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 및 청년기의 사회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사회체계의 변화
1)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의의
2) 청소년기를 나타내는 특징적인 단어
(1) 주변인
(2) 자아의식의 출현
(3) 자아정체감 형성
(4) 유예기간(moratorium)
(5) 부정적 자아정체감(negative identity)
(6) 성 정체감
(7) 질풍노도의 시기
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의 특징
4)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사회체계의 변화
(1) 의존에서 독립으로의 이동
(2) 또래집단체계에서의 상호작용
(3) 직업에 대한 준비
(4) 친밀성 대 고립
(5) 노숙청소년 : 역량강화
2. 가족체계내의 상호작용 : 개인의 생활양식 선택하기
(1) 결 혼
(2) 동 거
(3) 독신 생활
(4) 자녀 양육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3. 사회문제
1) 섭식장애
(1) 신경성 거식증
(2) 신경성 폭식증
(3) 강박적 과식
(4) 원 인
(5) 치 료
2) 정서와 행동의 문제
(1) 의학모델
(2) 상호작용모델 - 의학모델을 비판하는 모델
(3) 합리적인 측정과 대처방법
(4) 원치 않는 감정 바꾸기
(5) 일탈행동의 평가와 변화
3) 범죄와 비행
(1) 범죄와 비행의 개념
(2) 범죄집단(비행갱)
(3) 범죄와 비행에 대한 이론
4. 집단 사회복지실천을 통한 역량강화
1)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1) 집단의 정의
(2) 집단 목적
(3) 집단의 장·단점
(4) 집단의 유형
2)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의 필요성
(3) 리더십 이론
① 상황 적합 이론
② 임파워링 리더십
(4) 리더십 스타일(유형)
① 권위적인 지도력(지시형)
② 민주적인 지도력(참여형)
③ 자유방임적인 지도력(자유형)
3)『맹인과 달팽이』집단프로그램 체험
- 본문내용
-
1)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의의
청소년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성장하다(to grow up) 또는 성숙해지다(to come to matarity)란 의미에서 유래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로서 차후의 삶에서 요구되는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에 많은 비중이 주어지는 시기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9~24세로 규정하고 있으며, 20세가 되어야 각종선거에서 투표권을 부여한다. 그리고 학술적으로도 청소년기에 대한 정확한 연령구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는 청소년기를 완전한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주요생활의 장이 학교에서 직장으로 옮겨지고, 아동기의 의존성에서 벗어나 독립적 정체감을 추구하는 시기로 간주하여 18세, 20세 또는 22세에 종결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청소년기와 청년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청소년기를 중학생과 고등학생으로 청년기를 20대 후반까지로 한정하기로 한다.
프로이드(1920)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에서 마무리 단계인 생식기에 해당하는데 보통 11세∼13세 정도에 시작되며 여자어린이가 남자어린이보다 1∼2년 정도 빨리 시작한다. 이 시기에 성적에너지가 강력해지면서 오이디푸스콤플렉스가 재등장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이 자신의 이성상대자를 선택함으로써 그들이 부모에게 느끼는 친밀감에 대한 위협은 사라지며 청소년기 말기에는 부모와 좀 더 자주적인 관계를 수립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 김규수외 (200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 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법문사
· 권육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 곽형식 박영애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 한국사회사업연구회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 김동배 외 (199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홍봉선 외 (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 조추용 외 (2002) 가족복지론, 창지사
· 이인정 외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 교정사회사업연구회 (1996) 교정사회사업, 아시아미디어
· 김향초 (2001)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방법, 나눔의 집
· 오영재 외 (2001) 청소년복지론, 양지사
· 최일섭 외 (199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
· 정원철 (2000) 정신보건사회사업론, 학문사
· 원석조 (2001) 사회문제론, 양서원
· 민성길 (1996)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 1급사회복지사국가고시연구회 (2002) 나눔의 집
· 박경일 외 (2002)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 전재일, 이성희 공저(200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
· 마음과 마음 (http://www.yescall.com/heart/)
· 이보연놀이치료실 http://www.playtherapy.ne.kr/data_pttheory42.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