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관

1) 교육이념
(1) 생명중심 유아교육
(2) 공동체 중심 유아교육
(3) 몸, 마음, 영혼의 유아교육

2)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바깥놀이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노인, 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
-먹을거리 프로그램
-생태미술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명상 프로그램
-절제, 절약 프로그램
-몸짓놀이 프로그램
-손끝놀이 프로그램
-동물교감 프로그램

3) 교육방법

2. 교사의 역할

1) 돌봄의 삶을 사는 교사
2) 땀을 흘리는 교사
3) 섬김과 사랑을 실천하는 교사
4) 생명의 결대로 키우는 교사
5) 지금을 준비하는 교사
6) 미적 체험을 하는 교사

3. 환경구성

1) 실내환경
(1) 통합된 공간으로 구성 활용
(2) 살아있는 공간 구성
(3) 한국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공간 구성
(4) 유아들의 손길이 느껴지는 구성

2) 실외환경
(1) 자연과 사람이 함께 어울리는 환경
(2) 실내 및 지역사회와 통합된 환경
(3) 유아들에 의해 꾸며지고 통제되고 활용
(4) 전통문화를 경험하고 전통사회의 생활을 체험
(5) 유아들이 뛰어놀 수 있는 넓은 공간
(6) 실외공간의 지면은 다양하게 구성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970년대부터 빠르게 일어난 산업문명의 발달로 우리나라는 사회, 경제, 교육,환경등 생활양식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문명의 발달은 물질적 풍요를 주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생태계의 파괴,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와 민족성 및 인간성상실을 초래하게 되었다.
생태유아교육은 기계를적 세계관 및 산업문명의 발달로 인한 지구의 위기 및 우리아이들이 당면한 위기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즉, 대기오염과 지구 온난화, 토양 및 수질오염, 생물종의 감소로 아이들은 자연을 잃었으며 과도한 조기교육, 인지발달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과정에 의해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었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산업문명의 최대의 피해자로 전락한 우리 아이들의 참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등장하였으며 아이들이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생태교육프로그램
  • 생태유아교육의 연간계획안 >> 계절월절기명절내용세시풍속먹거리봄2경칩: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날춘분:농사를 시작하는날머슴날(2월1일)농사가 시작되기 전, 일꾼이 하루 쉬면서 즐기는날고추장담그기콩볶아먹기3청명:가래질을 하고 농사를 시작하는 날곡우: 봄비가 내리고 곡식이 윤택해지는날삼월삼짇날(3월3일)강남갔던제비, 나비,새가 돌아오는날화전놀이, 활쏘기, 쑥뜯기, 풀놀이, 닭싸움진달래화

  •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와 교사의 역할00
  •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와 교사의 역할00-목차-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3.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4. 생태유아교육의 목표 5.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 6. 생태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7. 생태유아교육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8. 생태유아교육의 장.단점9. 결론유아는 자연 속에서 자라면 정서교육에도 매우 좋고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갖게한 바탕이 되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기는 현대의 자연생태계 위기와 유아교육 현장의 반생태적인 요소의 발견에서 출발했으며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면서 생명을 소중히 하는 것을 지양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산업화된 개인적 사회적 생활공간에서 영유아들에게 자연 속의 자연물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놀이를 되찾아 주고, 영유아들이 삶 속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스

  • [보육교사]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정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고, 실천프로그램
  • 보육교사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정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고, 실천프로그램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만5세 대상 활동계획안을 구성해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목적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1) 환경 영역 프로그램(1) 산책 프로그램(2) 절제, 절약 프로그램2) 놀이 영역 프로그램(1) 바깥놀이 프로그램(2) 세시풍속 프로그램(3) 손끝놀이 프로그램(4) 몸짓놀이 프로그램3. 생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이를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에 대해 기술하시오.Ⅰ 서론오늘날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자연과 함께 어울려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땅을 밟고 뛸 수 있는 시간이나 공간이 허락되지 않는 것이다. 콘크리트 구조의 가옥과 아파트에서 유치원⋅어린이집⋅놀이방⋅학원 등으로 대부분의 활동이 실내에서 이루어지며 장난감과 교구를 가지고 놀고 있다. 게임과 외국 만화⋅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