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페다고지vs안드라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페다고지의 탄생
2. 안드라고지 이론의 역사적 고찰
3. 페다고지로부터 안드라고지로
4. 자기주도학습(SDL)에 관한 3가지 오해(자기주도학습: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를 구분하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
5. 자기주도학습을 타인주도학습과 비교하기

본문내용
1. 페다고지의 탄생
'단순한 지식전달 과정', 좀더 풍자적으로 말하자면, '텅 빈 머리 속을 채우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교화 개념이 오랫동안 서양의 교수활동을 대표적으로 설명해 온 것이 사실이다. 물론 라블레(Rabelais)에 이어 몽테뉴(Montaigne)가 교수활동에 대한 이러한 단순한 견해를 폭로하고 나섰고, 그들에 이어 루소(Rousseau) 역시 이 같은 단순한 교수활동 개념에 결정적으로 대항하는 글들을 썼다. 그리고 1800년에 스위스의 페스탈로찌(1746 - 1827)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새로운 교수방법을 실험해서 1805년에 정당한 평판을 받기까지 했다. 그러나 한 마리의 제비가 봄을 만들 수는 없듯이, 이 단순한 관점들이 변화를 갖기까지는 19세기 말까지 기다려야 했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자신의 고유한 반응을 가진다는 사실, 또한 그의 머리 속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거의 알 수 없으며, 그러나 그것을 부정한다거나 소홀히 다루려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에 대한 커다란 발견이 드디어 19세기 말에 와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아동은 끊임없이 진화되고 성장되어가는 인간이라는 관점에 도달하게 되는데, 바로 여기서 페다고지가 탄생된다.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동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아동에 대한 이러한 지식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동을 이해하고 앎으로써 우리는 아동이 성인처럼 사고하지 않으며, 그의 지적 활동은 우리가 흔히 고전적으로 상상하는 투영projection 의 현상이 (프로이드의 용어를 빌리자면) 결코 아님을 깨닫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기편해요~~~~~~~~~
  • coda5***
    (2017.03.18 23:55:20)
회원 추천자료
  • 안드라 고지 Andragogy
  •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을 비교설명하시오.Andragogy( 안드라고지 )는 배우는 본능을 가진 인간의 학습활동에 관한 학습학이다.20세기에 들어오면서 안드라고지는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등의 연구 결과에서 발견된 여러 원리를 인간의 학습현상에 적용하여 교육과학의 발전에 관련된 여려가지 현실적인 문제들 풀어내거나 설명해주는 종합학분으로 최근 이해되고 있다. 안드라고지에 대한 학자들의 입장첫 번째, 안드라고지를 페다

  • 교육학이론-기능주의,갈등론적교육이론비교,개혁,학습욕구이론
  • 교육학은 모든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연구영역이 엄청나게 확대된다. 이 과정에 기존학문과의 교류가 불가피해 지는 결과도 가져 온다.셋째, 평가기준이 종래의 실천적 효용성(실천지향적)에서 현상의 정확한 이해와 설명(설명 지향적)으로 학문적 성과의 판단기준이 달라진다.넷째, 학문의 봉사대상 또는 수요자가 교육실시자 및 학습자들로 확대되게 된다.이렇게 교육학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교육사회학은 새로운 교육학의 성립

  • [성인교육] 성인지도 및 교육
  • 과 목 : 청소년성인 지도전 공 : 교육사회학 담당교수 : REPORT성인지도 및 교육제 출 자학 번목 차 Ⅰ. 들어가는 글 1Ⅱ. 하고싶은 말 21.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의미 22. 안드라고지의 학습원리 33. 프로그램 설계의 원리 64. 성인학습프로그램 계획 85. 성인학습프로그램 구성절차 96. 성인교육의 참여 137. 성인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 138. 실제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 169. 현장 성인교육에의 적용 1810. 성인교육으로서의 연수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평생교육 방법론 3학년 공통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교육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방법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① 평생교육법상 정의② 사회교육법상 정의③ 여러 학자들의 정의④ 본인의 견해2) 평생교육의 영역 ① 이론적 분류② 실천분야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① 여성② 청소년③ 노인④ 장애인4) 향후 본인이 하고 싶은 평생교육 대상과 방법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 분석1) 페다고지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 페다고지-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 페다고지-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유아교육 교육사회학3공통『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Ⅰ. 서 론교육은 인간을 참된 길로 인도해주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 교육의 관리 녹봉에 치우쳐 출세의 길로 접어들고 신분상승의 수단으로 이어지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해방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