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의 의미,특성,문제원인,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놀이활동,전통놀이,평가,향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의 의미

Ⅲ.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의 특성

Ⅳ.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의 문제원인
1. 과거에 실패 경험을 한 장면에 처하면 욕구불만에 대한 내성, 즉 참는 힘이 부족하다
2. 심한 부적 자아개념을 갖고 있다

Ⅴ.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과 자아존중감

Ⅵ.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과 놀이활동

Ⅶ.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과 전통놀이

Ⅷ.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의 평가
1. 독립적 기능
2. 개인의 책임
3. 사회적 책임
1) 바인랜드(Vineland)의 사회성숙도 검사
2) 미국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검사(AAMD Adaptive Behavior Scale)

Ⅸ. 정신지체아동 적응행동의 향상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적 기술 능력이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획득되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자연스럽다는 의미는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적 기술 능력도 병행하여 터득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장애를 갖고 있는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경우에는 지적인 장애를 수반하고 있지 않는 경우라 할지라도 사회 문화적 영향에 의해 사회적 기술 능력을 학습할 기회를 잃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이들에게 이러한 기회 박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사회적 훈련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기술 능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아동은 또래관계의 악순환을 경험하면서 배척과 고립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을 반드시 길러 주어야 하며, 그것도 다양한 방법과 맥락을 통하여 시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사회적 기술 능력을 과정적으로 진단하고 이에 따른 방법과 전략을 마련해야한다. 이러한 과정적 접근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므로 보다 나은 방법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정신지체 아동 나름대로 동료 사회 및 지역사회에 잘 적응하고 나아가 경제적인 독립생활까지 가능하도록 하려면 어떠한 사회적 기술 능력을 나타내야 하는지 이를 이론적으로 설명하여 보고 아울러 이들의 부족한 사회적 기술 능력을 신장시키려면 어떠한 방법과 전략이 필요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동주 : 부모태도와 정신지체장애인의 사회 적응 기술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1999
김승국 : 적응행동검사 지침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노명식 : 기능적 체험 중심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직업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2000
이창규 : 운동프로그램 참여가 정신지체아의 반응시간과 정서관련 호르몬 반응 및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1998
정삼옥 :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공주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한경자 :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아동학대
  • 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합니다.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은 아동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서는 광의의 의미의 아동학대에 대한 예방활동과 방지책이 마련되야 할 것으로 본다.4. 아동학대의 유형① 신체학대 : 신체

  • 교육공학 따로 또 같이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과정 구성
  • 특성(1)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인식의 차이: 이중문화의 존재, 부모의 가치관 차이와 같은 복합적 상황이 존재(2) 언어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 내재화된 문제를 만성화할 가능성이 있음.(3) 경제적 어려움, 혼혈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4) 아동은 스트레스 증가, 또래관계의 문제, 아동기 우울, 불안,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보이고,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함.(5) 놀이 유형과 사회적 행동 : 혼자놀이 선택(6)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저

  • [또래협력학습][또래협력학습 사례][교수학습모형][또래협력학습 관련 시사점]또래협력학습의 유형, 또래협력학습의 의의, 또래협력학습의 사례, 또래협력학습의 교수학습모형, 또래협력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평가 체크Ⅴ. 또래협력학습의 교수학습모형1. 계획활동2. 자료준비3. 학습활동4. 행사활동5. 생활참여6. 놀이활동Ⅵ. 또래협력학습 관련 시사점1. 학업 성취2. 사회적, 정서적 발달3. 자아 존중감참고문헌Ⅰ. 개요완전 사회 통합을 통한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생각이 확산되면서 정신지체 아동이 통합된 장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정상 아동과의 또래 관계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아동은 자기 또래의 친구들과 어울리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사회적 기술]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 정의,특징,필요성,측정,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 결함원인,중재전략
  • 아동이다3. 자아 통제 결함(self control deficits)은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사회적 행동을 억제하는데 필요한 행동 통제가 부족한 아동을 말한다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측정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결함 원인1. 지식의 부족2. 연습과 피드백의 부족3. 단서 및 기회의 부족4. 강화의 부족5. 방해하는 문제행동의 출현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의 중재 전략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

  • [사회복지,교육행정]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교육
  • 정신지체아동, 특정학습장애 아동, 언어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지체장애아동, 행동장애아동으로 구별한다. 전체 국민 중 7.8%정도가 장애인으로 추정되며, 이중 학령기의장애아동을 분리해서 교육하던 분리의 방향으로부터 점차 자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하며 일반학급의 구성원 자격을 갖고 장애아동도 일반 아동들과 동등하게 한 학교의 일반학급의 편견과 차별의 대상으로 특수학급 혹은 특별한 그룹이 아니 구성원으로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