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개념,목표,변천,교육중점,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근본정신,심화보충학습,교육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개념

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변천

Ⅴ.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육중점
1. 기초 학력 향상 주력
2. 논술·문장 표현력 신장 교육 강화
3. 고등 정신 함양을 위한 독서 교육의 충실
4. 심미력 함양 교육 충실

Ⅵ.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근본정신
1. 언어·사고·문화
2. 언어·민족·정신

Ⅶ.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심화보충학습

Ⅷ.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육방법
1. 교수·학습 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2.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하였다
3. 교수·학습 자료 활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4. 심화·보충에 대한 일반 지침을 제시하였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교육이란 것이 단순히 문자해독력 습득이 목표가 아니라 이른바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 능력을 두루 갖추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 데서, 또 단순히 그런 언어적 기능만이 아니라 교과서 및 부교재 등의 텍스트에 실린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것 또한 국어교육의 주요한 효과라고 하는 데서, 더 나아가 말과 글을 매개로 한 보다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그를 통해 자아형성을 돕는다는 것이야말로 국어교육의 핵심적 목표라고 하는 데서 국어교육이란 게 그렇게 녹녹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은 잘 웅변되고 있다.
맞는 말이다. 국어과목을 그렇게 오랫동안 공부하면서 언어기능과 지식과 사고력이 함양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문제일 것이다. (하긴 대학에서 국어 혹은 국문학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보면 멀쩡하게 고교를 졸업하고 그럭저럭 4년제 대학 문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이런 기능-지식-사고력 전반에 걸쳐 도대체 지난 10여 년 동안 국어교육을 받은 것이 사실인가 생각이 들 때가 한 두 번이 아니긴 하지만) 그런데 그런 능력들이 과연 국어교육과정을 이수해야만 습득가능 한 것인가 하면 꼭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이에 대한 예는 많다) 오히려 이런저런 국어교육의 목표들은 내겐 그토록 오래 ‘국어시간’을 유지하는 데 대한 일종의 합리화작업으로 보이며, 사실 그 배후에는 다른 보다 근원적인 어떤 목적이 작동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 근원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국민의 훈육’에 있다. 그 훈육은 학교 체제 자체로서는 일종의 ‘감시와 처벌 체계’의 작동으로, 교과 내용이라는 차원에서는 지배 이데올로기의 정신적 각인이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인즉 언어교육과 문학교육을 주 내용으로 하는 국어교육이 특히 그 이데올로기 각인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은 당연하다. 국어교육의 목표가 문식력의 증대에 있건,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능력의 습득에
참고문헌
교육부(2001), 초등학교 국어과 해설서
교육부(1998), 제7차 교육 과정, 국어과 교육 과정
김수업(2001), 국어 교육의 길, 나라말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정범모(1981), 교육과 교육학, 서울 : 배영사
천경록(1998),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3) : 말하기·듣기 영역의 수행 평가, 함께여는 우리 교육, 전국 국어 교사 모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과거의 교육과정- 목 차 -1. 서론 (들어가며) 2. 본론✽ 해방 전 교육과정✽ 해방 후 교육과정(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2 ) 교수요목기( 3 ) 제 1차 교육과정( 4 ) 제 2차 교육과정 ( 5 ) 제 3차 교육과정 ( 6 ) 제 4차 교육과정( 7 ) 제 5차 교육과정( 8 ) 제 6차 교육과정✽ 보충 심화( 1 )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도 ( 2 ) 현행 적합성 검토 구조도( 3 )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변천3. 참고 자료1. 서론 (들어가며) 한 시대에 있어 역사라는 것은 매우 중요

  •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역사,필요성,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지위,내용,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현황,문제점, 국어문법교육 방법,제언
  •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역사와 필요성,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지위,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내용,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역사Ⅲ.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필요성Ⅳ. 국어문법교육(국어문법지도)의 지위1. 교육과정에 나타난 국어과 각 영역의 단위 수 1) 중학교2) 고등학교3) 고등학교2. 고등학교 국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97~Ⅱ. 일본의 교육과정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계 2. 일본 교육과정의 변천 가. 연합군 점령기나. 194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1차) 다.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 (제2차) 라.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3차) 마. 1968년도 학습지도요령 (제4차) 바. 1977년도 학습지도요령 (제5차) 사. 1989년도 학습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제도화
  • 교육사회학 13주차 발표교육과정의 제도화-교육과정의 변천과 바람직한 인간성목차I. 교육과정이란?가.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와 교육과정나. 교육과정의 의미다. 각국의 국가수준의 교육과정1.우리나라 2.일본 3.영국 4.그외 나라II.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1차 교육과정, 2차 교육과정 .)III. 일본의 교육과정의 변천사(1947년 학습지도요령, 1951년 학습지도요령.)IV. 미국을 중점으로 한 세계의 교육변천가. 교과중심 교육과정나. 경

  • [국어교과교재] 매체 텍스트를 통한 국어지식 영역 지도 -7학년 `4.국어 생활의 반성`을 중심으로
  • 교육의 개념4) 국어교과의 매체교육 수용 방향2. 국어지식 영역 살펴보기1) 국어지식 영역의 특성과 필요성2) 국어지식 교육의 목표3) 7차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체계3.1)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3.2)국어지식 영역의 학년별 내용 3. 국어지식 교육의 실제 및 적용 1) 교수․학습 지도안1.1)단원의 성격1.2)단원의 학습 목표1.3)지도상의 유의점1.4) 기존의 학습 계획안1.4.1) 기존의 대단원 학습 계획1.4.2) 기존의 학습 계획2) 수업 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