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공학] 대한민국의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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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1) 대한민국 조선업의 역사
2) 대한민국 조선업의 발전
3) 대한민국 조선업계의 현재 위상
4) 현재 조선업계가 있기까지의 비결
-남다른 기술력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품질
-구미가 당기는 마케팅 전략
5) 출처 및 느낀점
본문내용
➁ 재료 및 부품 기술
(1)대형선박의 이중선체블록 양면 슬릿 공법
1)대우조선에서 개발(국내 및 해외 특허 획득)
2)구성 및 내용
-선박 건조과정 중 블록조립 공법 개선(블록 생산성 향상)
-단면 슬릿 공법과 양면 슬릿 공법의 비교

공 정
보강제
정밀도
단면 슬릿 공법
Put system(패널내림-웨브판 끼움-칼라판용접-전체용접)
칼라판
2차원적
치수 정밀도
양면 슬릿 공법
Push system(패널 밀어넣음-전체용접)
없음
3차원적
치수 정밀도












3)효과 및 우수성
-용접 작업량 감소, 열변형 감소, 공정단축으로 인한 작업속도 향상,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유조선에 의무적 적용(국내 유조선 수주 경쟁력 강화)
-2003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인정(45만톤급 이중선체 유조선 개발)
※양면슬릿공법은 위 그림을 보면 이해가 조금 더 쉽다. 기존공법은 패널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서 결합시키므로 결합 후 빈 틈을 칼라판 용접을 통해 채워넣고 전체적인 용접을 하여 불필요한 작업량이 많고 결합과정에서 생기는 패널의 열변형이 생기기 쉬운데 양면슬릿공법은 홈을 통해 옆으로 끼워넣어 부가적인 용접을 줄여 작업량을 줄이고 생산성을 증대시켰다.
이 기술의 경우 고도의 정밀도가 요구되는데 블록 공정에 있어서 정밀도를 대폭 향상시켰다는데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 조선협회 (http://koshipa.or.kr)
현대중공업 (http://www.hhi.co.kr)
현대미포조선 (http://www.hmd.co.kr)
현대삼호중공업 (http://www.hshi.co.kr)
정주영사이버박물관 (http://www.asanmuseum.com)
삼성중공업 (http://www.shi.samsung.co.kr/kor)
대우조선해양 (http://www.dsme.co.kr)
한국형경제정책연구소,《한국형 경제건설》1권~7권 ,2005
랜덤하우스중앙,《최빈국에서 선진국 문턱까지 : 한국경제정책 30년사》, 2006
산업연구원,《한국의 산업정책》, 1989
지성사, 《한국의 배》, 2006
삼성중공업 홍보책자. STX조선해양 홍보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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