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Agenda Setting(의제설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Agenda Setting 정의
2.Agenda Setting 배경 / 역사
3.Agenda Setting 가정
4.Agenda Setting 변인
5.Agenda Setting 특성
6.Agenda Setting 단계
7.Agenda Setting 한계 / 결론
본문내용
배 경
196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주로 유행
미디어의 효과가 상호의존적이며 개인별로 차이를 보인다는 기존의소효과이론을 비판
미디어 효과의 인지적ㆍ중장기적 효과 및 집합적인 영향과 실질적인 효과를 강조(중효과이론)
역 사
1922년 월터 리프먼의 저서 Public Opinion에서 처음으로 발견
사람들은 뉴스를 통해 세계에 대한 상(象)을 가지게 되고 그것이 마치 실제 모습인 양 믿게 된다는 주장
1968년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저널리즘 교수인 맥콤스 & 쇼가 의제설정 개념 재탄생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What to think(어떤 것을 생각할 것인가?)보다 What to think about(무엇에 대하여 생각을 할 것인가?)제시
맥콤스 & 쇼의 실험
사람들이 주요하다고 여기는 사건과 신문에 보도된 각 이슈의 횟수를
비교 그 결과 두 가지 변수는 서로 정비례
Ex) 신문ㆍ방송 등 대중매체에서 많이 보도한 문제일수록 대중들이 더 중요한
이슈로 여긴다.
인터넷 검색어
개똥녀 사건
한 여성의 애완견이 지하철에 변을 보았으나 이를 치우지 않음 → 한 누리꾼이 디지털카메라로 동영상을 찍어 인터넷에 게시 → 검색어 상위권에 랭크 → 누리꾼들의 거센 비난 → 공중의 의제가 미디어에 보도
패륜녀 사건
일반시민 이 사건과 관련 녹취 / 피해자 가족 네이트판에 글을 남김 → 인터넷에 폭발적으로 확산 → 검색어 상위권에 랭크 → 공중파에서 보도 → 대중에게 알려짐 → 사회적 이슈화
최근 박지성 선수의 결혼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확산 → 인기검색어 상위권에 랭크
→ 스포츠 뉴스보도 → 대중에게 알려짐
참고문헌
미디어 선거와 의제설정 - 민영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9967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bobosi1228/20118077201
네이버 블로그
http://comicspam.com/140127423658
동영상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05866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제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
  • 의제설정이론이다. 많은 미디어 매체들이 등장한 지금 미디어의 의제설정 기능과 관련하여 우리는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안목을 가지기 위해, 또 미디어를 제대로 ‘읽기’위해 의제설정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과 진행된 연구들을 살펴보고 이 이론의 사례를 통해 현실에서의 의제설정 이론을 찾아보겠다. 그 후에 의제설정 이론이 커뮤니케이션과 다른 영역인 마케팅의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 [신문방송] 뉴미디어와 여론형성
  • 뉴미디어와 여론형성Ⅰ. 서론 1. 문제제기Ⅱ. 본론1. 매스미디어의 여론형성 (의제설정이론 중심으로)2. 뉴미디어의 여론형성 (역 의제설정이론)3-1. 인터넷에서의 여론형성3-2. SNS에서의 여론형성Ⅲ. 사례1.도가니법2.강호동Ⅳ. 결론뉴미디어와 여론형성의 역기능과 순기능참고문헌Ⅰ. 서론 1.문제제기의제 설정 이론(Agenda Setting Theory)은 미디어와 여론 형성의 관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어지는 이론중의 하나이

  • [연구조사방법론] 선거후보자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2차 의제 설정 이론을 중심으로
  • 의제설정 이론의 중심 개념은 미디어에서 강조된 이슈들은 대중들 사이에서 중요한 이수로 인지된다는 현저성의 전이 개념이다. 에서 나타낸 것처럼, 미디어 의제는 공중 의제를 설정하며 미디어 의제 미디어에 의해서 강조 보도되고 있는 이슈나 의제로부터 대중 의제 수용자 대중들에 의해서 중요한 것으로 지각되는 이슈나 의제로의 현저성의 전이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효과의 원인이 된다. 미디어 의제MEDIA AGENDA대중 의제PUBLIC

  • 매스미디어 대인커뮤니케이션 유통이론 효과이론 탄환이론 선별효과이론 인간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의 영향력 사회집단의 재발견
  • 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ts강중약1920-30년대 1,2차 세계대전1940-50년대 1960-70년대1970년대 ~탄환이론 bullet theory피하주사이론 hypodermic needle theory 미디어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강력한 효과를 갖는다limited effects two-step flow선별효과이론 selective influence theory2단계유통이론 two-step flow of comm. theory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실제로 그리 크지 않다이용과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의제설정기능이론 the agenda-setti

  • [커뮤니케이션] 이용과 충족이론
  • 커뮤니케이션 연구자들은 이 접근방법을 하나의 이론으로 정립 시키고자 이에 대한 가정들을 설정하고 개념화. 2) 미국에서의 연구 - 유럽에서 이용과 충족이론이 한창 대두될 때, 미국에서는 정보 추구 모형 (information seeking paradigm)이 대두. - 이 모형은 초점을 수용자 개인들의 정보 추구동기에 맞추어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밝혀내려는 연구 입장 - 이 모형은 또한 Katz가‘이용과 충족’의 접근방법을 제창했던 같은 해인 1959년 에 미국의 커뮤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