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J제일제당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CJ제일제당 소개
(1) 개요
(2) 연혁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성공요인 분석
(1) 생산관리
(2) 유통/물류관리
(3) 사업별 전략
(4) 마케팅
(5) 브랜드파워
(6) 사회공헌
5.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신동방은 66년 식용유 사업을 시작한 후 30여 년 간 식용유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제일제당이 79년 라이벌로 등장하기 전에는 국내 시장을 독점했고 97년까지만 해도 제일제당과의 격차를30%이상 벌릴 정도로 독주했다. 그러다 99년6월 식용유 판매 1위 자리를 제일제당으로 넘겨주는 쓰라림을 겪었다. 당시 제일제당 시장점유율 42.2%, 신동방은 40.9%였다. 신동방이 식용유를 생산한 지 33년 만에, 제일제당이 79년 ‘백설식용유’로 식용유 시장에 뛰어든 지 20년 만에 일어난 ‘사건’이었다.
제일제당이 식용유 시장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데는 꾸준한 상품개발과 공격적 마케팅을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를 들 수 있다. 제일제당은 국내 최초로 PT병 식용유, 식용유 선물세트를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공략으로 90년대 이후 신동방과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줄여 나갔다. 상품 외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했다. 제일제당은 신동방이 99년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1위 진입을 위한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다. 신동방은 97년 미도파에 대한 적대적 M&A를 시도하다 실패하면서 자금사정 악화로 워크아웃 기업으로 전락했다. 재무구조가 악화하면서 신동방은 자연히 식용유 품질개선과 판촉활동 등을 소홀히 해 결국 1위 자리를 후발업체인 제일제당에 내줄 수밖에 없었다.
오뚜기, 동원산업 등 식용유 시장에 새로 뛰어든 업체들이 제일제당보다는 영업력과 브랜드파워, 판촉활동이 부진하던 신동방 시장을 잠식해 들어간 것도 제일제당이 1위 업체로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2000년 말 식용유 시장은 제일제당이 43%, 신동방이 38%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결국에는 2004. 4월에 신동방은 CJ계열사로 편입을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www.cj.co.kr
www.kiet.re.kr
www.drnutri.com
www.cjfoodsafety.co.kr
www.donorscamp.org
www.seri.org
www.kostat.g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