흔히 접하게 되는 논의 중에는 도덕성에 관한 것이 있다. 인간이 갖추어야 할 도덕성의 성격이나, 혹은 이 도덕성을 내면화시키기 위한 도덕교육에 관한 논의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논의들은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학술적인 것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이루어져왔으며, 여러 연구자들이 인간 도덕발달의 성격과 과정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왔다. 아동의 도덕성에 관한 초기의 연구는 아동훈육, 즉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교육관련학과를 다니는 학생이라면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귀가 따갑게 들었을 것이다. 나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지식은 시험기간에 다급하게 암기하듯이 기억해놓은 것이 전부이다. 체계성이 부족한 나의 지식에 이 번 과제로 체계성을 심어주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인지발달이론 분야에서 아직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는 사람으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를 꼽을 수 있다.인간의 인식발달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피아제의 인식론은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