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합리론과 경험론의 구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근대 철학과 합리론, 경험론의 시작

◈합리론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경험론

로크

버클리



◈경험론과 합리론의 구분 및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스피노자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이원론에 반하여 일원론을 주장했다. 즉, 분리된 실체를 하나로 묶어 단 하나의 실체를 주장한다. 스피노자는 실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실체란 자신의 내부에 있으면서 자신에 의해서 생각되는 것이다. 나는 여기서 자신의 개념을 형성하기 위하여 다른 어떤 것의 개념에도 의존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상호연결되어 인과적으로 움직이는 하나의 시스템을 스피노자는 ‘자연’이라 한다.
스피노자는 우주 밖의 초자연적인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고, 그것을 자연의 체계 속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스피노자가 인정하는 것은 자연 뿐이며, 그가 말하는 실체로서의 신은 초월자가 아니라 자족적, 독립적으로 실재하는 단 하나의 존재인 ‘자연’이다. “신은 곧 자연”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신 안에 있다는 뜻으로, 일종의 범신론이다. 스피노자의 신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을 초월한 전지전능한 존재인 그리스도교의 신과는 사뭇 다르다. 즉, 신은 모든 사물의 내재적인 원인일 뿐 어떤 초월적인 원인으로 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세상 사물들은 신의 얼굴이 다르게 표현된 것이며, 각 사물들에 신이 깃들었다는 것이다.
실체 즉 신인 자연은 무한한 생산 작용을 하는 능산적 자연이다. 이 신은 순수한 힘, 역량,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능산적 자연의 작용으로 산출된 자연은 소산적 자연으로, 무한 실체인 신이 만든 결과물인 자연 일체를 말한다.
스피노자 철학을 이해하는 데 또 하나의 중요한 개념은 ‘속성’과 ‘양태’다. 속성은 실체의
참고문헌
1. 서양 근대철학 : 백종현 지음. 철학과현실사. 2001년
2. 서양철학사의 이해 : 이해박영식 지음. 철학과현실사. 2000년
3. 합리론 : F.콜폴스톤 지음/ 김성호 옮김. 서광사. 1996년
4. 영국경험론 : 김효명 지음. 아카넷. 2001년
5. 대학생을 위한 서양철학사 : 양해림 지음/ 궁미디어. 2009년
6. 생각하고 토론하는 서양철학이야기 : 연효숙 지음/ 책세상. 2006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이다. 논문 참고에 유용하다.
  • 81374***
    (2021.05.23 12:30:23)
회원 추천자료
  • [초등 도덕 교육론] 칸트 이론에 대한 고찰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
  • 합리론이나 경험론 중 어느 한쪽이 옳다라고 말할 수 없으며, 형이상학 역시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상반된 입장들을 변증법적 방식의 그의 비판주의로 성취하였다. ‘순수이성비판’에서의 칸트가 말하는 비판(Kritik)이란, 결코 부정적인 의미의 판단이 아니며 단지 “검사하다” 또는 “조사하다”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 순수인식과 경험인식의 구별칸트는 스스로 말했듯이 흄의 철학에 크게 영향을 받아 인식이

  • [교육학] 피아제의 도덕교육론
  • 구별할 수 있는 단계 혹은 사고의 구조를 통해서 순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1. 피아제 도덕교육론의 이론적 기초- 사상적 배경흔히 피아제의 이론적 입장은 발생론적 인식론이라고 불려지고 있다. 피아제의 사상 형성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준 사람들은 바로 칸트와 스펜서였다. 그는 전통적인 인식론의 두 범주였던 합리론과 경험론의 오류를 피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의 시도에 있어서 칸트의 철학은 피아제에게 있어서 새

  •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단자론
  • 구별되고 어느 둘도 결코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단자들은 각자를 구별할 수 있는 원리를 가져야 한다. 그런데 단자는 단순하여 부분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양적으로는 구별을 할 수 없고 내적 성질을 통해서만 구별할 수 있다. 이러한 내적 성질을 지각이라고 부른다. 또한 단자들은 운동의 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 운동의 원리를 통하여 지각을 매순간 변화시켜 간다. 이 운동의 내적 원리를 욕구라고 한다. 라이프니츠는 지각과 이를 변화시키

  • [철학]경험론의 여러가지 의미와 비판.평가
  • 경험론의 원칙을 더욱 철저하게 고수함으로써 물체정신인과관계 등의 개념 속에는 경험으로 확인되는 내용 이외의 것이 들어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이마누엘 칸트(1724~1804)의 비판철학은 경험론과 합리론의 대립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었다. 그는 모든 지식이 경험과 더불어 시작하지만 경험에서 생겨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함으로써 본유적인 것과 선천적인 것을 명확히 구별했다. 그에 따르면 인간정신은 여러 선천적 개념과 선천적 종합

  • [서양철학]경험론과 합리론
  • 합리론 1) 경험론 인식지식의 근원을 오직 경험에서만 찾는 철학적 입장 및 경향. 따라서 초경험적 존재나 선천적인 능력보다 감각과 내성(內省)을 통하여 얻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시하여, 전자도 후자에 의해 설명된다는 사고방식이며, 지식의 근원을 이성에서 찾는 이성론합리론과 대립된다. 철학이론으로서 경험론은 이미 고대철학의 역사 속에 존재한다. 따라서 경험론은 그 역사적 형태에 따라 고대적근대적 및 현대적인 것으로 구별해야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