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제7차교육과정에 반영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제시한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교육과정 이론 :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1) 구성주의이론
(2) 객관주의
2. 학교교육의 구성주의적 맥락
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
(3) 교육방법
(4) 평가
III.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이론적 기저의 하나로 연구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주체는 구성주의 이다. 구성주의는 종래의 교사중심. 지식전달 중심의 교육을 아동중심. 지식형성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대안적 교육과정으로, 7차 교육과정 개정을 전후로 하여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구성주의이론은 교육의 이론적, 실제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며, 교육학 여러 영역에서 다각적인 접목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교육에서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 이론의 적용은 교수 기법적 측면에 치중한 결과, 상대적으로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측면에서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성격 규명 등의 문제에 관한 논의는 다소 미약하다.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육내용의 문제, 즉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내용을 교육과정 구성에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다. 이 자료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의 의의 제시한 A+ 레포트이다.
- 참고문헌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권낙원. 교육과정총론. 미출판 강의교재, 한국교원대 대학원.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박여성 역. 구성주의. 서울: 까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