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특색,사회성,성장,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운동능력,감각통합,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특색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성장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운동능력

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감각통합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Heber(1959) 등은 정신지체아의 정의를 ‘발달기에 시작되며 적응행동의 장애와 연합되어 있는 보통 이하의 일반 지적 기능’이라 하였고, 여기에서 적응행동이란 ‘성숙(inacturation), 학습(learning) 및 사회적 적응(social adjustment)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서 환경의 자연적 및 사회적 요구에 순응하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한다.’고 했다.
미국정신지체학회(AAMR)는 정신지체에 대한 새로운 정의에서 ‘정신지체는 현재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 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고 하였다. 새 정의의 특징은 환경의 중요성과 그것이 기능성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이 있으며, 특히 포괄적인 적응행동의 제한성간의 관계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지역사회에서의 기능성 향상에 필요한 지원의 강도(infensties of support)를 강조하고 있다.
정신지체 학생들은 새로운 경험을 획득하려는 욕구가 결여되어 있고, 새로운 경험에 대한 관심과 흥미도 적을 뿐더러 자발적으로 집단에 참가하려는 의욕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의존적이기 쉽다. 가정에서는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아 질책이나 비난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정서가 불안정하게 되어 경솔하게 되고, 때로는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자기 통제나 자율성이 약하며 사회성 발달이 늦은 정신지체아는 사회의 규약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정신이 희박하고, 자기 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회적 적응성이 결핍되어 있다.
정신지체학생은 정신발달의 지체뿐만 아니라 사회적 적응행동도 상당히 뒤떨어져 있다. 정신지체학생의 사회적응능력에서 두드러진 특성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없으며
참고문헌
▷ 강병은(1998), 또래아동과의 협동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생활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권영희(1994), 정신지체아와 생활자립기능, 한국정신지체아교육연구회편,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서울 : 양서원
▷ 김범표(1999), 소집단 운동놀이 프로그램적용이 정신지체아의 집단활동 적응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현장교육연구보고서
▷ 서정희(1997), 생활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일상생활기능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춘·조인수(1998),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 최영하(1984), 정신지체아의 놀이지도, 서울 : 형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와 목적,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과 자유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과 교구환경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 운동을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운동을 하게하고, 둘째로 몬테소리 교육의 특색을 이루고 있는 여러 감각 기관을 통한 감각 교육을 시킨다. 셋째, 감각 교육에서 관념 교육으로 발전시킨다. 이상과 같은 감각 교육을 위하여 여러 가지 몬테소리 교구가 사용된다. 학교의 교구 환경은 그 자체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역할을 하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감각 교구는 정밀하고 아름다워 아동의 흥미를 끌 수 있고, 아동이 다루기에 적절한 크기이다. ㈏ 아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운동기능, 신체적 균형,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적 행동, 레크리에이션에 대한흥미 등을 발달시키기나. 발달지체 학교미국의 교육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키고 현대사회의 유능한 시민으로서의 직분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질 높은 교육을 받기에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미국 초등교육의 목표는 아동의 건강과 신체 증진, 정신적 건강과 인성의 개발, 사회적과학적 세계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정신문화연구원 성남: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8청구기호 : 320.951 ㅎ155ㅎ 언어 : KOR 형태사항 : 198 p. ; 23 cm38 냉전후 ラテンアメリカの 재편성 / 지야정무웅 편 동경 : アジア경제연구소, 1993청구기호 : 330.98 ㅇ295ㄹ 언어 : JAP 형태사항 : 342 p. ; 21 cm39 민족경제와 민중운동 / 박현채 저 서울 : 창작과비평사, 1988청구기호 : 330.951 ㅂ359ㅁ 형태사항 : 444 p. ; 23 cm(정책자료)1 세계은행의 국가별 연구(한국편):정부주도형 성장의 사례(재무부 국제금융국 국

  • 독서요법 Bibliotherapy
  • 감각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독서치료자가 자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2) 정신지체아, 학습 장애아, 또는 정신질환자들과 같이 자신의 요구가 무엇인지, 그런 자료를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할 경우 독서치료자가 자료를 선택하여야 한다. 3) 자료선택의 능력을 갖춘 발달적 독서치료 집단의 구성원들의 경우에도 독서치료자가 구성원들이 적절한 자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언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2) 참여자가 선택할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기대효과,단계,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사례,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 적용과제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프로그램Ⅸ. 향후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적용 과제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특수학급이 통합교육을 최대한 실현하는 공간이 되려면 특수학급 입급 아동에게 지도해야 할 사회성 기술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 아동과의 긍정적인 관계 향상을 위해서도 특수학급 교사는 분명히 배려해야 할 부분이다.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