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특징,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보화,전담기구,학교교육,문제점,제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징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1. 다원화된 지적 전문인 육성
2. 자아실현의 기회 제공
3. 생활적응 및 사회적응을 위한 평생교육
4. 직업훈련을 위한 평생교육
5. 학교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탄력적 교육의 필요성
6. 민주화 사회의 성숙한 민주사회의식과 공동체 의식의 필요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보화
1. 일과 학습의 융합으로서의 평생교육 정보화의 비젼
2. 평생교육 정보화 추진 조직 구축의 필요성
3. 평생교육 정보화의 재정적 건전성 확보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전담기구
1. 중앙단위의 평생교육센터
2. 지역단위의 평생학습관 운영
3.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운영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학교교육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1. 평생교육의 개념이 불분명하다
2. 사교육기관에 대한 행위특허에 의한 공교육에의 편입의 문제점이다

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제고 방향
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참여 유인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3.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
4. 고용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충
5.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
6.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에 대한 철학적 노력은 교육과 연관된 인간의 삶의 의미와 가치의 문제를 평생교육에 적합한 관심의 틀 안에 포함시키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평생교육의 철학적 논의가, 단순히 철학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분석이나, 평생교육의 목표와 이념에 대한 논의, 기능적 측면에서의 논의 수준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교육과 연관된 인간 삶의 의미와 가치의 문제, 평생교육의 본질과 목적, 그리고 교육실천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하여 철학적 성찰을 도모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과연 그것이 평생교육에 맞는 가치와 당위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규명하고, 평생교육이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데 철학의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이다.
한편 현대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 경제, 문화의 급격한 변화는 교육환경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교육의 내용과 교육현장의 경계선이 뚜렷하지 못하고 서로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다. 학교 또는 정규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 교육과 공식적 교육기관 외에서 발생하는 비형식 교육과 무형식 교육과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있다. 요즈음에는 비형식 교육과 무형식 교육의 영역에서도 형식교육처럼 수료증서를 제공하며, 수료증을 수여하지 않는 평생교육기관이나 수료증을 수여하는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교과내용이 거의 비슷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내용과 장의 경계선이 무너짐으로써 학습사회라는 거대한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이 산업 현장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산업현장이나 기업에서의 비형식 학습에서 나오는 귀중한 지식들은 다시 학교교육에서 수정, 보완이라는 과정을 거쳐 산업에 투입되는 상호작용하는 과정이 평생교육의 주요한 부분 중의 하나로 자리 매김해야 한다.
또한 교육은 때와 장소의 구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사고를 지녀야 한다. 교육은 더 이상 교육기관과 교사에 의해 단조롭게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다. 학습자원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일상생활의 어느 곳에나 있으며, 다양한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 평생교육법령
김신일 -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방향과 과제
김종서 외 3인(2002) -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송병순·이영호(2000) -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양병찬(1999) - 평생학습도시에서 지역사회교육기관과 학교의 역할, 광명시평생학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세미나, 서울 : 광명시 평생학습센터
이양교 - 평생 교육 정책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정부의 여성 __ 정책에 관한 연구 익산의 사례를 중심으로
  •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향1. 문제점 익산시는 여성이 일상적 삶에서 겪는 불편과 불안을 해소하고, 여성친화적 생활문화근로교육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여성친화도시의 모델도시를 조성하였다. 시는 지금까지 도시, 교육, 문화, 환경 등 생활전반에 있어서 추진한 정책에 여성의 세심하고 감성적인 것들을 더하여 ‘여성친화 도시’를 만들고, ‘여성이 행복하면 가정이 행복하고 가정이 행복하면 우리 모두가 행복하다’라는 사고를 가지고 익산시

  • 평생교육기관의 평가
  • 평생교육 기관 평가란? 6p⟐평생교육 기관평가의 방향과 유형 8-15p1.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방향 8p2.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유형 13p3.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영역 및 준거 14p⟐ 평생교육기관 평가의 문제점 16p마무리 17p참고문헌 18p● 문제제기 ●날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는 평생교육이다.인간의 학습적 욕구충족, 자기개발, 삶의 질 향상의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제도의 필요가 절실하다. 전통적 의무교육으로써의 학교교육만

  • 미래사회와 불평등
  • 제고를 위해 계층별 특성에 맞는 정보화 교육을 확대하여야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학력, 연령, 직업별 정보불평등이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여성이나 농어민, 장애인, 노인 등이 정보취약계층에 속한다. 이들의 정보활용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화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정보화 능력 향상 여건의 조성이 필요하다. 특히 정보활용능력이 부족한 40~5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정보화 적응능력향상 교육 실시하고 노인들을 위한

  • 체육과학습(수업,교육)성격,가치, 체육과학습(수업,교육)평가,연구, 체육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방법,개선방안 분석
  • 학습(수업, 교육)의 가치1. 외재적 가치2. 내재적 가치Ⅳ.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평가1. 기본방향2. 체육과 학습 목표 달성도 평가 절차1) 평가 목적 확인2) 평가 영역의 선정3) 목표 달성도의 분석Ⅴ.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연구1. 교사 지식 연구2. 교육과정 연구Ⅵ.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문제점Ⅶ.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지도 방법Ⅷ. 향후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개선 방안1. 학교체육 인식 및 태도 전환을 위한 홍보 전담기구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1) 정보화 및 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