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J제일제당 소개
(1) 개요
(2) 연혁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성공요인 분석
(1) 생산관리
(2) 유통/물류관리
(3) 사업별 전략
(4) 마케팅
(5) 브랜드파워
(6) 사회공헌

5. 향후 전망
본문내용
신동방은 66년 식용유 사업을 시작한 후 30여 년 간 식용유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제일제당이 79년 라이벌로 등장하기 전에는 국내 시장을 독점했고 97년까지만 해도 제일제당과의 격차를30%이상 벌릴 정도로 독주했다. 그러다 99년6월 식용유 판매 1위 자리를 제일제당으로 넘겨주는 쓰라림을 겪었다. 당시 제일제당 시장점유율 42.2%, 신동방은 40.9%였다. 신동방이 식용유를 생산한 지 33년 만에, 제일제당이 79년 ‘백설식용유’로 식용유 시장에 뛰어든 지 20년 만에 일어난 ‘사건’이었다.
제일제당이 식용유 시장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데는 꾸준한 상품개발과 공격적 마케팅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를 들 수 있다. 제일제당은 국내 최초로 PT병 식용유, 식용유 선물세트를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공략으로 90년대 이후 신동방과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줄여 나갔다. 상품 외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했다. 제일제당은 신동방이 99년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1위 진입을 위한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다. 신동방은 97년 미도파에 대한 적대적 M&A를 시도하다 실패하면서 자금사정 악화로 워크아웃 기업으로 전락했다. 재무구조가 악화하면서 신동방은 자연히 식용유 품질개선과 판촉활동 등을 소홀히 해 결국 1위 자리를 후발업체인 제일제당에 내줄 수밖에 없었다.
오뚜기, 동원산업 등 식용유 시장에 새로 뛰어든 업체들이 제일제당보다는 영업력과 브랜드파워, 판촉활동이 부진하던 신동방 시장을 잠식해 들어간 것도 제일제당이 1위 업체로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2000년 말 식용유 시장은 제일제당이 43%, 신동방이 38%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결국에는 2004. 4월에 신동방은 CJ계열사로 편입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www.cj.co.kr
www.kiet.re.kr
www.drnutri.com
www.cjfoodsafety.co.kr
www.donorscamp.org
www.seri.org
www.kostat.g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마케팅전략사례] CJ홈쇼핑의 유통전략
  • 기업의 전략 사례 연구1. 회사 및 사업부 소개 4CJ홈쇼핑의 소개2. CJ홈쇼핑의 비전과 경영 방침3. CJ홈쇼핑의 사업부 구성2.산업구조 분석 8 1. 시장환경 분석 - 홈쇼핑 시장의 규모2. 시장환경 분석 - 홈쇼핑 시장의 경쟁 구도3. 기업분석 101. CJ 성장요인2. CJ 사업동향 및 전망4. 핵심역량 분석

  • 국순당 기업분석과 국순당 마케팅전략 분석보고서
  • 전략 분석1) 제품 (Product)국순당생막걸리의 맛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으므로 기존 국순당생막걸리 특유의 청량함과 맛을 그대로 유지한다. 2) 가격 (Price) 저가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본래 책정된 대로 ‘국순당 생막걸리’의 시장 유통가격을 1200원 유지시킨다. 또한 대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게에서 판매할 경우 시장가격을 소주나 맥주와 같은 3000원에 유통시키도록하는 전략을 쓴다. 3) 유통 (Place)1. 어디서든 막걸

  • SPC의 성공전략 및 환경분석 향후 전략
  • 요인을 살펴보면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 동종 업체들, 예를 들면 CJ푸드빌의 통합적립카드, 썬앳푸드등 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출 등으로 인한 현재 우리나라 내수 시장의 포화, 마지막으로 원재료 값의 상승이 있다.2. SPC의 현재 전략(1). 수직적 통합SPC기업은 각 계열사의 원료 공급과 유통망을 내부화하는 수직적 통합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자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수직적 통합을 위한 계열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

  • CJ엔터테인먼트마케팅전략,CJ엔터테인먼트분석,글로컬라이제이션,CJ엔터테인먼트해외시장진출
  • 경영인 만큼 이 기업이 해외 진출 방법과 과정 및 전략을 초점으로 연구를 하였다. 이어서 CJ그룹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CJ 엔터테인먼트가 진출하고 있는 시장과 현재 한국영화, 공연시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CJ 엔터테인먼트의 SWOT분석을 통해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알아보고 실제로 CJ 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과정과 성공사례를 살펴본 후 마케팅전략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마지막으로는 CJ 엔터테인먼트의 향후 발전과정

  • [경영전략] 현대홈쇼핑(Hmall.com)의 전략과 분석
  • 1. 현대 홈쇼핑의 소개 42. 현대 홈쇼핑의 경영상태(재무제표) 91. 대차대조표 92. 손익계산서 113. 현대 홈쇼핑 실적 131. 매출액 부분 132. TV홈쇼핑 부문 143. 인터넷쇼핑몰인 H몰 144. 홈쇼핑의 소개 141. 홈쇼핑의 정의 142. 홈쇼핑의 사업의 영역 143. 홈쇼핑의 성공요인 154. 홈쇼핑 시장의 규모 172. 현대 홈쇼핑의 분석 181. 현대 홈쇼핑의 SWOT분석 181. 강점(Strength) 182. 약점(Weakness) 193. 기회(Opportunuty) 204. 위협(Threat) 202. 경쟁사의 분석 201. LG 홈쇼핑 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