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제7차교육과정에 반영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제시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육과정 이론 :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1) 구성주의이론
(2) 객관주의

2. 학교교육의 구성주의적 맥락

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
(3) 교육방법
(4) 평가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이론적 기저의 하나로 연구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주체는 구성주의 이다. 구성주의는 종래의 교사중심. 지식전달 중심의 교육을 아동중심. 지식형성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대안적 교육과정으로, 7차 교육과정 개정을 전후로 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구성주의이론은 교육의 이론적, 실제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교육학 여러 영역에서 다각적인 접목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은 교수 기법적 측면에 치중한 결과, 상대적으로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성격 규명 등의 문제에 관한 논의는 다소 미약하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내용의 문제, 즉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내용을 교육과정 구성에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다. 이 자료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제시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권낙원. 교육과정총론. 미출판 강의교재, 한국교원대 대학원.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박여성 역. 구성주의. 서울: 까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 운영계획,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 교수학습방법,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 자료제작과 개선방안
  • 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수학적인 소양과 힘을 함양하는데 있다. 이의 구현을 위해서는 교사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으로부터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하며, 학습평가의 목적이 학습 목표를 향한 학생들의 진보를 관리하는 데 있다고 볼 때 평가는 수업과 통합되어야 하며, 평가 방법도 주관식,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관찰 및 면담 등 과정 위주의 수행평가가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Ⅱ.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의 목적과 특징

  • [교육공학] 수학 객관주의, 구성주의 수업설계안
  • 간다. 교사는 객관주의와는 달리 학생이 주체적으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습 진행자 또는 촉진자 역할을 한다. 그렇게 때문에 교사는 수업 내용에 따라서 적절한 관점을 택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제3판)』, 교육과학사, 2008.신현성 외, 『수학 10-가』, (주)천재교육, 2003.최봉대 외, 『A+ 고등학교 수학10-가 자습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5.

  • [교육공학] 구성주의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방법문제중심학습 PBL
  •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방법문제중심학습 PBL 과 목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조 명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제출일: 2004. 12. 21 (화)목 차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32. 구성주의 교육 -33. 구성주의 수업의 특징 -41.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52.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53.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64. 구성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 레포트의 주제를 ‘구성주의와 교육공학’이라고 정하고, 레포트 작성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형성하여, 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마음으로 임하였다.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주의에 대한 조사를 하였을 때는,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에 대하여 간단히 학습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구성주의적 수업원리와 학습환경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것이 교육공학적 접근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이 레포트에서는 구성주의의 기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구성주의 이론에 관해서
  • 레포트를 마치면서21세기는 지식․정보화 시대이며 폭발적인 지식의 증대 사회이다. 그러므로 한정된 지식을 전수하고 배우는 식의 교과 교육과정으로는 새로운 세계에 대응해 나갈 수가 없을 것이다. 넘쳐 나고 있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잘 활용하는것과 그리고 수집된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잘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해 나가는가 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학습능력이 되는 것 같다.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수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