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재정, 미디어교육과 미술교육,인터넷교육,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개념

Ⅲ.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Ⅳ. 미디어교육의 재정
1. 국고, 문화관광부
2. 방송발전기금, 방송위원회
3. 영화진흥금고, 영화진흥위원회

Ⅴ. 미디어교육과 미술교육

Ⅵ. 미디어교육과 인터넷교육

Ⅶ.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

Ⅷ. 미디어교육의 실천 방안
1. 미디어교육의 다음 단계를 향한 : 관점의 정립
2. 미디어교육의 다음 단계를 향한 : 방향 설정
3. 미디어교육운동의 프로세스
4. 미디어교육의 교육 컨텐츠 체계화 - 가이드 라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기반사회, 영상문화시대, 21세기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인간의 사고방식, 감성 구조, 관계 형성 방식을 근본부터 변화시키고 있다. 시대가 보여주는 변화의 진폭은 우리의 의식구조와 정체성, 공동체성, 세계관의 형성과 자기 삶에 대한 성찰, 사회적 삶의 방식의 거대한 변화를 포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의 텍스트 중심의 교육과정(문자 리터러시)을 극복하고, 텍스트-이미지-사운드의 통합적인 지식과 정보 형태(multi-media)를 통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행 능력과 비판적 판단력, 참여적 활용 능력을 가르치고 배우는 멀티-리터러시 교육과정이 시급히 구성되어야 한다.
이제는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단선적 작용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본 것을 말하고, 들은 것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본 것을 쓰고, 읽은 것을 방송할 수 있는 여러 미디어들의 복합장르 형태의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이 전면화 되고 있다. 학생들은 교사가 과제로 던진 문제에 대해, 정해진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법과 해결과정에 대한 표상형식을 복합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 즉 배운 것에 대해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말로 발표하거나 글로 쓰는 것(필기시험)만으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 말로 하거나 글로 쓰는 것에서 더 나아가 영상으로 보여주고, 음악이나 몸(연극, 무용)으로 표현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자신의 창의적인 표현방법을 배우고 발현하고 싶은 능력을 키우고 이를 존중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택환(1999), 미디어교육의 이해와 실천, 한국언론재단
민경배, 인터넷시대 대안미디어의 현단계와 가능성, 오마이뉴스 창간 100일 기념
(사)한국독영화협회·(사)영화인회의(2000), 21세기 영상시대의 새로운 공공문화기반시설, 미디어센터 설치법 제정을 위한 기본계획(안)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2002), 하반기, 지역미디어센터 현황조사 보고서
황연주(2001), 영상정보화 시대에 대처한 미술교육에 있어서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 미술교육논총 1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