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기관 의 평가
목차°
문제제기 … 3-4p
평생교육기관의 평가 … 5-16p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이해 … 6-7p
1. 평생교육 평가란? … 6p
2. 평생교육 기관 평가란? … 6p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방향과 유형 … 8-15p
1.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방향 … 8p
2.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유형 … 13p
3. 평생교육 기관평가의 영역 및 준거 … 14p
평생교육기관 평가의 문제점 … 16p
마무리 … 17p
참고문헌 … 18p
● 문제제기 ●
날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는 평생교육이다.
인간의 학습적 욕구충족, 자기개발, 삶의 질 향상의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제도의 필요가 절실하다. 전통적 의무교육으로써의 학교교육만으로는 급속한 현대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기 매우 어렵다.
전국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은 널리 퍼져있다. 하지만 그에 따르는 효율적이고 확실한 효과를 확인하기란 쉽지 않다. 제대로 된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확실치 않다.
다음은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들이다.
1. 평생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평생 학습권은 아동청소년에게만 한정되는 권리가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권리이다. 종전까지 우리나라는 학습권을 아동청소년기의 교육에만 한정시켜 보장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보장되어야 마땅한 것으로 인식하고 그를 보장하기 위한 학습 체제를 구축하고 학습자(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 개편이 요구된다. 그리고 평생교육의 이념과 철학을 공고히 정립함으로써 평생교육 기관의 교육적 토대를 형성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
평생교육이 온 국민을 위한 교육으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절대부족 상태에 있는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종합적인 평생교육 전담 선도시설을 마련하여 평생교육의 구심체를 형성하여야 한다. 다종다양한 평생교육 시설을 확대하여 설치, 운영하고 지역 단위의 소규모 평생교육 편의 시설을 확대하며, 기존 평생교육 시설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교육적 수용을 확대하여야 한다.
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우수 인재를 관련 부서에 배치해야 한다. 단기적인 과업 달성에 관심이 큰 기관장은 우수 인재는 현업에, 열등한 직원은 교육 부서에 배치하는 관행은 시정되어야 하겠으며 교육위원들의 자기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선 교육과정의 개발과 전개 등 교육 진행에 자율성을 크게 보장해야 한다.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평가
  •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와 평가1. 평생교육기관의 질 관리에 대한 접근.1) 교육의 질에 관한 전통적인 논의의 한계와, 새로운 접근법(1) 교육의 질에 관한 전통적인 논의와 그 한계① 교육의 질과 교육기관의 질을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 ② 교육의 질 자체에 접근하기 보다는 교육여건을 가지고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③ 교육의 질을 교육체제의 최종 산출물(졸업률, 이수율, 취업률, 진학률 등)을 교육의 질로 간주하는 경향.=> 이러한 논의는

  •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기관의 장단점을 기관운영의 원리에 따라 평가하기- 프로그램 관리 차원에서 기관의 프로그램 특성 분석 및 평가- 지역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평가하기(학습동아리, 학습조직)- 홍보 및 마케팅 차원에서 평가하기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경영1) 개념2) 배경3) 필요성4) 경영과정

  • 평생교육기관을 정하여 해당기관의 경영원리를 평가하시오
  • 평생교육기관을 정하여 해당기관의 경영원리를 평가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이란2.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원리3.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원리 평가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대학에서 평생교육은 초기에는 대학교육의 부차적, 주변적 기능으로 수행되었으나 최근에는 점차로 전체 교육체제에 통합되어 대학의 새로운 중요 기능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그 정도가 보다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국가평생교육진흥원-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0k
  •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국가평생교육진흥원-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0k교육학과 평생교육경영론3공통1. A4 용지 4쪽 이상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내용에 다음을 포함 할 것.(1). 대상기관 (2). 기준(평가내역) (3). 상황 기술 및 분석 (4). 평가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기관의 장단점을 기관운영의 원리에 따라 평가하기프로그램 관리

  •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대상기관 – A대학평생교육원, D대학평생교육원1) 대학 평생교육에 대한 개요(1) 대학 평생교육의 개념(2) 대학 평생교육의 기능(3) 대학 평생교육의 필요성2) 대학평생교육원 기관 배경(1) A대학교 평생교육원(2) D대학교 평생교육원2. 기준(평가내역)1) A대학교 평생교육원 - 지역사회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