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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특성
1.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던 특차 모집이 폐지되었다
2. 모집 시기가 다양화되었다
3. 수시 모집의 인원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에 9등급 점수(stanine score)가 도입되었다
5. 대학별 전형자료가 다양화되고 있다
6. 모집 단위가 광역화되고 있다
7. 대학입학전형이 연중 업무가 되고 있다

Ⅲ.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유형
1. 일반전형
2. 특별전형
1) 정원 내 특별전형(대학별 독자적 시행)
2) 정원 외 특별전형(법령에 정한 사항)

Ⅳ.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자료
1. 학생생활기록부
2. 대학수능시험 성적
3. 대학별 고사
4. 기타 전형 자료
5. 지원자 제출 자료
6. 업적 및 경력 자료
7. 추천서

Ⅴ.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고교내신제도

Ⅵ.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신뢰회복
1. 각종 평가를 위한 준비
1) 평가계획 및 출제
2) 문제 선정 및 관리
3) 시험감독
4) 채점
2. 대학에서의 다양한 합격기준 설정
1) 학교성적의 재 계산
2) 교과성적 외의 측면 고려
3) 학교마다 독특한 입학 기준 마련, 적용

Ⅶ. 대학입학전형(대학입시, 대학입학시험)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입개선안의 특징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무시험 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지금까지 대학별로 치러지던 본고사로서의 논술고사가 국공립사립대를 막론하고 금지된다는 것이다. 둘째, 수능은 현재대로 계속되나 더 쉽게 출제하고, 점수는 영역별 점수와 9등급제로 함께 표시한다는 것이다. 셋째, 특차모집과 정시모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현재의 전형시기를 포함하되, 3학년 1학기 때의 조기선발은 모집정원의 10퍼센트 이내로 제한한다는 것이다.
이 개선안이 함축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정책 의도는 다음 세 가지라고 생각한다. 첫째는 사교육비를 근절하겠다는 것이다. 실로 이 개선안은 총점에 의한 서열화를 금지시키고, 대학이 금지를 이해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학생부 성적과 수능점수를 과목별로 그리고 영역별로만 제시하게 하고, 대학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어떤 시험도 불허함으로써 대입시험 준비를 위한 과외수요를 그 원인에서부터 차단하려 했다는 것이다. 둘째는 학생들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살리자는 것이다. 모든 과목에서 골고루 잘하는 학생보다는 수학에 특출한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 영어에 뛰어난 학생, 문학재능자, 컴퓨터광이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더 쓸모 있는 인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대학입시 또한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대학교육은 국민 보통교육의 연장이며, 전문교육은 대학원에 가서 하라는 것이다. 이는 우리 나라가 대학교육의 개혁모델을 유럽대학보다는 미국대학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분명해 진다.
그러므로 새로운 대학입시제도가 구현하고자 하는 대학교육의 보편화는 방대한 학문시장 구축에 공헌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 나라에도 보다 좋은 교육, 보다 좋은 대우와 연구여건을 찾아 학생과 교수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학문시장이 구축된다면, 대학 간교수 간학생 간에 본격적인 경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고, 그 경쟁으로 인하여 우리들이 희구하는 세계 어느 대학과도 견줄 수 있는 연구 중심대학이 탄생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만약 현재와 같이 우리의 대학들이 프로그램과 교수의 수준에 대한 보편적 기준이 부재한 상태에서 계속 폐쇄적으로 운영된다면, 대학간 경쟁이란 유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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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형일 외, 입학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 보고서, 1998
김남두·김영식, 대학개혁의 과제와 방향, 민음사, 1996
김영철, 대학입학 시험제도 개선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1
백순근, 21세기 지식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위한 대학입학전형의 다양화·전문화·특성화, 미발간 원고, 교육개혁포럼 월례세미나, 2004
장석원, 입학시험과 예술의 꿈, 미대입시 116,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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