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개념,목표,변천,교육중점,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근본정신,심화보충학습,교육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개념
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변천
Ⅴ.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육중점
1. 기초 학력 향상 주력
2. 논술·문장 표현력 신장 교육 강화
3. 고등 정신 함양을 위한 독서 교육의 충실
4. 심미력 함양 교육 충실
Ⅵ.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근본정신
1. 언어·사고·문화
2. 언어·민족·정신
Ⅶ.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심화보충학습
Ⅷ.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육방법
1. 교수·학습 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2.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3. 교수·학습 자료 활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4. 심화·보충에 대한 일반 지침을 제시하였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어교육이란 것이 단순히 문자해독력 습득이 목표가 아니라 이른바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능력을 두루 갖추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 데서, 또 단순히 그런 언어적 기능만이 아니라 교과서 및 부교재 등의 텍스트에 실린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것 또한 국어교육의 주요한 효과라고 하는 데서, 더 나아가 말과 글을 매개로 한 보다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그를 통해 자아형성을 돕는다는 것이야말로 국어교육의 핵심적 목표라고 하는 데서 국어교육이란 게 그렇게 녹녹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은 잘 웅변되고 있다.
맞는 말이다. 국어과목을 그렇게 오랫동안 공부하면서 언어기능과 지식과 사고력이 함양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문제일 것이다. (하긴 대학에서 국어 혹은 국문학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보면 멀쩡하게 고교를 졸업하고 그럭저럭 4년제 대학 문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이런 기능-지식-사고력 전반에 걸쳐 도대체 지난 10여 년 동안 국어교육을 받은 것이 사실인가 생각이 들 때가 한 두 번이 아니긴 하지만) 그런데 그런 능력들이 과연 국어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습득가능 한 것인가 하면 꼭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이에 대한 예는 많다) 오히려 이런저런 국어교육의 목표들은 내겐 그토록 오래 ‘국어시간’을 유지하는 데 대한 일종의 합리화작업으로 보이며, 사실 그 배후에는 다른 보다 근원적인 어떤 목적이 작동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 근원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국민의 훈육’에 있다. 그 훈육은 학교 체제 자체로서는 일종의 ‘감시와 처벌 체계’의 작동으로, 교과 내용이라는 차원에서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정신적 각인이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인즉 언어교육과 문학교육을 주 내용으로 하는 국어교육이 특히 그 이데올로기 각인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은 당연하다. 국어교육의 목표가 문식력의 증대에 있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의 습득에
- 참고문헌
-
교육부(2001), 초등학교 국어과 해설서
교육부(1998), 제7차 교육 과정, 국어과 교육 과정
김수업(2001), 국어 교육의 길, 나라말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정범모(1981), 교육과 교육학, 서울 : 배영사
천경록(1998),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3) : 말하기·듣기 영역의 수행 평가, 함께여는 우리 교육, 전국 국어 교사 모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